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청년농인KJ Jan 08. 2022

KJ 스마트팜 교육 일지

KJ농업교육일지(2)

스마트팜 교육은 여라가지를 배울점도 많은 교육으로 이론교육부터 체계적으로 배우기 시작했어요. 대표적으로 배우는 것들은 환경제어/시설지식/시설작물(딸기,파프리칼,가지 등)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배웠어요. 솔직히 이론적인 내용들은 제가 다시 공부하면서 정리해야 하기 때문에 정리가 마무리 된다면 다시 올려볼게요.

그래서 교육일지는 이론교육이 끝이나고 실습일지를 중심적으로 정리하면서 틈틈히 공부한 내용들도 공유 해볼게요.


[스마트팜 실습 - 현장실습 OT]


저는 신청한 작물은 아스파라거스이기 떄문에 시설재배가 중심적이 아니여서 농가 실습은 못 가고 직접 교육을 받는 곳에서 교육을 받고 있어요. 그러면서 좋은 점은 아스파라거스 뿐만 아니라 다른 작물들도 생리를 함께 볼 수 있다는게 큰 장점이네요. 그럼 이젠 실습일지를 써 볼까요.


처음은 OT로 현장실습 장소에 대한 소개와 어떻게 운영이 되는지를 중심적으로 다룰거에요.

새로 지어진 교육 시설인 만큼 엄청난 규모와 깨끗함을 자랑 했어요. 그리고 실습 공간 뿐만 아니라 중간에 학생들이 모여서 회의 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 주어서 실습생들의 배려가 보였어요. 하지만 아쉽게도 제가 신청한 아스파라거스는 신식 건물이 아닌 구 건물에서 받아야 해요. 물론 구 건물도 스마트팜 환경 제어가 모두 되는 시설이고 신식 건물에 밀리지 않을 만큼 대단한 곳이어서 큰 불만은 없었어요.


제가 실습 받을 아스파라거스 동의 모습이에요. 현재는 관리 하던 분이 졸업을 하므로써 관리자가 없어서 정리가 되지 않아서 그렇지 좋은 시설은 것은 맞아요. 그리고 여기 시설에는 아스파라거스 뿐만 아니라 파프리카/오이/딸기/고추/엽채소 동으로 여러가지 작물들이 있어요. 앞으로 여기서 같이 일을 하면서 여러가지 작물들에 대한 이야기도 나누어봐요



참 그리고 앞으로 브런치 글은 제가 실습과 개인적으로 키우는 작물들이 있기 떄문에 주기를 정확히 정하기는 힘이 드네요. 어느정도 적응이 완료가 된다면 주기적으로 올려보도록 노력해볼게요.

작가의 이전글 스마트팜 청년창업 교육(2)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