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observer K Mar 05. 2024

NZ 마켓에 대한 몇가지 After Service

뉴질랜드는 회사마다 조금씩 다르긴 합니다만 대부분 전년 4월부터 다음해 3월말까지를 회계연도로 합니다. 그간의 포스팅 중에 회계연도 마감이 가까워지면서 변경된 내용을 업데이트 하고자 합니다.


The Warehouse group, Torpedo7 을 $1 에 매각


지난 포스팅 뉴질랜드 전자상거래 시장의 현주소 관련 내용입니다.


The Warehouse Group 은 자회사중 실적부진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던 Torpedo7 을 Tahua Partner 에 단돈 $1 에 매각하였습니다. The Warehouse Group 측은 이번 sale 로 인해 FY24 년도 재무제표상에 큰 변화는 있겠지만 net cash impact 는 거의 없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인수자 Tahua Partner 는 Starbucks, Burger King, Number one shoes 등의 기존 포트폴리오에 스포츠기어 비지니스를 추가함으로써 보다 다양한 리테일 브랜드를 운영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The Warehouse Group 의 재무상태를 보면 조만간 themarket.com 도 정리단계에 들어가지 않을까 예상됩니다.


온라인 육류판매사이트인 themeatbox.co.nz 가 supie.co.nz 의 IP 인수


뉴질랜드판 마켓컬리의 비극적 종말 에서 다뤘던 온라인 슈퍼마켓 supie.co.nz 의 trademark 와 도메인이 themeatbox.co.nz 에 인수되었습니다.


themeatbox.co.nz 은 육류를 위주로 온라인판매를 해왔던 업체인데 supie 의 도메인을 인수하면서 제품군을 일반 Grocery 제품까지 확대를 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알려진 바에 따르면 이번 인수는 IP 만 해당되고 membership data 는 인수에서 제외되었다고 합니다. 6만여 회원정보가 supie 의 마지막 자산일텐데 회원정보없는 ip 인수가 파는 쪽이나 사는쪽이나 어떤 의미가 있는 건지 앞으로의 진행상황이 자못 궁금해집니다.


2023년도 NZ 온라인 소비실태


NZ POST 에서 2023년도 온라인 소비실태 자료를 발행하였습니다.


2023년 온라인 쇼핑규모는 $58억으로 전년도와 비교하여 약간 감소했는데, 이는 소비자들이 주로 필수품을 구매하고 저가의 대체재를 선호하는 경향으로 인해 평균 구매단가가 줄어든 결과라고 보입니다. 매장내 지출은 전년도 대비 1% 증가한 $517억에 이르렀습니다.


온라인 쇼핑에서의 지역별 차이는 뚜렷하지 않았으며, 소비자들은 주로 현지 사업체를 지원했습니다. 전반적으로, 온라인과 매장 내 소비를 합친 총 소매 지출은 전년 대비 0.7% 증가한 $576억을 기록했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고령화 사회 그리고 chatGPT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