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고향여행자 Sep 25. 2016

화진포호, 순환점에 서다-2

백조의 호수여행-고성 화진포호 2편

*고성 석호 화진포호 탐방 2편입니다.


화진포 생태계를 한눈에화진포 생태박물관

화진포호는 해수와 담수가 공존해 황어, 숭어, 전어, 도미 등 다양한 어류가 서식한다고 한다. 호숫가 갈대숲 속에 먹잇감이 풍부해 철새들에게 좋은 휴식처이기도 하다. 천연기념물 201호인 큰고니, 혹고니를 비롯해 청둥오리, 바다비오리, 흰뺨검둥오리가 날아온다. 실제로 볼 수 없는 아쉬움을 화진포 생태박물관에서 달랠 수 있었다.  

2013년 6월에 개관한 화진포 생태박물관. 지상 3층 규모다. -고종환 제공

박물관에 들어서니 석호의 특징, 형성과정을 차례대로 읽어나갈 수 있었다. 뒤이어 화진포호의 생태계를 찬찬히 볼 수 있었다. 벽면으로는 호수에 사는 동물들을 관찰할 수 있도록 했다. 투명 유리 바닥 아래로는 호수에 사는 어류들을 전시해놓았다. 실제 크기의 모형이라 입체감을 더했다. 멸종위기종인 가시고기와 잔가시고기도 이곳에 서식한다는 걸 알게 되었다.    

  

1층 지역생태관을 시작으로 기후환경관, 기획전시실, 생태계 체험관, 전망대 등 알차게 갖춰져 있다. -고종환 제공

이 밖에도 여우의 생활, 표범의 먹이를 노리는 사자, 호랑이의 육아 등 흥미진진한 생태계 체험관을 돌아볼 수 있고, 별에서 온 운석을 볼 수 있는 특별전시도 더불어 즐길 수 있다. 4층 전망대에서 망원경으로 호수를 전망하는 것도 놓칠 수 없다. 출구로 표시된 쪽의 계단으로 내려올 땐 화진포에 얽힌 전설 만화를 읽는 재미도 쏠쏠하다. 

여행 꿀팁  

1. 화진포 생태박물관 주소 : 강원도 고성군 현내면 화진포길 266 (화포리 59-2)

2. 관람 시간 : 오전 9시 ~ 오후 6시 (11~2월 오후 5시까지 운영). 연중무휴. 

3. 입장료는 통합발권(화진포 역사안보전시관+화진포 생태박물관)으로 어른 3,000원, 청소년, 어린이 2,300원이다.   

4. 화진포 관광안내소에서 자전거를 무료로 대여해준다. 시간적인 여유가 있다면 자전거를 타고 호수를 돌아보는 것도 좋다. 신분증 지참할 것. 월요일 휴무.      


석호 아홉 번째 이야기고성 화진포호 뷰레이크 타임을 마무리하며 

화진포호는 거대한 규모만큼 많은 생물이 함께 살아가고 있다. 이들을 보호하기 위해서라도 석호는 깨끗하게 보존되어야 한다. 

지금처럼 세심한 노력이
오래오래 한결같길 희망한다.
더불어 언젠가
자연적으로 일어나는 갯터짐을
      볼 수 있는 날도 꿈꿔본다.       

*<뷰레이크 타임>은 현재 동아사이언스에서 연재 중이기도 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화진포호, 순환점에 서다-1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