행복에 대한 생각을 묻다.
안녕하세요? 하리하리입니다.
오늘은 2023년 3월 26일 22시에 마감하는 SKI 계열 얘기를 해 보려고 합니다.
수시채용 문항이 싹 바뀐 상황에서 2번에 대해서 제가 준비한 해설을 공유해 보고자 합니다.
저는 자기소개서를 의뢰하는 고객들에게 자기만의 고민을 반드시 해야 한다고 말을 합니다.
너무 당연하게도 자신이 생각하는 행복에 대한 정의도 할 수 있어야 됩니다. 그러려면 스스로가 누군지 알아야겠죠?
여튼, 2번과 관련해서 SKMS 해설 및 문항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올려보고자 합니다.
주요 계열사/직무별 2번 예시를 제 이력에 맞물려서 풀어 볼 예정이니 많은 기대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유료문의용 프로필)
(유료 진행 시, 확인할 카페 URL)
2. 지원자님 본인이 생각하시는 행복은 무엇이고, 그 행복을 추구하기 위해 개인과 회사가 어떤 노력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지 서술해 주세요. (700~1000자 이내) (1000 자 10 단락 이내)
> 이 문항을 해결하려면 SK가 추구하는 행복에 대해서 생각해 봐야 합니다. SK그룹에서 나온 SKMS 자료를 통해서 SK의 비전/행복 등에 대해 전방위적으로 고민해 봐야 됩니다.
우리는 SK에서 함께할 때, 보다 행복할 것이라는 믿음으로 공동체를 이루고 있습니다. 구성원 행복을 함께 키워가는 과정에서 우리는 자발적이고 의욕적으로 SUPEX를 추구할 것이며, 이는 우리에게 더 큰 행복을 가져다줄 것이라 믿습니다. 이를 반영하여 구성원 행복을 경영활동의 궁극적 목적으로 정의하고, 아울러 구성원이 행복 경영의 주체임을 확고히 하였습니다.
> SUPEX, 우리 안에 갖고 있는 표면적 능력을 뛰어넘는 역량을 발휘해 인간이 할 수 있는 한 최고 수준의 목표를 이루는 것
> 각 구성원들이 SUPEX를 추구함으로써 모두의 행복이 함께 커져간다. 그게 곧 다 우리에게 돌아온다.
우리의 행복이 지속 가능하려면 우리가 속한 사회와 이해관계자의 행복 역시 지속 가능할 수 있도록 기여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SK가 이해관계자 행복을 위해 창출하는 모든 가치를 사회적 가치로 정의하고 적극적으로 추구해야 함.
> 지속가능한 행복 추구도 중요: 나(SK 구성원 포함) 외에 사회와 이해관계자의 행복 역시 지속돼야 한다.
각 회사는 스스로의 의사결정 능력을 확보하고, 환경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하면서 문화·시스템 등 회사의 제반 요소를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
> 회사에게만 적용되는 논리가 아닙니다. 각 개인에게도 적용되는 내용입니다.
> 각자만의 행복에 대한 정의를 내릴 수 있어야 하고, 이와 관련한 의사결정을 능동적으로 내릴 수 있어야 하고, 본인을 둘러싼 대내외적 환경이 시시각각 변할 텐데 거기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어야 하고, 내가 회사를 어떻게 지속적으로 발전시킬지? 그렇게 발전한 회사는 곧 각 계열사가 세워 둔 행복의 정의에 부합.
지원하는 계열사/직무에 맞춰서 어떤 부분을 강조해야 될지를 따져봐야 됩니다.
SUPEX Company를 지향하되 곧바로 도달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려우므로 한 단계 높은 수준의 회사(Better Company)를 목표로 설정하고, 이를 반복적으로 달성하면서 SUPEX Company를 구현해 나간다.
> Better에 해당하는 성과를 지속적으로 쌓아가다 보면 어느새 Supex에 도달한다.
