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때문에 힘들었던 시간도 희망으로 만드는 방법

by 기선제압

31살에서 37살까지의 시간은 저에게 고통과 시련의 시간이었고, 잊고 싶었던 5년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예전에 썼던 노트를 다시 펼쳐 보며, 그 시간들이 스쳐 지나갔습니다.


그 당시에는 매달 월급의 2/3을 빚 갚는 데 사용하며, 남은 90만 원으로 한 달을 살아야 했습니다.

30대 중반에 생계비 90만 원으로 한 달을 산다는 것이 상상되시나요?


저도 그 시기를 잊고 싶고 지우고 싶다고 생각했었습니다. 하지만 지금 돌이켜보니, 그 5년은 저를 더욱 강하게 만든 시간이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고난은 고통을 동반하지만, 결국 나를 더 강하게 만든다." 프리드리히 니체가 한 말입니다. 한 부대의 지휘관으로서 누구에게도 힘든 내색을 하지 않으려 했습니다. 특히 병사들에게만큼은 더더욱 그러했습니다.

죽을 만큼 힘들었지만, 내면의 무거움을 덜기 위해 감사한 마음을 갖고 감사 일기를 쓰기 시작했습니다.


또한 자기 계발서와 긍정적인 책을 읽으며 스스로에게 희망을 주려 노력했습니다. 경제 공부를 조금씩 시작했지만, 투자를 할 여력은 없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언젠가는 준비된 사람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1609461783895.jpg

그렇게 버틴 끝에 처음으로 빚을 모두 갚고, 작은 금액으로 주식에 투자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2022년부터 지금까지 크지는 않지만 꾸준히 수익을 내는 경험을 하며, 이 모든 것이 단순한 우연이 아니었음을 깨달았습니다.


"준비가 실패를 막지는 못하지만, 준비 없이는 성공도 없다." 라는 말처럼 그 5년간 저는 1억 6천만 원이라는 빚을 갚으면서 버티는 법을 배웠고, 현명하게 투자하기 위해 읽었던 책들이 오늘날의 저를 만드는 밑거름이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아직 빛을 보지는 못하고 있지만, 앞으로의 5년, 10년은 분명 지금보다 더 나아진 모습을 보여줄 것입니다.

"성공은 스스로 준비된 사람에게 찾아온다." 라고 했습니다. 앞으로 5년 후의 나를 상상하며, 치열하게 생각하고, 읽고, 공부하십시오.


그 반복의 시간 속에서, 여러분이 꿈꾸는 경제적 자유와 달콤한 휴식이 분명 찾아올 것입니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감당할 수 없었던 돈의 쓴 맛