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현실컨설턴트 Aug 13. 2022

성벽

아래에서 보면 웅장해보이고 오르기 힘든 벽이지만 올라가 보면 그저 경계일 뿐이고 무언가를 감싸고 있을 뿐이다.

회사에서 이런 느낌을 강하게 받은 일이 있다. 긴 해외생활을 마치고 내가 회사에서 꽤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는 착각에서 해방되지 못했을때 꽤 중요한 발표를 하게 되었다. 그걸 리뷰한다고 회사 전 임원의 반 이상인 11명이 이틀동안 함께했다. 평직원은 나와 자료 만드는 걸 도와주던 후배 하나 뿐. 처음에 나는 저 큰 벽 아래 포위된 기분이었다. 하지만 곧 알게되었다. 그들도 오르고 싶은 또 다른 벽을 두려워하여 나를 갈구고 있다는 것을.


민이들은 각한다. 6학년이 되면 자기가 왕이라고. 하지만 곧 깨닫게 된다. 1년이 지나기도 전에 중학교 1학년이라는 걸.

작가의 이전글 유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