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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KINGWORK STUDIO Nov 01. 2022

# BINDOONG PLAY 놀이둥지란?


BINDOONG PLAY
 어린이가 안전한 공동체적 관계 속에서
모험을 통해 자기다움을 실현해 볼 수 있는 곳




BINDOONG PLAY' DOING

◦  어린이에게 넓은 바깥 세계를 돌려주자.

◦  어린이들이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되는, 공상하거나 재미있는 궁리를 할 수 있는 시간을  돌려주자.

◦  누구도 이래라저래라 지시하지 않고 자신만의 고유한 리듬과 속도로 이리저리 실험할 수 있는

      자유의 영토를 만들어주자.

◦ 예술가 집단의 일방적 창작이 아닌 커뮤니티와 협력을 통해 공간을 만들어가자.

◦ 어린이의 놀이 본능을 꺼내어 펼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자.

◦ 불필요한 규제는 없애고 자유와 환대의 정신으로 환영하자.

◦ 어린이 스스로 책임하에 자유로운 실험을 허락하자.

◦ 어린이의 자유로운 참여로 완성되어 가는 미완의 장소로 남기자.

◦ 놀이활동가는 놀이를 가르치지 않으며 어린이의 자유로운 선택을 기다리고 필요시 응답하자.

◦ 지역 부모, 은퇴자 그룹을 플레이 워커로 교육하여 어린이 놀이 둥지의 활동가로 연결하자.



Q.’ 빈둥’에서 무엇을 하나요?

◦빈둥은  어린이가 자기다움을 공동체적 관계 속에서 실험해 볼 수 있는 장소입니다.  

◦빈둥에서는 누구도 이래라저래라 지시하지 않고 자신만의 고유한 리듬과 속도로 실험할 수 있습니다

◦빈둥은 꼭 활발하게 활동하는 것만이 ‘놀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아무것도 하지 않거나 공상하거나 재미있는 궁리할 수 있는 시간도 소중합니다.  



Q.‘빈둥'은 누가 만드나요?

◦빈둥은 어린이가 주체가 되고 예술교육가와 지역공동체가 함께 만들어갑니다.  

◦빈둥은 처음 만들 때는 전문가들이 도움을 주지만 지속적인 관리와 운영은 부모들과 이웃주민들이 합니다.  

◦빈둥에는 플레이 워커 Play worker 가 있어야 합니다. 플레이 워커는 아이들의 변화무쌍한 놀이 중에 마음을 다스릴 줄 아는 사람입니다. 재난적 위험으로부터 아이들을 보호합니다. 하지만 아이들이 스스로 도전한 위험은 기다려 줍니다. 가르치려 들지 않고 아이들의 자유로운 선택을 기다리고 필요할 때 응해 줍니다.  



Q.빈둥은 어디에 만드나요?

◦빈둥은 넓은 바깥 세계를 아이들에게 돌려주기 위해 노력합니다.

◦아이들의 놀 권리를 위해 뜻을 모은 몇 가정과 허락받은 공터가 있다면 만들 수 있습니다.  

◦아이들이 이리저리 탐색할 수 있는 숲과 나무가 배후에 있으면 좋습니다.  

◦아이들이 자유롭게 접근 가능한 곳이 좋습니다.  



Q.빈둥은 어떻게 만드나요?  

◦빈둥은  놀이시설이 아닙니다. 자유와 환대의 정신이 핵심 시설입니다.

◦버려진 목재, 가변적 재료, 산업 부산물, 재활용품들이 모두 아이들의 놀이의 재료가 될 수 있습니다.  

◦닫힌 결말의 구조물을 만들기보다는 아이들의 자유로운 놀이 흐름에 따라 만들어지고 붕괴되기를 반복합니다.  



