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기신 Jun 07. 2019

진부함

에세이-데이트랜드


생에서 자주 일어나는 사건을 우리는 진부한 일이라 말한다.

사람은 이 세상에 처음 발을 내딛게 된 순간부터, 이 세상은 이미 정해져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가정 속에서 학교를 가기 위해 준비하고 사회로 나가 살아가다가 은퇴해 죽는다.
이 시대에 도시문명의 사람이 살아가는 ‘진부한’ 방식이다.

오래 전, 옛날에는 훨씬 더 세상은 견고한 틀로 정해져 있었다.
새벽에 일어나 아침을 먹고 농사를 지었으며, 때로 정해진 것처럼 전염병이 돌아 사람이 죽고, 외적이 쳐들어와 피난했다.
그 모든 것이 당연히 일어나는 ‘진부한’ 일들이었다.

삶과 죽음은 이 거대한 세상에서 흔하게 일어나는 일이다.
예나 지금이나 사람이 살아가는 틀은 그 사회가 정하거나 맞이하는 주기로 정해져 있다.
그럼에도 우리가 잊어서는 안 되는 단 한 가지가 존재한다.

진부하기 그지 없는 당신의 삶은 오직 단 한 번 뿐이다.

누구나 겪는다고, 언제나 있어왔다고, 이미 정해진 것이라고 포기하는 순간 당신은 삶을 버리는 것이다.
어차피 태어나 살다가 죽을 것은 정해져 있지만 끝을 향해 가는 여정은 당신에게는 특별하다.
이 모든 ‘진부한’ 사건이 당신에게는 처음 겪는 ‘신비한’ 사건들이다.

그렇기에 우리의 생은 타인에게 진부하지만 자신에게 ‘유일한’ 것들로 가득차 있다.

문득 진부하지만 중대한 생의 변곡점에 다다라 발걸음을 내딛는다.

매거진의 이전글 순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