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범준 Mar 10. 2018

Wohngemeinschaft

낯선 독일 친구와 함께 지내기

3월 1일 드디어 함부르크에서의 생활을 정리하고 아헨으로 넘어왔다.

독일은 한국에 비해서 학생이 지낼 수 있는 거주지의 스펙트럼이 조금 다양해서,

방을 얻기 전부터 꽤나 고민을 많이 했었다. 한국은 보통 기숙사 아니면 원룸 정도에서 지내는 게 

일반적인데 반해서 독일 학생들은 WG(주거 공동체)라는 타입의 주거지를 선호하는 편이다. 

투룸이나 쓰리룸처럼 큰 집 하나를 임대받아서 두세 명의 학생들끼리 나눠 쓰는 주거 타입이다.

사실 편하게 지내려면 Einzelzimmer 그러니까 원룸으로 들어가는 게 내 맘대로 할 수 있어서 가장 좋지만,

독일 친구들과 함께 살다 보면 그래도 독일어가 좀 늘지 않을까 싶은 생각에 굳이 꾸역꾸역 독일인 룸메이트가 있는 방을 알아봤고, 운 좋게 학교에서도 꽤 가까운 곳에 방을 얻을 수 있었다.


뒤셀도르프 근교 시골 마을에서 온 친구 두 명이 함께 살고 있는 집이었는데, 친구 한 명이 아헨에서 뒤셀도르프로 대학을 옮겨가는 바람에 마침 방이 하나 비었다고 했다.

2월 중순에 계약을 하러 잠깐 아헨에 들린 적이 있었는데, 같이 살 친구와 제대로 대화를 나눠보지 못했었다. 

출발하기 전에 이것저것 물어봐야지 하고 생각했었는데, 막상 만나고 나니 긴장해서 제대로 말도 못 하고

어버버 하면서 계약서에 서명만 하고 다시 함부르크로 돌아왔기 때문이다.

나에게 방 열쇠를 주고 Herr. Göbbels가 뒤셀도르프로 돌아가고 나서 정말 숨 막히는 어색함이 돌았다.

쭈뼛쭈뼛 화장실이랑 주방을 구경하고 있는데 룸메이트인 Jannik이 저녁을 같이 먹자고 제안을 했다.

뭐 싫어도 같이 얘기라도 해야 어색함이 풀릴 것 같아서 그렇게 하자고 했다.

테이블에 앉아서 요리하는 걸 지켜봤는데 계속 어디서 풀만 가져다 볶고 있길래 혹시... 하고 물어봤더니

비건이었다. 우유와 계란도 먹지 않는 비건이었다. 뭔가 잘못된 것 같다고 느꼈지만 이미 늦었다.

게다가 살짝 결벽이 있어 항상 모든 것을 같은 간격, 같은 위치에 정리하는 것을 좋아하고 

청소를 즐겨하는 친구였다. 


저녁을 먹는 내내 본인도 어색한 게 싫었는지 이것저것 많은 것들을 물어봤다.

왜 독일어를 공부하는지, 한국에서 유행하는 노래는 뭔지 등등 다른 친구들이 독일어로 물어보는 것보다

훨씬 빠르고 약간 독일형 급식체 같은 것들도 종종 섞어 써서 한 10분 얘기를 하고 나면 머리가 아파왔다.

그러다 한번 한국 음식을 해줄 수 있냐고 부탁하길래 그렇게 해주겠다고 했다.

다음날 뭘 해줄까 고민하다가 간단하게 밥과 콩나물 국(이라 쓰고 숙주나물로 끓였다.) 그리고 두부조림과 파전을 해줬다. 사실 콩나물국은 멸치육수도 못 내고 다시다나 미원이 없어서 내가 먹어도 맛이 없었는데 역시나 조금 밍밍한 것 같다고 했다. 그런데 생각 외로 파전이랑 두부조림을 정말 맛있게 먹었다.

나중에 와서 따로 레시피까지 알아간 걸 보면 꽤나 맘에 들었나 보다.

요리를 하면서 느낀 것이지만 고기 없이도 얼추 굶어 죽지는 않겠다 하는 생각이 들었다.

하지만 다음 주에는 꼭 소시지를 사 먹어야겠다.

룸메 몰래.






작가의 이전글 마지막 파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