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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갓기획 Mar 28. 2023

PPT 기획서 디자인 4편

4편: 뇌의 지루함을 달래주자, 일관성과 파격의 조화


앞서 기획서 레이아웃은 일관성 있게 3단으로 구성한다고 설명했습니다. 



하지만, 처음부터 끝까지 같은 패턴으로 구성되어 있으면 상대방의 뇌는 금세 지루함을 느끼고 재미없어 합니다. 마치 사건 사고 하나 없이 시작부터 끝까지 평화로운 일상이 전개되는 드라마 같다고 할까요? 상대방의 뇌에 변화를 줄 필요가 있습니다. 이때 사용해 볼 수 있는 장표가 일명 파격 슬라이드라고 하는 장표입니다. 


어린 시절 많이 했던 쌀보리 게임에서 보리-보리-보리 하다가 갑자기 쌀하면 뇌가 확 긴장하는 것처럼 일관된 레이아웃인 ‘보리’를 상대방의 뇌에 계속 던지다가 갑자기 ‘쌀’을 던지는 효과를 보는 것입니다.





상대방의 뇌가 느끼는 지루함을 달래고, 상대적으로 중요한 이야기를 할 때 파격 슬라이드를 섞어서 사용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조금씩 지루함이 쌓여가던 상대방의 뇌가 번쩍하고 긴장하면서 기획서에 집중하는 효과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파격 슬라이드를 만드는 형식에는 제한이 없습니다. 키워드나 단어만 제시해도 되고, 이미지 중심으로 작성해도 됩니다. 중요한 것은 변화입니다. 전체 기획서 상에 변화를 준다는 것에 의미가 있을 뿐 형식에는 제한이 없습니다. 





이때 중요한 것은 지나치면 아니 간 것만 못하다는 것입니다. 파격 슬라이드를 지나치게 많이 사용하면 혼란스럽기만 하고 상대방에게 아무 의미도 전달하지 못합니다. 전체 기획서의 20% 내외가 적당합니다. 문제를 제기하거나 콘셉트를 보여주는 장표를 만드는데 주로 사용합니다. 



아래 장표는 기획서의 도입부에서 문제를 제기하거나 현재 상황의 심각성을 중요하게 전달할 때 사용하는 파격 슬라이드 예시입니다. 


아래 장표들은 기획서의 본문에서  기획의 핵심이나 콘셉트를 중요도 있게 전달하기 위해서 쓰는 파격 슬라이드 예시입니다. 


모든 것이 중요하다고 말하는 것은 아무것도 중요하지 않다고 말하는 것과 같습니다. 꼭 필요할 때, 상대적으로 중요할 때, 상대방에게 강조하고 싶은 내용이 있을 때 파격 슬라이드 한 장 사용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 좀 더 다양한 예시와 상세 내용을 알고 싶다면 아래 도서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https://search.shopping.naver.com/book/catalog/35755862625?cat_id=50005624&frm=PBOKPRO&query=%EC%A7%84%EC%A7%9C+%EA%B8%B0%ED%9A%8D%EC%9D%84+%EB%A7%8C%EB%82%98%EB%8B%A4&NaPm=ct%3Dlfrj2na8%7Cci%3D595e3a6004465110d67f719a6195fd6892d42ab2%7Ctr%3Dboknx%7Csn%3D95694%7Chk%3Df50080f67a7ca4d968240a0b169d2817c3402d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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