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항분석 by 하리하리
안녕하세요? 하리하리입니다.
오늘은 2023년 4월 18일 16시에 마감하는 LH(한국토지주택공사)의 체험형 인턴 문항분석을 해 드리려고 합니다.
우선, 우리는 들어가기 전에 앞서서 체험형 인턴의 본질에 대해 체크할 필요가 있습니다.
체험형 인턴은 우리가 그 기업/분야에서 업무를 하는 걸 간절히 원하는데, 경험이나 연관성이 없다고 판단하는 이들에게 주는 기회입니다.
당연하게도 체험형 인턴으로 몸담았던 회사에 추후 정직원으로 도전을 한다는 논리가 나와야 됩니다.
그리고 체험형 인턴은 순수한 관심만으로 어필해도 괜찮습니다. 역설적으로 체험형 인턴인데, 직무역량(즉시전력감으로서의 가치)을 드러내는 건 오히려 마이너스라고 생각합니다. 이제 문항별 가이드라인으로 들어가 보시죠. 들어가기 전에 유료문의 필요하신 분들은 오픈프로필로 연락주세요. 연락주시기 전에 카페 URL도 확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LH가 아니더라도 모든 기업 자소서에 접근할 때, 알아야 할 것: 묻는 말에 답을 잘 하세요!
LH는 친절하게 채워야 될 내용들을 기재해 뒀네요. 저것들을 웬만하면 다 충족시키려고 노력하세요.
그리고 공기업 같은 경우는 이사장(대표)의 말, 주요사업, 설립근거/법령, 미션/비전/핵심가치/인재상 등이 다 나와있습니다. 읽어보고 나의 강점/장점/가치관 등에 어떻게 버무릴지 생각을 해 보시고 자소서 작업에 뛰어들면 도움이 될 겁니다.
가. (지원 포부) 지원자는 체험형 인턴 과정을 통해 어떤 목표를 이루고자 하는지 아래의 순서에 따라 기술해 주십시오.
① 인턴 과정을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 기술
② 그 목표 중 현재 달성한 부분을 기술하고, 앞으로의 계획 기술
③ LH 체험형 인턴 과정에서 기대하는 바는 무엇인지 기술
-. 위에서도 말했지만, 이 기간 동안 인턴으로 일하며 뭘 배우고 싶은지?
-. 약간의 입사 후 포부 같은 것.
-. 이 인턴 경험을 발판삼아 추후 LH 정직원이 됐을 때, 어떤 업무를 어떻게 하고 싶은지? (정직원 직무기술서를 살짝 참고하는 것 필)
-. 내가 인턴이 돼서 배우고 싶은 것: 학생으로서 공부할 때는 몰랐던 이런 걸 실무에서 확인하고 싶다거나~
-. 전공공부를 할 때, 흥미롭게 봤던 지점 / 이게 실무에서는 어떻게 쓰일 지 궁금하다던가~
-. 인턴을 거쳐서 내가 이루고자 하는 특정 커리어 목표에 다다르기 위해서 미리 어떤 준비를 해 왔는지~
나. (경험 및 경력활동) 지원자가 설정한 목표를 이루기 위해 경험한 활동들 중 가장 의미 있었던 사례를 기술해 주십시오.
① 사례에 대한 간략한 요약
② 그 경험이 설정한 목표를 이루기 위한 과정으로 어떤 의미가 있었는지 기술
③ 지원한 직무를 수행하는데 어떤 관련성이 있는지 기술
-. 목표란? 내가 갖고 있는 역량의 최대치를 발휘하면 낼 수 있는 결과값 존재. 그 결과 레벨을 뛰어넘는 것
-. 일단 여기에 쓸 사례가 왜 가장 의미있었는지 이유 필요. 물론, 사례 자체의 임팩트만으로 이게 의미있었구나 느껴지는 것도 존재
-. 이 목표를 세운 과정 / 이 목표는 웬만하면 나의 역량을 감안했을 때, 이루기 쉽지 않은 것.
-. 내가 왜 이 목표를 이루기 위한 과정으로서 여기에 쓴 경험을 선택했는지?
-. 이 경험을 토대로 목표에 다다르면서 부딪힌 고비, 그 고비는 어떻게 넘겼는지?
-. 이 경험이 나에게 어떤 의미로 남아 있는지? (LH 인턴으로서 업무를 수행하는 데 어떤 도움이 될 지?)
-. 추후 이 인턴 경험을 토대로 정직원이 됐을 때를 가정해 달성할 목표에 어떻게 도움이 될 지? (정직원 JD도 부수적 참고요망)
다. (직업기초능력: 의사소통) 과업 중 상대방의 의견과 다른 의견을 제시해야 했던 경험을 아래의 순서에 따라 기술해 주십시오.
