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Kiri Sep 10. 2021

버터향 나는 애드리브

돌덩이가 되버린 빵에서 나는 버터향도 항기롭다

사람을 움직이는 이유에는 항상 동기가 있을 것이라고 하지만, 사실 그리 거창한 이유가 없을 수 있다. 동기는 행동의 당위성을 부여하고, 타인의 이해를 도울 수 있는 하나의 매개체일 뿐. 정작 행동한 사람을 정말 아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사람은 예상치 못한 것을 두려워한다. 그래서 ‘동기’라는 이유를 만들어 그것을 이해하려고, 좀 더 익숙한 것으로 받아들이기 위한 것으로 만들려 한다.


하지만 사람은 가끔 그 순간의 기분으로 스스로를 움직일 때가 분명 존재한다.


지도 따라 맛집을 찾아가는 중에 만난 작은 카페의 문으로 방향을 틀어 들어가는 것
얼죽아만 외치던 사람이 이날은 문득 아바라(아이스 바닐라라테)를 주문하는 날
절대 내 타입이 아냐!라고 단언했던 사람에게 나도 모르게 애프터를 신청한 때



평소 꽤나 계획적이라고 말하는 사람도, 자신의 감정에 항상 이성적이라고 말하는 사람도,

어느 날 갑자기 찾아온 물음표(?) 하나에 많은 것이 변할 수 있다.


이건 꼭 내가 하려고 했던 일이야!라고 거창하게 말할 것은 아니라도, 내가 미리 예상하지 못한 것을 행동하고 있을 때 그것 또한 도전의 하나라고 볼 수 있지 않을까?


무엇 때문에 서론이 이렇게 거창한가 하니, 내 눈앞에 있는 반짝반짝 빛나는 크루아상의 영롱한 빛을 보며 과거 기름과 퍼석거림을 합쳐놓은 기괴했던 내 '첫 크루아상(이 되고 싶어 했던 반죽)'이 떠올랐기 때문이다.




크루아상은 프랑스어로 '초승달'을 의미하며, 오스트리아 빵이 마리 앙투아네트를 통해 프랑스로 넘어왔다고 전해지고 있다.

(비슷한 유래로 그녀의 사랑스런 디저트 '마카롱'이 있다)

지금은 냉동 생지까지 나와 집에서도 쉽게 먹을 수 있고(애정합니다, 에어프라이어) 프랑스인도 놀라 뒤집어질 '크로플'(크루아상+와플)이라는 현지화 제대로 된 K-간식까지 등장할 정도이지만, 그 빵의 모양과 향을 일본 만화로만 추측해야 하는 시절도 나에겐 존재했다.


초등학생 때 집에 가스레인지를 바꿔야 할 때가 있었다. 부모님과 전자제품 매장에 갔던 나는 가정용 오븐이 딸려 있는 그곳에서 가장 큰 가스레인지를 사고 싶다고 부모님에게 떼를 썼다. 부모님은 내가 '노희지의 꼬마 요리사'를 보고 '요리사'가 되려는가보다는 생각에 큰 맘먹고 그 물건을 사셨지만, 난 단순히 책에 있는 맛있어 보이는 빵을  '먹고 싶다'는 욕심만 넘쳐났던 것 같다. 엄마가 장을 보실 때 몰래 장바구니에 넣어놓은(그 당시 덩어리로밖에 팔지 않던)버터까지 고이 모셔놓고는 밀가루와 열심히 반죽하며 만들었던 것이 이 빵의 시작이었던 것 같다.


물론 결과물은 처참했다. 분명 책에 있는 대로 반죽을 하고 온도랑 타이머까지 맞췄지만, 땡 하는 소리와 함께 완성된 건 잘 뭉쳐진 지점토 반죽 같은 물체였다. 중간중간 버터가 녹아 지글지글 흘러내려 마치 후라이팬에 올려놓은 기름 같았고, 은박지 위에 착 달라붙은 반죽은 입에 넣기 전 은박지 조각을 하나하나 떼어내어야 했다. 손에 힘을 주어 갈라보려 하니 '덩어리'는 뚝- 하는 소리를 내며 쪼개졌다. 이상하다. 책에서는 폭신폭신하고 버터향이 고소하다고 했는데, 이건 푸석푸석하고 밀가루 냄새밖에 나지 않는다. 마음처럼 나오지 않았던 결과물에 '이걸 어떻게 다 먹어야 하나.. 엄마 오기 전에 치워야 하는데...' 하는 심각한 고민에 빠졌었던 기억이 난다.


거창한 목표는 없었다. 그저 신기한 음식을 먹어보고 싶었던 것이었다.

빵집에도 없는 그 예쁜 빵은 과연 무슨 맛이 날까? 하는 생각에 부침개 반죽도 못하는 꼬마가 무턱대고 시작해 본 것이다.

지금 생각하면 무슨 생각으로 그런 무모한 일을 벌인 걸까 생각이 들지만, 그땐 나름 신세계를 개척하는 콜럼버스와 같은 마음으로 큰 버터를 뚝뚝 썰어 낸 것이었다.  

오히려 지금은 감당하지 못할 일은 손을 대지 말자 주의로 살고 있는 내 모습과는 대조되는 기억이다. 하지만 그때 그 무모한 도전 때문에 가끔 맞이하는 이 황홀하고 탐스러운 초승달 빵이 더 친근하게 다가오는지도 모른다.

비록 부모님의 '혹시 우리 아이도 요리사가?' 하는 기대에는 충족시켜 드리지 못했지만, 그 경험이 쌓여 나름 내 삼시 세 끼를 만들어 먹을 수 있는 정도의 능력은 얻게 되었다. (경험에 비례하여 음식 쓰레기도 산처럼 쌓여갔지만 말이다)  

미래를 바꿀 커다란 시작은 아니었지만, 시간이 지나도 소소하게 웃을 수 있는 에피소드 하나를 만들어 낸 것이다.




‘내 인생’이란 연극이 막을 내렸을 때, 이런 작은 애드리브 하나에 무대에서 내려온 내가 웃을 수 있다면, 관객이 보내는 환호보다 더한 즐거움을 느낄 수 있지 않을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