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가와이이 횬쌤 Aug 23. 2023

일본어 선생이 [왜 글을] 쓰냐고요??

학생분들에게 요즘 가장 많이 받는 질문이에요~



오늘은 공부에 앞서서

학생분들이 많이 물어봐주시는 것에 답을 좀 드리려고요~~ ^^


제가 일본어를 시작한 것은

올해로 30년이 되었습니다.

일본어 강의를 시작한 것은 정확히 25년입니다.


일본어를 공부하는 그 시간 동안 참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고,

다양한 사람을 만날 수 있어서 너무너무 좋았어요.


일본어라는 매개체로 여러 사람과 소통을 할 수 있다는 사실이 너무나도 뿌듯했습니다.

그러다 일본어를 가르치는 사람으로 업을 정하고

그 한 길로 쭉 나아왔지요.


처음엔 기초반밖에 못 가르치는 선생님이었습니다.

왜냐하면 제 자신도 가르치는 것에 그렇게 자신감이 있지 않았었거든요...ㅋㅋㅋ

너무나 솔직하게도요~^^


그러다가 일본어를 잘하려면

상위 클래스 반도 맡아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고,

그 당시 제게는 큰 도전이었지만

JPT800점 N1강의도 일부러 맡아

강의 준비를 밤새 하며 그 시간들을 만들어 나갔습니다.


지금 생각해 보면,

그 반들의 학생들과 같이 참 많이 성장한 것 같아요.

그 이후로는 전 영역을 가르칠 수 있는 선생님이 되었고

지금까지 열심히 현역으로 강의를 하고 있습니다.



강의 경력이 20년쯤 되었을 때였었어요.



어느 분이 제게 그러시는 거예요.



"강의 경력이 20년이나 되었는 데, 어떻게 자신의 책이 한 권이 없나요?"라고요.



그 이야기를 듣는 순간 얼굴이 빨개졌어요.

그 당시 저로서는 생각을 못하고 있었던 부분이었거든요.

갑자기 부끄러운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바로 책을 쓰는 집필 활동에 들어갔습니다. 그게 2019년이네요~ ^^


이렇게 해서 나온 첫 책이 "횬쌤과 함께하는 일본어 패턴 정복"입니다.

이 책에는 기초부터 상급자로 가기 위한 과정들이 잘 정리되어 있답니다.




일본어 책을 내고 난 뒤,

학생들에게 왜 말을 공부해야 하는지에 관해서 알려주고 싶었어요.


이 책이 출간되는 시점에서 유튜브 강의도 시작했습니다.


말에 관한 힘, 말을 공부해야 하는 이유 등을 설명한

'말투에도 연습이 필요합니다'를 그다음 해에 출간을 하게 되었습니다.


유튜브를 시작하면서


일본어 강의를 하는 사람이라는 특징 때문에

'일본을 맹신하는 사람-'이 아니냐는 악성 댓글이 달리기 시작했는데요.



그때마다

나는 일본어가 재미있고

일본 사람들과 잘 지내고

그것을 업으로

나의 미래를 함께 가고 있는 것뿐인, 데


저를 그렇게 함부로 말하는 사람들이 참으로 원망스러웠어요.


'왜 그런 말을 할까?'

이해해 보려고 노력을 해보기도 했어요.^^


그러다가

저의 말에 대한 업력과

강의 업력을 그런 안 좋은 말들로 속상하게 생각할 것이 아니라,

글로써 나의 생각과 말에 대한 철학을 적어야겠다고 생각을 하고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이 책은 참으로 제게 고마운 책입니다.

제게 있어 일본어 공부와 함께 인문학 공부 등의

제 공부 업력을 보여줄 수 있던 책이었기 때문이었습니다.

참 감사한 책이에요.


일본어 선생으로

일본어를 한다는 이유로 받았던

정말 이상한 비난을 막아준 책이고,


일본어라는 공부를 하며 말에 대해 근본적인 생각을 하게 된 계기들을 잘 정리해 두어서

작가로 데뷔를 본격적으로 하게 된 책입니다.


'말투에도 연습이 필요합니다'는 대만으로 수출이 되어서 더더더 저를 기쁘게 한 책이기도 해요.

ㅡㅡㅡ

다음은 공부에 관한 이야기를 안 할 수가 없더라고요.

그래서

공부의 목적,

공부의 이야기

그리고 교육에 관한 이야기를

부모이자 선생의 입장에서 이 책을 집필하게 되었지요.



공부의 목적을 알고 공부해야

오래 즐겁게 공부할 수 있기에 그 노하우 등을 담은 책입니다.


저는 일본어를 공부하면서,

어학의 근본은

그 사람이 갖고 있는 지식과 지혜가 없이는

그 어학력이 빛을 보기 힘들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일본어 교재와 함께 여러 가지 글을 쓰게 되어 작가가 되었습니다.



현재 선생님은

집필활동도 수업과 함께 계속하고 있답니다.

선생님이 가장 아끼고 존경하는 슬로디미이어와 함께

다음 책도 지금 만들고 있습니다.

아마 9월 말에서 10월 초에는 선생님의 신간을 만나게 될 것 같아요 ~~~~~



울 반분들도~~

한 가지의 깊은 공부로

자신의 공부를 끝없이 확장해 가며

더 나은 나의 성장

더 나은 나의 미래를 위해 열심히 도전해 가세요!

도 그렇게 되기 위해 부지런히 계속 노력해 가겠습니다.

오늘 하루도 즐겁게 그리고 알차게 보내세요!!!


파이팅!!!!

좋은 하루 보내세요!




쓰기 노트는 크몽에서 만나실수 있어요~

작가의 이전글 말투에도 연습이 필요합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