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ritten by 하리하리
안녕하세요? 하리하리입니다.
오늘은 2023년 6월 23일 18시에 마감하는 대한항공 객실승무원 1번과 2번 예시를 만들어서 가져와 봤습니다.
요새 제가 예시를 많이 만들지 않는 이유는, 갈수록 직무 적합성이 중요하다는 생각 때문입니다.
단순 서비스를 제공하는 승무원 같아 보여도 엄연히 https://www.ncs.go.kr/index.do ncs 기반 직무해설에 보면 상당히 꼼꼼하게 직무에 대한 설명이 나와있습니다. 이런 걸 계속 보다 보면 모든 일에는 다 일정 이상의 전문성이 필요하다는 결론에 도달하게 됩니다. 그래서 그런 무게감 때문에 감히 제 몇 가지 경험 갖고 돌려막기를 못하겠더라구요. 하튼, 간만의 사례를 보시고 유료 문의가 필요하시다면 오픈 프로필로 연락주시고, 연락 주시기 전에 카페 URL 확인 바라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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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검색하다가 보실 지도 모르는 분들을 위해 대한항공 가이드라인도 함께 공유합니다.
대한항공 입사를 위해 본인이 기울인 노력과 대한항공에서 이루고 싶은 목표를 서술하시오. (599/600)
[팀원들과 최상의 서비스를 마련하다]
다른 사람들과 협업해서 고객들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에 역점을 두는 업무를 해 왔습니다. 이는 팀제로 고객응대를 해야 하는 대한항공 승무원이 되는 데 밑거름이 될 겁니다. 특히, 소상공인 컨설팅 회사에서 인턴으로 일하며 관련 역량을 업그레이드시켰습니다. 사장님들이 원하는 걸 좀 더 체계적으로 정리하기 위해 회사에 건의해 지역별, 매출별, 업종별로 팀을 꾸렸습니다. 특히, 상대적으로 매출이 부진한 가게 사장님들의 니즈를 취합하는 데 집중했습니다. 그리고 주 1회 팀원들과 모여 그들의 갈증을 해결해주기 위한 실질적 방안을 모색했습니다. 일련의 과정을 거쳐 전체 사장님들의 평균 매출이 30% 이상 향상되었습니다. 이 경험은 고객들의 서비스 만족도를 체계적으로 끌어올리기 위한 방안을 동료들과 마련하는 데 도움이 될 겁니다.
입사 후, 대한항공이 계속해서 글로벌 고객 만족도 1위를 유지할 수 있도록 힘을 보태는 게 목표입니다. 저 혼자서는 고객들의 만족도 제고를 위한 최상의 방안을 마련하는 게 쉽지 않을 것입니다. 팀원들과 주기적으로 소통하며 고객의 자그마한 불만사항이라도 공유하고, 그에 맞는 솔루션을 내놓겠습니다.
-. 위 기사에서는 팀제를 부정적으로 다루고 있지만, 기사 뉘앙스로 볼 때, 회사에서는 이걸 포기할 의사가 없어보였습니다.
-. 이번에 들어올 신입 승무원 분들은 팀제가 당연해지는 시기에 들어오시는 분들, 따라서 팀워크의 중요성을 강조하면 어떨까 싶어 이와 같은 내용을 구성해 보았습니다.
-. 참고로 이런 팀워크와 관련된 가치를 3번에 넣어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객실승무원으로서 갖춰야 할 특징 2가지를 제시하고, 본인이 이에 어떻게 부합하는지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팀워크, 선제적 고객 케어]
객실승무원이라면 크게 두 가지 특징을 갖고 있어야 한다고 봅니다.
첫째, 팀에 활력을 불어넣어 줄 수 있는 에너지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모든 팀원들이 한 마음이 되어서 서비스를 제공해 드려야 고객들이 대한항공에 대한 이미지를 좋게 가져갈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려면 팀원들 모두가 같은 텐션으로 고객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해야 합니다. 둘째, 수시로 기내를 돌아다니며 고객들이 필요한 게 없는지 챙겨봐야 합니다. 특히, 자신이 필요한 게 있음에도 말하지 못하는 고객들을 유심히 살피며 챙긴다면, 그들은 감동해 대한항공의 충성고객이 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팀 프로젝트를 할 때마다 제가 리더가 아니더라도 팀원들과 자주 모이도록 독려하는 역할을 맡았습니다. 동아리를 만들어서 운영했을 때도 모든 동아리원들과 무조건 한번씩 만나 동아리에 불만은 없는지, 어떤 활동을 하고 싶은지 등을 물어봤습니다. 대학교 시절 내내 해 왔던 크고 작은 팀 활동 때마다 팀의 단합을 위해 작은 것까지 챙기는 저로 인해 열정적으로 활동에 참여하게 되었다는 팀원들의 이야기를 들었을 때, 뿌듯했습니다. 대한항공에서도 두 가지 특징을 업무에 녹여내겠습니다.
-. 우선 위에 제가 달아놓은 기사인 팀제와 관련된 내용을 상기시키고자 녹여 내 봤구요.
-. 아래 캡쳐본 속 직무내용도 녹여서 둘째 특징을 구성해 봤습니다.
승무원이라고 해서 단순 서비스만 제공하는 사람이라고 보지 않습니다. 대한항공도 엄연히 상장돼 있는 항공사입니다. 이 곳의 밸류에이션 향상을 위해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승무원으로서 일조하는 사람이란 책임의식을 가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마인드로 기업의 전략, 행보(서비스적 관점에서)를 찾아보고, 그에 맞는 자소서를 쓰시기를 바랍니다. 충분한 고민을 거친 자소서를 써야 면접에서도 좋은 답변을 할 수 있겠지요. 도움이 되시기를 바라며,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