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업/마케팅
안녕하세요? 하리하리입니다.
오늘은 2023년 8월 28일 14시에 마감하는 KB국민카드 영업/마케팅에 맞춰서 자소서 예시(정확히는 직무 포폴)를 가져와 봤습니다. 작업물을 만들 때, 같은 소재라도 직무내용에 어떻게 하면 맞출까 그런 저의 고민이 이번 예시에도 담겨 있습니다. 도움이 되시기를, 감사합니다. 유료 의뢰가 필요한 분들은 오픈카톡 연락주시고, 연락주시기 전에 카페 URL 확인 바랍니다.
1)
2)
아래 이미지는 이번 채용에 나온 KB국민카드 영업/마케팅의 직무내용 및 필요역량입니다.
여러분들이 갖고 있는 Resource를 그대로 갖다붙이려고 하지 마시고, 어떻게 해야 직무에 조금이라도 더 fit할 지 고민하시면서 쓰기를 바라요.
지원자께서 KB국민카드에 지원하신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어떠한 준비(역량 개발)를 해왔는지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 역량 개발 내용 예시 : 교육과정 이수, 자격증 취득, 동아리/학회 활동, 경진대회 활동, 인턴 경험, 기타 활동 등
[미리내운동에서 300개 회원사를 모으다]
미리내운동이란 캠페인을 운영하며 전국 300여개 가게를 회원사로 모집하는 데 성공한 경험이 있습니다. 기부의 생활화를 취지로 진행된 캠페인이다 보니 선한 의도에 공감해 주는 가게 200곳을 2차로 모을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여기에 안주하지 않고, 더 많은 가게를 모으고 싶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또 다른 전략이 필요했습니다. 제가 주목한 건 마케팅이었습니다. 당시, 막 페이스북 등 SNS 채널이 부각되던 시점이었기 때문에 사장님들의 가게에 딱 맞는 SNS 페이지를 만들어 드리고, 어떻게 마케팅을 하면 좋을지 조언해 드렸습니다. 또한, 마케팅 진행 과정에서 필요한 서포트들도 해 드리면서 광고비 대비 마케팅 효과를 많이 볼 수 있도록 함께 고민했습니다. 이런 저의 진정성을 인정받아 목표로 세웠던 300개 가게를 회원사로 모으는 데 성공했습니다.
어느 정도 회원사 네트워크를 확보하고 난 뒤에는 지역이 다르지만, 업종이 비슷한 가게를 매출 순으로 줄세웠습니다. 상대적으로 매출이 높은 가게와 비교하면서 매출이 낮은 가게들이 어떤 점이 부족한지 체크했습니다. 지역이 겹치지 않아 크게 문제될 만한 건 없었기 때문에 가게들도 자신들의 노하우를 흔쾌히 공유했습니다. 이와 동시에 각 가게 근처의 지역 인구구성, 지불가능한 가격대의 범위, 근처 경쟁 점포의 비중 등을 광범위하게 조사하며 캠페인에 함께 해 주는 기업들이 조금이라도 매출에 도움을 얻을 수 있도록 했습니다.
[1학년에게 리더를 맡기며 동아리를 빠르게 성장시키다]
미리내운동을 비롯해서 다양한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데에 기반이 되었던 디자인 씽킹 동아리를 설립하고, 회원들을 모았습니다. 이 과정에서도 주요 회원들의 니즈를 세밀하게 파악해 다소 파격적으로 동아리를 운영했습니다. 그것이 입소문을 타면서 설립 1년 만에 30배 가량 동아리의 규모가 커졌습니다. 특히, 신규 동아리다 보니 1학년 친구들의 비중이 높았습니다. 저는 학년과 상관없이 모든 구성원과 주 1회 티타임을 가졌는데, 면담 과정에서 그들의 역량이나 열정이 제가 생각한 것 이상으로 크다는 걸 알았습니다. 그래서 고민 끝에 그들에게 리더의 자리를 맡겼습니다. 대부분의 동아리나 학회는 고학년들이 리더 등 임원진의 역할을 소화하지만, 저희 동아리는 달랐습니다. 대신 1학년 친구들이 열정에 비해 원숙함이 부족할 수밖에 없었기에 제가 모든 프로젝트의 정식 구성원으로 활동하며 그들을 서포트했습니다.
