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하리하리 May 23. 2023

[티웨이항공] 23상 자소서 가이드 및 기업 관련 기사

written by 하리하리

안녕하세요? 하리하리입니다.

오늘은 2023년 5월 24일 2359에 마감하는 티웨이항공 객실승무원 자소서 가이드라인을 간단히 올려드리려고 블로그를 켰습니다.

하루밖에 안 남아서 이걸 올릴까 싶기도 했는데, 리오프닝 시대를 맞아 지속적으로 승무원 채용이 뜨는 게 기정사실인 듯 하고, 하반기에도 또 뜰 거라고 생각이 들어서 가이드라인을 만들어 둔 겸 간단하게 여러분들에게 공유를 드립니다. 이외에 다른 항공사 승무원 채용도 뜨면 그 때는 바로바로 가이드라인 or 예시를 올리겠습니다. 참고해 주시구요. 자, 이제 작업 들어가겠습니다.


아, 본격적 작업 들어가기 전에 유료 문의 필요하신 분들은 오픈 프로필로 카톡 주시고요. 그 전에 카페 URL 확인 바랍니다.


1. 본인과 가장 친한 친구는 어떤 사람이며, 본인과 어떤 부분이 잘 맞는지 작성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500)

> 이 문항을 보며 떠올린 생각의 갈래는 총 3갈래입니다. 사실 제일 중요한 건 문항에 맞는 말을 하는 거라서 그냥 가장 친한 친구를 말하면 되는 겁니다. 본인보다 나이가 많은 부모님이나 교수님도 친구라고 생각한다면, 친구라고 써도 됩니다. 중요한 건 다른 친구들보다 그 친구가 본인과 가장 친하다는 게 이 문항에서 느껴져야 하구요.


 case 1)

-. 일단 이 친구가 왜 본인과 ‘가장 친한’지?

-. 친구의 존재에 대해서 생각하게 만드는 문항입니다.

-. 일을 한다는 건 엄청난 스트레스를 동반하는 것.

-. 업무의 과중한 스트레스를 잊게 해 주는 게 친구일 수 있습니다.


case 2)

-. 친구는 나의 거울

-. 나란 사람을 물어보는 문항일 수도 있다.

-. 나와 비슷한 면을 갖춘 친구일 수도 있고.

-. 내가 갖지 못한 단점을 장점으로 갖고 있는 친구와 친하게 지낼 수도 있다.


case 3)

-. 고객과 친구처럼 지내는 사람.

-. 그게 또 고객에게 감동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 이런 의도를 감추고 있는 문항이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2. 지원한 직무에 가장 중요한 역량은 무엇인지 기술하고, 이를 갖추기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였는지 작성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500)


-. (가장 중요한)역량이란 건 결국, 역량 1개만 쓰는 겁니다.


“역량이란”

1) ~력/능력을 붙였을 때, 말이 되는지?

2) 공기업 JD에서는 역량을 지식/기술/태도로 나눠서 봅니다.

(승무원 직무역량 잡기가 참 좋은 게 코레일관광개발 객실승무 직무기술서 참고하면 역량에 있어서 비슷할 수밖에 없습니다.)

3) 태도란 적극성, 책임감, 열정, 배려 등의 단어. 그다지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4) 그러나 승무원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일이라 태도가 매력적으로 보일 수 있다고 봅니다.

4-1) 꼭 서비스에 얽매이지 않아도 됩니다.


-. 여기에 언급할 역량 하나 잡고,

-. 그 역량이 기내 승무원으로 일하는 데 어떤 도움이 될 지?

-. 동 역량을 가진 다른 사람 대비 나의 차별점

-. 이 역량을 갖추기 위해 내가 해온 노력: 보통은 학습과정(수업/대외교육/자격증/다른 회사 승무원 or 서비스 제공하는 업무를 하면서 부족한 걸 메우기 위해 한 노력 등)

-. 이렇게 기른 역량을 살려 내가 낸 성과: 근데 여기서는 분량도 그렇고, 문항에서도 노력만 묻고 있기 때문에 노력까지만 써도 될 듯 합니다.



3. 본인이 회사에서 이루고 싶은 꿈은 무엇이며, 왜 그런 꿈을 가지고 있고, 어떻게 꿈을 이룰 것인지 기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500)


-. 회사(=티웨이항공)에서 이루고 싶은 꿈 / 입사 후 포부


“입사 후 포부란”

-. 이 업계/회사가 b란 미래 추구, 그 미래가 현실이 되기를 바랍니다.

-. 이런 역량/특성/지식/경험 등을 갖고 있는 내가 너네 회사 들어가야 그 미래 더 빨리 현실 돼!

or

-. 이 곳에서 승무원 업무를 꾸준히 하다 보면 내가 될 전문가의 모습 상정

cf. 전문가란? 이 회사/업계가 이 비전을 실현하거나 이 문제를 해결하려고 할 때, 동 승무원 중 동훈 씨가 제일 먼저 생각이 나야 됩니다. 즉, 희소가치가 높은 존재여야 합니다.

-. 전문가에 대한 정의는 사람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 전문가가 되는 데 있어서 도움이 될 역량 중 내가 갖고 있는 건 어떻게 업그레이드 시킬 지? 내가 부족한 건 어떻게 보완할 지?


-. 아래 기사들을 보면 요새 LCC의 포인트는 중장거리 노선인데, 중장거리 노선도 LCC, 티웨이 이용 만족도를 극대화시키는 데 내가 기여할 수 있다는 논리가 나와야겠죠?



<회사 분석 시 주의사항>

-. 모든 회사(사기업)는 싸게 사서 비싸게 파는 게 중요합니다.

-. 그리고 매년/매분기마다 영익/매출이 계속 올라야 됩니다.


-. 항공업종, 티웨이에 맞춰서 분석을 해 볼까요?

-. 항공업종은 LCC와 FSC 둘로 나뉘어집니다.

-. LCC도 중장거리 노선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관련 기사는 아래와 같습니다.

-. 중장거리 노선에 치중하는 이유는 하나입니다. 이게 더 마진이 많이 남거든요.


-. 장거리 노선에 성공한 LCC를 티웨이항공이 지향하고 있습니다.


-. 위 기사들은 서비스 관점에서 도출할 수 있는 티웨이항공의 특이사항이 담겨 있습니다.

-. '함께 하는 우리들의 항공사'란 경영이념 / 이런 게 자소서나 면접 답변에 자연스레 녹아 있으면 좋겠죠?

-. 엔터테인먼트, 결제 등 사소한 부분까지 고객을 위해 고민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티웨이항공 3문항에 대한 간단한 가이드라인 + 기사 몇 개 확인해 가면서 어떤 식으로 기업/산업을 바라봐야 하는지 코멘트도 남겨놨습니다. 도움이 되시기를 바라며, 감사합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