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하리하리 Oct 08. 2023

[이노션 자소서] 23하 2번 예시

유튜브 크리에이터로서 만들고픈 채널 및 콘텐

안녕하세요? 하리하리입니다.


오늘은 2023년 10월 10일 17시에 마감하는 이노션 2번 문항 예시를 들고 왔습니다. 얘기를 들어보니 3년 전에도 이 문항이 있었다고 하대요? 생각해 보면 광고기획사들이 고객으로부터 수주를 받아서 수익을 내는데, 전방산업(=고객사) 시장환경이 안 좋아지면 이노션을 비롯해 광고대행사들도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돌고래유괴단 같이 참신한 아웃사이더들이 시장에서 의미있는 성과를 내고 있구요. 그래서 직접 퍼포먼스 마케팅 비즈니스(이 쪽은 에코마케팅의 업황을 건드는 것. 그러나 에코마케팅도 직접 안다르 등을 취급하면서 자체 비즈니스 진행)를 한다거나 아래 유튜브 채널 양성 같은 비즈니스로 자체 수익원을 만든다고 생각합니다. 결국, 이제 비즈니스엔 경계가 사라지고 있습니다. 자신들의 고유한 IP나 소울에 부합하면, 그게 무엇이든지 간에 시도하는 게 요새의 비즈니스 흐름이라고 생각합니다. 여하튼, 서두가 길었습니다. 오늘은 이노션 2번 예시구요. 보시고, 유료 의뢰가 필요하다면 오픈 카톡으로 연락 주시고, 연락 주시기 전에 카페 URL 확인 부탁 드립니다.


1)

2)


2. 본인이 유튜브 크리에이터라고 가정했을 시 어떠한 컨텐츠로 영상 제작을 할 것인지 선택하고, 그 이유를 작성해 주세요. [ 1) 타겟/대상 2) 컨텐츠 내용/분량 3) 선택한 컨텐츠의 차별점 4) 컨텐츠 홍보/마케팅 전략 5) 향후 수익구조 등 포함 ] (최소 100자, 최대 1,000자 입력가능) / 996


유튜브 크리에이터로서 취업컨설팅을 주제로 하되, 구체적으로는 구독자 각자가 가지고 있는 고유한 매력을 깨닫게 만들어 주는 컨텐츠를 제작하겠습니다.

1) 타겟은 취업준비생 및 이직을 준비하는 재직자들입니다. 취업준비생, 소위 말하는 순수신입들에게는 재직 경험이 절대적으로 유리한 게 아님을 설명하고 싶습니다. 자신들이 들었던 학부수업들만으로도  요새 1년 가량만 근무하는 회사원들도 이직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 모두를 공략하는 콘텐츠를 만들겠습니다.

2) 구체적으로는 소통, 도전, 분석 등 자기소개서에서 흔히 쓰는 단어들의 의미를 깊이있게 파고드는 콘텐츠를 만들 생각입니다. 장르는 웹드라마로 할 생각입니다. 3부작으로 소통, 도전, 분석 이렇게 잡고, 여기에 취준생들의 애환을 녹일 생각입니다. 자기소개서를 쓸 때, 자주 쓰는 단어들의 의미도 곱씹어 보면서 공감도 이끌어낼 수 있을 것입니다. 콘텐츠의 분량은 10분 내외로 설정하겠습니다.

3) 구독자 고유의 매력을 스스로 깨닫도록 도와주는 콘텐츠를 만들려 하는 이유는 요새 사회의 풍토 때문이기도 합니다. 비교가 팽배한 요즘 시대에 자신을 깎아내리기 바쁩니다. 특히 취업준비생들은 그런 기조가 더 심합니다. 이를 타파하는 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고 싶습니다.

4) 생생한 현장감과 과거의 추억 등이 담겨 있는 콘텐츠란 사실을 기치로 내걸고 콘텐츠를 홍보하겠습니다. 그리고 주요 단어들이 기업별 인재상과 연동되는 부분이 있는 만큼 콘텐츠의 주제가 되는 단어를 인재상으로 삼고 있는 기업의 지원자들을 대상으로 마케팅을 진행하는 방법도 검토해 보겠습니다.

5) 콘텐츠를 통해 유입된 취업준비생들을 겨냥한 취업 컨설팅 유료 프로그램을 홍보하거나 지원자가 없는 기업들로부터 소정의 광고비를 받아 그 기업의 채용공고를 녹이는 PPL 콘텐츠를 만든다면 빠른 시일 내에 수익창출이 가능할 거라고 확신합니다.


이렇게 유튜브 크리에이터가 된다면, 취업준비생 및 재직자들이 유익한 정보와 재미, 두 마리 토끼를 다 잡는 채널을 만들고 싶습니다.



이 콘텐츠를 만들면서 제일 염두에 뒀던 건 제 채널인 하리하리입니다. 실제 저의 고민이기도 합니다. 좋,댓,구,알 아직 안 아신 분들은 해 주시면 더욱더 감사할 듯 합니다.



저 면접도 합니다. 자소서는 자기 생각을 글로 쓰는 것, 면접은 자기 생각을 말로 푸는 것. 둘은 이어집니다. 이걸 서류 붙고 면접 컨설팅 찾다가 보시게 된다면 한번 문의해 보시는 것도 추천합니다. 감사합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