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청년농인KJ May 24. 2022

KJ 스마트팜 교육 일지(10)

22년 02월 2주, 스마트팜 실습

[ 2022. 02. 07 - 딸기 정리&오이동 청소 ]


- 실습동 아침 작물 관찰기

아스파라거스동, 황화가 잘 되어서 기분이 엄청 좋네요. 빨리 지상부를 소취하고 수확을 하고 싶네요.


고추동, 고추는 바이러스와 응애가 없어지니 담백가루이가 날라와서 고춧잎에 피해를 입히기 시작했어요.


딸기동, 많은 수확량과 응애의 활동이 다시 시작해서 전체적인 정리를 해주기로 했어요.


우이동, 깨끗한 거 같지만 양액이 지나가는 곳의 물때도 제거하고 소독해야 하니 할 일이 태산인 동이네요.


토마토도, 새로 파종한 토마토가 들어오고 빛까지 저렇게 들어와주니 기분&분위기가 UP 되더라고요.


- 딸기 수확&정리

앞에서 얘기했다시피 응애의 활동이 다시 보여서 딸기를 수확하면서 노엽, 꽃대, 줄기를 정리해 주었어요. 수확 후 남은 줄기는 약간 닭발이 닮았다는 말을 듣도 일하다가 빵하고 웃음이 터졌어요.


[ 2022. 02. 08 - 딸기 정리&오이동 청소 2일차 ]


딸기 정리 2일차

어제는 딸기 수확을 중심적으로 하여서 딸기의 하엽, 줄기 등을 정리를 정확하게 하지 못하여서 다시 하번 정밀하게 정리를 하기로 하였습니다.

어제 말한 수확하고 남은 줄기의 모양이에요. 빨간색을 표시하니 더욱더 닭발같이 보이네요.


정식한 토마토 뿌리 내림

정식한지 약 5일정도가 경과를 했는데 빠르게 뿌리 내림을 하고 있는 토마토를 확인을 했어요. 블럭간의 사이에 자세히 보시면 하얀색의 뿌리가 보이지요.

정식히 1화방이 나온것도 확인을 해서 빠르게 자라나길 빌고 있어요.


오이동 드리퍼 작업

오이동에 드리퍼가 끈어진것들을 교환하는 작업을 하는 중이에요.

이때, tip은 뜨거운물을 준비하시는거에요뺄때나 낄때에 뜨거운물에 담구고 나서 하면 한결 편하게 작업을 할 수있어요.


[ 2022. 02. 09 - 고추&오이 실습동 청소 ]


아스파라거스 양액통 점검

담주에 지상부를 제거 후에 양액을 넣어 줄 예정이므로 불순물이 많은 양액통은 청소를 해야겠네요.


- 고추 실습동 청소


고추 수확과 줄기 정리를 하다보니 밑 바닥에 많은 잎들이 떨어져 있네요. 미관과 병충해 방제를 위해서는 깨끗하게 관리 해야하므로 바로 청소를 해주었어요.


오이동 드리퍼 교환

어제 드리퍼 교환을 하다가 버튼이 부족하여서 남은 드리퍼 교환 작업은 아침에 마무리를 짓고 질산을 이용해서 관에 있는 불순물을 제거 하려고 해요.



작가의 이전글 KJ 스마트팜 교육 일지(9)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