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정락 Mar 16. 2023

골프 초보자 클럽 구성 및 세트 비용

골프매거진은 초보자 중심으로 골프 이야기로 구성해 작성하겠습니다. 


일반적 골프 클럽 구성은 14개 기본입니다. 14개 보다 많은 클럽은 갖고 라운드하게 되면 벌타인데요, 그 전에 동반자에게 이야기하고 사용 안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일반 아마추어 분들은 크게 상관하지 않습니다. 이게 더 주말골퍼에게는 일반적인 규칙이긴 합니다. 그럼, 골프 클럽 세트 구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클럽은 우드, 유틸리티 우드(하이드리드), 아이언, 웨지, 퍼터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맨 위 사진에는 골프 코스에서 필요한 용품까지 다 펼쳐 보인 것입니다. 이 용품은 밑에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드라이버

1번(드라이버), 2번(브래쉬), 3번(스푼), 4번(버피), 5번(클리크) 우드가 있습니다. 

 

요즘은 2번, 4번 우드는 거의 사라지고 사용하지 않습니다. 클럽 세트 구성에서 우드는 1, 3, 5번을 주로 구매를 하는데, 초보인 경우 드라이버 만 구매하고 나중에 3, 5번을 구입하셔도 됩니다. 우드를 가장 멀리 보내때 사용하는데요, 드라이버 경우 티에 놓고 사용하기도 하지만 페어웨이에서 볼이 치기 좋은 상황, 그리고 거리 많이 남은 경우 칩니다. 프로들도 가끔하기 때문에 따라 할 필요 없습니다. 그 외에 3번, 5번도 티샷 또는 거리가 많이 남았을 때 사용하는데요, 3번 우드는 길어서 바닥 놓고 치기가 어렵습니다. 나중에 구매할 때 고려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나중에 또 말씀드리겠지만 번호가 작을 수록 클럽이 길고 번호가 높을 수록 클럽은 짧아집니다.


아이언

3번부터 9번까지입니다. 드라이빙 아이언이라고 해서 1, 2번이 있지만 주말골퍼는 전혀 쓰지 않고 프로 선수들도 많이 선호하지 않습니다. 아마추어 골퍼는 5번 아이언부터 있습니다. 그래서 클럽 가격이 낮아진 이유입니다. 3,4번 아이언은 치기 어렵습니다. 남자 골퍼 중에는 5번 아이언도 사용하지 않기도 합니다. 여성 골퍼도 마찬가지입니다. 여성은 6번부터 시작하는 경우도 꽤 많습니다. 밑에 사진은 여성 클럽입니다. 10번은 pw웨지인 것 같습니다. 




말씀드렸듯이 사진 보이는 왼쪽이 10번 오른쪽 끝이 5번 아이언입니다. 숫자가 크면 짧고, 크면 길어집니다. 긴 클럽은 멀리 보내고, 짧은 클럽은 짧게 보낸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유틸리티 우드

변형, 실용성이라는 뜻으로 롱 아이언은 치기 어렵고 멀리는 보내야하는 욕구를 충족하게 위한 대안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아이언보다 비거리도 많이 나가고 정확성도 높였습니다. 



웨지

웨지는 멀리는 클럽이 아니라 홀에 가깝게 붙이는 용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볼이 높이 뜨는 클럽입니다.


퍼터

마지막으로 퍼터입니다. 퍼팅은 그린에서 볼을 굴려 홀에 넣는 도구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잡는 방법 워낙 다양합니다. 그 부분은 나중에 다뤄보기로 하겠습니다. 오늘은 어떤 모양이 있는 익히는 시간으로 마무리하겠습니다. 


블레이드(일자형)퍼터입니다.

특징

기본자세(셋업)에서 목표 정열이 비교적 쉽고 터치감이 좋아 정교한 퍼팅이 가능합니다.

말렛에 비해 페이스가 길고 가벼워 부채꼴 스트로크 (Arcds path)하는 골퍼에게 적합합니다.

단점은 헤이드가 작고 예민해 다루기 쉽지않고, 미세한 실수에 방향이 빗나가는점이죠.      


말렛형(반달형) 퍼터입니다.

특징

말렛은 페이스가 쉽게 틀어지지 않아 방향성이 좋습니다.

특히, 초보자에게 심리적으로 안정된 느낌을 줍니다.

헤드 뒤쪽이 길어 앞뒤로 균형이 잘 잡혀있고, 스윗스팟(퍼터 페이스 중앙) 역시 넓어 스트로크가 편안합니다.

헤드 무게감이 있어 헤드의 흔들림을 줄여줍니다.

거리감과 제어력이 블레이드에 비해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골프 중에 가장 심리적으로 많은 영향을 받습니다. 그래서 자세도 특이하게 많아요. 제품의 특징을 무시하는 건 절대 아니고요, 너무 이론에 치중하거나 맹신하지 않았으면 합니다. 골프 사람이 하는 겁니다. 그래서 퍼터를 못하나?????


골프클럽 비용

브랜별로 가격은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드라이버 경우 50만원~100만, 아이언 세트는 80만원~200만원 정도 하고 있습니다. 물론 고가 클럽, 특정 업체는 더 높은 가격을 책정하고 있어요. 드라이버 하나에 200만원하기도 합니다. 유틸리티 15~30만원, 웨지 11~35만원, 퍼터 12~40만원 정도 합니다만 여기서도 특별히 고가 제품이 있습니다.


#골프초보자 #초보클럽 #퍼터 #우드 #유틸리티 #아이언 #골프비용

매거진의 이전글 오직 골프만 가진 매력 2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