> 즉, 단기 혹은 중기적 성과를 누적해 가다 보면 어느새 장기적 목표(행복의 이상향)에 도달하게 된다
우리의 행복을 만드는 일은 경제적·사회적 가치를 만드는 일과 더불어 구성원 행복 자체를 만들어가는 활동이다. SK의 각 회사는 구성원 행복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소를 파악하고 이를 측정하여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야 한다. 경제적·사회적 가치와 마찬가지로 우리의 행복도 구성원의 Commitment를 기반으로 조직화된 힘을 통해 함께 만들어 간다.
> 헌신=희생 / 결국, 내 걸 조금씩 내어놓는 여유도 필요합니다.
> 왜냐면 우리는 SK란 기치 아래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 SK란 깃발 아래 구성원 중 한 명이기도 하지만, SK란 브랜드는 영향력이 크기 때문에 지역(글로벌) 사회와의 조화도 생각해야 됩니다.
> 당연히 내 것만 고집할 수 없습니다. 그런데 그건 사회인의 기본입니다.
SK그룹을 떠나서 SKI 자체적으로도 행복에 진심이군요.
행복을 측정하고 있다는 게 너무 인상적입니다.
<문항에 대한 해설>
> 어떤 회사/직무를 지원하던지 간에 직무적합성을 따져야 된다는 걸 잊으시면 안 돼요.
> 행복은 곧 삶의 목표: 따라서 커리어적 행복 그리고 커리어 외적 행복, 이 두가지를 다 아울러야 됩니다.
> 여러분들만의 행복 정의 (정적인 행복 / 동적인 행복 > 커리어적인 행복 / 삶의 행복)
> 그렇게 행복을 정의한 배경/이유
> 이런 행복을 왜 sk(지원한 계열사)에서 이룰 수밖에 없는지에 대한 고민도 담겨야 되죠.
> 이 행복을 추구하기 위해서 나는 어떤 노력을 할 건지 (입사 후 포부)
> 회사는 어떤 노력을 해야 될 지?
cf. 회사가 해야 될 노력, 이 부분에 대해 고민할 때, 참고해야 할 문항
[3] 당신의 인생계획(Life Plan)에서 꿈은 무엇이고, 그 꿈을 이루기 위해 회사가 어떻게 도움을 줄 수 있는지 서술하시오.
> 직무/커리어적으로 여러분들이 잡아 둔 이상을 달성하는 게 행복
> 전문성 파트와 궤가 비슷해요.
> 이전에 나왔던 문항인 1번과 4번의 약간 짬뽕 / 1번 70%: 4번 30%
1. 자발적으로 최고 수준의 목표를 세우고 끈질기게 성취한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본인이 설정한 목표/ 목표의 수립 과정/ 처음에 생각했던 목표 달성 가능성/ 수행 과정에서 부딪힌 장애물 및 그 때의 감정(생각)/ 목표 달성을 위한 구체적 노력/ 실제 결과/ 경험의 진실성을 증명할 수 있는 근거가 잘 드러나도록 기술) (700~1000 자 10 단락 이내)
7. 혼자 하기 어려운 일에서 다양한 자원 활용, 타인의 협력을 최대한으로 이끌어 내며, Teamwork를 발휘하여 공동의 목표 달성에 기여한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관련된 사람들의 관계(예. 친구, 직장 동료) 및 역할/ 혼자 하기 어렵다고 판단한 이유/ 목표 설정 과정/ 자원(예. 사람, 자료 등) 활용 계획 및 행동/ 구성원들의 참여도 및 의견 차이/ 그에 대한 대응 및 협조를 이끌어 내기 위한 구체적 행동/ 목표 달성 정도 및 본인의 기여도/ 경험의 진실성을 증명할 수 있는 근거가 잘 드러나도록 기술) (700~1000 자 10 단락 이내)
이렇게 SKI 계열에 나온 문항, 2번 (새로운 버전) 에 대한 해설본을 올려 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