◼︎ BINDOONG PLAY'S 놀이공간 요소


● Open ending

 열린 결말의 가변적 구조 -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생성의 건축 요소

 ex) bindoong play ver.3.0 muduler structure

● Challenge

선택 가능한 도전 요소

● Co-working

함께 협력하여 일하기

● Porous

다공성 - 드나들 수 있는 여지가 많은 공간적 구조

● Bricolage

브리콜라쥬- 어린이들의 연금술적인 발견과 실험이 가능한 공간

● Metabolism

생성과 소멸의 놀이 구조, 고정된 놀이시설이 아닌 친자연적으로 유기적으로 생성-순환되는 구조

● Play worker

놀이는 시설이 아닌 사람이다. 자유와 환대의 정신을 가진 어른과 아이들이 함께 만들어 가는 곳

● Community

예술가 집단의 일방적 창작이 아닌 커뮤니티와 협력 통해 함께 만들기




[참고자료]


◼︎ PLAYENGLAND 입회 자료집


 모험놀이터가 허락하는 놀이

◦ 어린이들의 자유로운 놀이 유형을 선택한다.

◦ 자발적이고 자유로운 어린이들의 놀이 표현활동. 단 서로 상해를 입히는 표현과 행동은 금지한다.

◦ 물리적 사회적 정서적인 상상과 감각적인 공간 탐색 활동을 할 수 있다.

◦ 놀이의 내용과 의도를 자유롭게 결정하는 놀이 실마리를 제공하고 놀이를 순환시킨다.

◦ 공유 공간을 건축하는 유연하고 연속적인 놀이 과정이 있다.

◦ 놀이터가 지역사회의 중심이 될 수 있게 하는 지역 활동을 한다.


◼︎ 플레이 워커 PLAY WORKER는?


놀이 둥지는 다양한 역량을 갖춘 플레이 워커가 있느냐에  따라 성패를 결정짓습니다. 빈둥은 단지 놀이 시설이 아니라 공동체의 참여와 운영진의 자유로운 놀이 정신으로 구현된 장소이기 때문입니다. 플레이 워커에게 요구되는 역량은 다음과 같습니다.


◦변화무쌍한 아이들의 놀이 속에서 평온한 마음을 유지한다

◦아이들이 바깥에서 놀면서 기르는 삶의 힘을 긍정한다.  

◦호기심과 순간적인 대응능력을 갖춘다.  

◦아이들의 시행착오를 소중히 여긴다.  

◦아이들이 공갈이나 협박이나 폭력에 놓였을 때 보호한다.

◦Hazard는 늘 점검하고 제거하며 일상을 기록한다.  

◦다치거나 긴급한 상황이 발생하면 신속한 대응과 알 맞은 후속조처를 한다.  

◦모험놀이터를 이웃이나 지역단체에 알린다.  

◦무언가에 도전하려는 아이가 도움을 요청하면 함께한다.  

◦아이가 실패하거나 시행착오를 거듭해도 그것 자체를 소중히 여긴다.  

◦아이가 가장 신뢰하는 사람이라는 걸 안다.  

◦아이들끼리 다툼은 성장을 향한 출발임을 알고 심각한 상황이 아니면 기다린다.  

◦부모나 교사에게 이야기 못하는 것도 들어준다.  

◦모험놀이터에 와서 아이들이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을 깊이 안다.  


 -편해문, 위험이 아이를 키운다, 소나무, 2018


◼︎ 미츠루 센다 Mitsur Senda  놀이 공간구조의  필수요소


●  Circulation  

놀이의 순환 - 놀이의 흐름들이 연결되어 흘러갈 수 있도록

 ● Variety

놀이 요소의 풍부한 다양성

 ● Bypasses & Shortcut

놀이 동선 우회하거나 지름길이 있을 것 (퇴로 없이 막히지 않도록)

 ● Symbolic high place

상징적인 거점 축이 있을 것

 ● Dizziness

아찔한 경험요소가 있을 것

● Gathering place

크고 작게 모일 장소가 있을 것

● Open route

놀이요소에 접근 경로가 열려있고 다양한 가짓수의 접근 경로를 가질 것


-Mitsur Senda, Design for children’s play environment, McGraw-Hill,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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