① 당시 상황 기술(과업 상황, 상대방의 의견, 본인의 의견)
② 본인의 의견을 전달하기 전에 확인하거나 준비한 부분 기술
③ 본인의 의견을 전달한 방법과 그 방법을 사용한 이유 기술
-. 어떤 업무(과업)을 상대와 함께 하고 있었는지? 과업 처리 방식에 대한 의견이 다를 확률이 가장 높죠.
-. 나의 의견을 상대에게 정확히 전달하고자 확인/준비한 것: 내 의견을 상대가 받아들이기 쉽지 않거나 상급자일 확률 높음 혹은 깐깐하게 여러가지 사안을 따져보면서 의견을 준비해야 상대가 들어주는 스타일일 수도.
-. 결국, 본인이 택한 방법을 고르기까지의 과정이 준비한 부분일 수 있습니다. 그게 곧 그 방법을 사용한 이유기도 하구요.
라. (직업기초능력: 대인관계) 팀장이 아닌 팀의 일원으로서 팀워크를 높이기 위해 노력했던 경험을 아래의 순서에 따라 기술해 주십시오.
① 당시 상황 기술(과업목표, 본인의 역할)
② 팀워크를 높이기 위해 노력했던 방법과 그러한 방법을 사용한 이유 기술
③ 팀워크가 높아졌다고 판단한 이유 기술
-. 팀장은 원래 팀워크를 높이기 위해 노력합니다. 리더이기 때문입니다.
-. 팔로워로서는 어떤 노력을 하는지, 팀워크 향상을 위해서.
-. 당시, 본인이 속해 있던 팀 앞에 놓여있던 과업은 뭐고, 그 과업을 어느 정도로까지 해내야 됐던 건지?
-. 단순 팔로워인 경우는 잘 없죠. 자료조사를 하던지, 회의 서기를 하던지 뭐 특정 역할을 부여해 주세요.
-. 내게 주어진 그 역할에 대해 기대하는 바, 그 이상을 해내기 위해서 내가 이런 노력을 했다는 얘기를 넣어줘야 합니다.
-. 그리고 그런 열정이 동료들에게도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그게 팀워크 강화에 자양분이 되는 거죠.
cf. 보통 진부한 건 여기서 다른 나라 교환학생+다양한 전공 학생들이 한 팀 / 실제 경험한 거라면 써도 되겠지만, 이런 느낌의 팀워크 소재는 너무 많이 나와서 어떻게 푸느냐가 중요할 듯 합니다(물론 진짜로 경험한 거라면 써도 됩니다. 다만, 진정성이 보여야 합니다. 보면 다 이거 했습니다! 이런 식으로 주장은 하는데, 내용은 어디서 본듯 한 게 대다수입니다. 그럼 아무리 여러분들이 이걸 했다고 얘기하더라도 보여지는 게 진부한 플로우면 안 믿습니다.)
마. (직업기초능력: 공동체윤리) 지원자가 ‘정직’ 또는 ‘성실’하다고 나타낼 수 있는 경험을 아래의 순서에 따라 기술해 주십시오.
① 당시 상황 기술(정직 또는 성실함이 필요했던 상황, 선택할 수 있었던 행동들)
② 이를 실현하는데 방해가 되었던 부분과 이를 해결하기 위해 사용한 방법 기술
③ 최종적으로 선택한 결정과 그렇게 선택한 이유 기술
-. 일단 정직이나 성실 중 하나를 정해야 됩니다.
-. 정직이나 성실이란 단어에 대한 사전적 의미를 찾아야 됩니다. 매번 말하지만, 우리가 잘 아는 것 같은 단어도 막상 뜯어보면 무지한 경우가 참 많습니다. 언제나 겸손하게 안다고 생각하는 단어 뜻도 다시 살펴보는 세밀함을 갖추면 좋겠습니다.
정직: 거짓이 없고 매우 솔직하거나 진실한 것.
성실(誠實): 사전적 의미로만 봐도 단순히 부지런함의 의미를 넘어서는 '정성스럽고 참됨'이다. 성(誠)은 정성스럽고 순수하고 참되다는 의미이고, 실(實) 역시 알차고 진실되다는 의미를 가진다.
-. 왜 내가 정직해야 했는지? 왜 내가 성실해야 했는지?
-. 주변에서는 야, 뭘 굳이 그렇게까지 하냐, 이 모드. 하지만, 나는 거기에 흔들리지 않고 정직 or 성실이란 나의 원칙 준수.
-. 당시 내가 어떤 행동들을 선택할 수 있었는지 대략의 후보군 나열.
-. 정직 혹은 성실 중 하나를 택하고 그걸 밀어붙이는 데 있어서 내 앞에 놓인 장애요인은?
-. 그 장애물을 넘기 위해서 내가 어떤 방법을 택했고, 그 방법을 내가 왜 골랐는지?
-. 그런 과정을 거쳐서 나는 결론적으로 이런 선택을 했다!!
이렇게 LH(한국토지주택공사) 체험형 인턴의 자소서 문항 분석을 마칩니다.
여러분들의 합격에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