총 2081바이트 / 3천 바이트
1번째 케이스
-. 회원 모집 관련 영업기획 측면에 맞춰서 생각/준비해 본 것입니다.
-. 트렌드를 반영한 마케팅도 녹여내려고 했습니다.
-. 당연히 분석력도 여기에 포함될 수 있겠구요.
2번째 케이스도 1번째 건과 얼추 비슷한데, 이건 소통능력을 붙여보려고 했습니다.
지원자께서 KB국민카드에 지원하신 직무에 대해 입사 후 어떻게 기여할 수 있을지 구체적으로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 카드업계의 이슈사항, 상품/서비스/디지털/데이터/IT 등 트렌드, 전략방향 등을 고려하여 지원자가 본인의 역량 개발사항을 활용하여 당사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를 구체적으로 작성하기 바람 // 1947 Bytes, 2000 Bytes
[직접 발로 뛰며 고객에게 영업에 대한 해법을 듣다]
미리내운동을 운영하면서 회원사들을 모으고, 그들이 캠페인에 열정적으로 참여하도록 만들었던 경험은 KB국민카드에서 충성고객의 비중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단순히 회원을 모으는 게 능사가 아닙니다. 주거래카드를 KB국민카드로 쓰도록 만들어야 하는 등 내실을 기하는 게 중요합니다. 그러려면 회원 데이터를 세밀하게 바라보고 분석하는 건 물론이고, 이를 토대로 맞춤형 마케팅을 전개하며 고객 한 명 한 명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어야 합니다. 빅데이터와 관련된 스킬을 갖추고 있는 건 아니지만, 회원사들의 매출 증대 및 열정적 캠페인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매출 데이터나 광고 과정에서 확보한 데이터들을 다각도로 분석한 바 있습니다. 입사하게 되면 미리내운동을 하며 연을 맺은 가게 사장님들께 자문을 구하며 KB국민카드가 어떤 마케팅을 추가로 진행해야 가맹점으로서 KB국민카드를 다른 카드보다 더 사용하게 만들지 전략을 세우겠습니다. 다른 것보다 회원 모집 및 내실 강화와 직접적 연관성을 지니는 직무인 만큼 책상머리에 앉아서 데이터만 바라보기보다는 현장을 찾아가는 등 발로 뛰며 고객과의 소통을 거쳐 그들이 마음에 들 만한 영업 및 마케팅 전략을 내놓는 데 힘쓰겠습니다.
[MZ세대, 그들의 속마음까지 담아낸 마케팅을 전개하]
1학년과 소통하며 그들을 전면에 내세웠던 경험은 MZ세대 고객을 KB국민카드로 모으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나이가 어리다고 해서 그들의 열정을 폄하해서는 안 됩니다. 기본적으로 존중, 공감에 근거해 세대와 상관없이 소통하는 데 능한 저의 장점은 철저히 MZ세대의 입장에서 생각하며 그들이 무엇을 필요로 할지, 경쟁사들이 놓치고 있는 부분은 없는지 챙기는 데에 큰 역할을 할 거라고 봅니다. MZ세대와 필요하다면 수시로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며 단순히 데이터만 가지고서는 보기 어려운 그들의 잠재적 욕구를 파악하는 데 집중하겠습니다. 요새는 철저한 개인화의 시대이고, MZ세대들의 경우 무분별한 유행을 추종하는 건 지양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각자의 라이프스타일이 어떻게 해서 만들어지게 됐는지 체크하고, 그들의 속마음까지 담아 낸 마케팅으로 MZ세대를 KB국민카드, KB페이로 끌어모으겠습니다.
(문항 작성 과정에 반영한 뉴스)
이렇게 KB국민카드 직무 포트폴리오 2문항에 대한 예시 공유를 마칩니다.
저 자소서 외에 면접도 합니다. 자소서는 자기 생각을 글로 쓰는 장르, 면접은 자기 생각을 말로 푸는 장르로서 둘에 흐르는 본질은 다르지 않습니다. 도움이 되시기를 바라며,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