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하리하리 Jun 15. 2023

[HL홀딩스] 23상 채용대비 기업/문항분석

글로벌 HR 중심

안녕하십니까? 하리하리입니다.

오늘은 2023년 6월 18일 2359에 마감하는 HL홀딩스 기업/문항 분석 자료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우선, 문항에 대한 총평부터 해 드리겠습니다.

-. 문항 속 내용들이 비슷비슷합니다.

-. 그러나 우리는 을(乙)이기 때문에 그 안에서 나눠줘야 됩니다.

-. 어떤 요소를 어디에 넣을지 계획을 잘 세워야 됩니다.


유료문의 필요하신 분들은 아래 카페 URL 보시고, 보시고 나서 오픈프로필로 카톡 주세요.

1)

2)


귀하의 경험을 바탕으로 HL홀딩스에 기여할 수 있는 부분이 무엇인지 말씀해주십시오.

-. 내 이런 경험이 HL홀딩스의 이런 부분에 이렇게 기여할 수 있을 거라고 본다.

-. 정확히는 (모든 문항 공통) HL홀딩스의 글로벌 HR 관련 기여가 가능하다는 논리 필요.


“1번 외에 23번 공략에도 필요한 내용들”

1) 글로벌 HR 담당자가 무슨 일을 하는지 나와있는 현직자 인터뷰

cf. 많은 분들이 현직자를 찾아헤맵니다. 현직자에게 얘기를 듣는 건 의미가 없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그 현직자가 거쳐 온 커리어패스를 정확히 밟는다는 보장도 없습니다. 그것보다는 내가 누구인지에 대한 더 면밀한 분석 후, 거기에 현직자의 이야기(그 중 이렇게 공식 홈페이지에 나와있는 것 위주로)를 양념처럼 곁들이는 걸 추천합니다.


2)

-. 여기서 회장 메시지인 젊은 조직 구축과 관련된 내용이 필요합니다.

-. HR 혁신을 통해 모든 세대가 한데 어울릴 수 있는 HL그룹 만들려고 합니다.


3)

-. 한라에서 HL로 바꾼 그들의 의미/의도를 이해해야 됩니다.


4)

-. HL홀딩스에 대한 소개가 담긴 글, 역시 체크 필요. 물론 직무(글로벌HR)랑은 직접적 관련이 없음.

-. 텍사스 오스틴에 전기차 모듈 생산기지 검토 / 그와 관련한 인력 배치, 영입, 육성 예상


5)

-. 회장이 맛있는(자소서에 녹이면 좋을) 캐치프레이즈/화두를 다수 던졌네요.

-. 위 기사의 전기차를 전기차답게도 좋은 타이틀 / 여기에 뒷받침되는 내용들을 보면 전기차 세분화 후, 각 파트별 기술 고도화를 언급하고 있습니다.

-. 기사 속 사진도 ‘글로벌’ R&D 센터입니다.

-. 연구개발 인력의 영입/육성 등도 여기 담당자라면 고민해야 될 지점이고요.



담당업무

ㆍ 글로벌 HR 전략 수립 및 운영

     - 글로벌 HR 전략 수립 및 거버넌스 구축(HQ)

     - 글로벌 Talent Management 기획 및 운영

     - 글로벌 HR IT 시스템 기획/개발

ㆍ 해외법인 HR 기획 및 운영

     - 해외법인 HR제도 수립 지원

     - 해외법인 HR 관련 이슈 대응

     - 해외법인 설립 지원

     - 해외 주재원 관련 제도 기획 및 운영


우대사항

ㆍ해외법인을 다수 보유한 글로벌 대기업 HQ 경험 우대

ㆍ글로벌 신규법인(JV 포함) 설립 경험 우대

ㆍ국내외 HR컨설팅 수행 경험 우대

ㆍWork Day* 등 HR IT 시스템 도입 및 운영 경험자 우대

ㆍPHR(HR 관련 국제 공인 자격) 자격 보유자 우대 / 이런 걸 입사 후 포부에 녹이는 것도 중요하다고 봄. 이런 걸 따겠다. 하지만, 그냥 따겠다만 말하면 안 되고, 이걸 왜 따는 게 필요한지? 이걸 공부하면 내가 뭘 배울/기를 수 있을지 등을 고민해야 됩니다.


-. HL홀딩스 글로벌HR 경력 공고 속 직무 내용 및 우대사항입니다. 신입(채용연계형 인턴)의 경우다 보니 좀 허들은 낮겠지만, 하는 업무 내용의 차이가 있지는 않을 겁니다. 이런 경우에 HL홀딩스의 해외법인이 어디어디 있는지 알아야 됩니다.


귀하를 가장 잘 표현해줄 수 있는 강점이나 장점에 대해 자유롭게 서술해주십시오.

-. 저번에 드린 브런치북 링크 2개 참고

-. 아까도 말했지만, 이런 문항들을 풀어가다 보면 알아서 자기 정리는 됩니다.

-. 자기에 대해 진솔하게 푸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 자소서는 HL홀딩스의 글로벌 HR에 지원을 하려는 지원자 분의 강점/장점을 푸는 겁니다.


-. 결국, 여기 나오는 강점/장점도 역량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역량이란”

1) ~력/능력을 붙였을 때, 말이 되는지?

2) 공기업 직무기술서나 https://www.ncs.go.kr/index.do 보면 필요역량이 나옵니다.

3) 역량이란 지식/기술/태도로 나눠짐.

4) 태도는 적극성/책임감/열정/배려 등(여기에 써도 되지만, 우선 저는 지식/기술 우선)


-. 강점/장점이 이 일을 하는 데 왜/어떻게 필요한지(2번에 언급 안 해도 됨. 묻는 게 아니라)

-. 동 강점/강점을 가진 다른 사람 대비 차별점(이건 고민 필)

-. 이 강점/장점을 어떻게 키워왔나요(보통 학습과정: 공부, 자격증 취득, 수업 등을 통해)

-. 이 강점/장점을 발휘해서 내가 낸 성과


귀하가 HL홀딩스에 입사하여 이루고자 하는 포부를 서술해주십시오.

-. 위에 드린 기사들을 보면서 이 회사/업계의 미래를 본인만의 스타일대로 설정

-. 이런 경험/역량/특성을 가진 내가 너네 회사 들어가면 그 미래 더 빨리 현실이 된다!

or

-. 여기서 글로벌 HR 담당자로서 계속 커리어 쌓으면 이런 전문가가 될 걸?

-. 전문가란? 이 업계/회사가 이 비전을 실현하거나 이 문제를 해결할 때, 동 직무 담당자 중에 지원자 분이 제일 먼저 생각이 나야 됩니다. 즉, 희소가치가 높은 존재=전문가

-. 이 전문가에 대한 정의는 사람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 이 전문가가 되는 데 있어서 도움이 될 역량 중 내가 갖고 있는 건 어떻게 업그레이드 시킬 지? 부족한 건 어떻게 보완할 지?

-. 이런 과정을 거쳐 된 전문가인 내가 HL홀딩스의 Global HR 관련 미래를 어떻게 주도적으로 현실로 만드는 역할을 할 지?


이렇게 HL홀딩스의 기업 관련 기사(글로벌 HR 중심) 분석/간단한 문항 분석을 해 봤습니다.

도움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TEL 채용] 자소서용 기업분석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