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고향여행자 Jun 30. 2016

타인에겐 착한 사람,
자신에겐 착하지 못한 당신에게

백조의 호수여행-화천 파로호 1편

*뷰레이크 타임 (View Lake Time) :  누군가를 챙기느라 정작 나를 돌보지 못한 채 살고 있는 당신에게 걸고자 하는 시간이다호수여행을 하며 나를 위한 시간을 가져본다그동안 소홀했던 내 마음을 들여다본다내 안의 질문에 귀 기울이고 그 답을 찾아가는 여행이다.

   


평소 착하다는 말을 많이 듣는 당신. 그런데 그 말이 당신을 힘들게 하고 있지는 않은가. 뷰레이크 타임 열네 번째 질문 ‘착하게 살았는데 왜 아픈 걸까?’. 이에 대해 생각해보고자 화천으로 향했다. 


마음에도 브레이크가 있어서 완급조절을 할 수 있으면 좋겠다.



나를 위한 시간파로호 산소100리길 자전거 여행


“어디까지 가실 거예요?” 

“꺼먹다리까지 가보려고요.”     


자전거 대여소 직원이 필자에게 배정해 준 자전거는 1086번. 본격적인 자전거 여행이 시작된다. 화천 파로호 산소 100리길을 찾은 건 두 번째다. 이곳을 처음 찾은 건 지난 겨울이었다. 호수 표면이 얼어있을 만큼 추웠지만 마음은 따뜻한 날이었다. 그때의 행복한 추억에 잠시 기대어보면 마음이 좀 괜찮아질까 싶어서 찾았다.   


싱그러운 여름 안에서 카약을 즐기는 사람들

(파로호 겨울 풍경. 얼어있는 호수와 폰툰 다리.)


훤히 맨살을 드러내 보였던 산엔 나뭇잎이 덥수룩하게 났다. 표면이 얼어있던 호수는 녹아 수상레저를 즐기는 장소가 되었다. 자전거도로를 따라 달려본다. 자전거 보행자 겸용도로에서는 속도를 줄인다. 빠를 땐 늦추고, 느릴 땐 다시 속도를 낸다.      


미륵바위 쉼터 도착! 잠시 자전거를 세우고 풍경을 바라본다.

미륵바위에 도착했다. 지난번엔 눈에 덮여 제대로 볼 수 없었던 미륵바위를 이제야 바로 본다. 미륵바위의 조성 시기는 정확히 전해지는 바가 없다. 구전에 의하면 조선시대 후기에 건립된 절터로 추정하고 있다. 바위는 웅크리고 앉아 풍경을 바라보는 모습 같기도 하고 거북이가 하늘을 향해서 있는 것 같기도 하다. 


화천군 대이리에 있는 미륵바위.

  

미륵바위엔 두 가지 전설이 전해 내려온다. 화천읍 동촌리에 장모라는 선비가 살았다. 그는 과거에 합격하길 염원하며 이 바위에 극진하게 정성을 드렸다고 한다. 그는 과거에 급제해 양구현감까지 되었다고 한다. 또 하나의 전설은 소금배를 운반하던 선주들이 이곳에서 제를 올렸다는 것이다. 그들은 안전한 귀향과 더불어 장사가 잘 되기를 염원했다. 모두 자신을 위하는 마음이 담겨있다.  


숲으로 다리로 향하는 길. 폰툰다리를 건너면 숲으로 다리가 시작된다.
나는 얼마나 나를 위하는 사람일까? 


누군가를 챙기는 것이 늘 먼저다. 그렇지 않으면 괜한 죄책감이 든다. 부탁을 받으면 거절도 못 한다. ‘차라리 내가 힘들고 말지’ 생각한다. 힘들어도 괜찮다고 말한다. 버거워도 표현하지 못 한다. 누군가를 맞춰주는 건 잘하면서 정작 내 마음은 맞추지 못 한다.  


*화천 파로호 산소 100리길 자전거 여행이야기는 2편에서 계속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매호 뷰레이크 타임, 못다 한 이야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