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dex CLI로 첫코딩해보기

터미널 쓰는게 어색할 수 있습니다

by 채박사

지난번 포스트에 Codex CLI에 대한 간략한 설명 및 어떻게 설치하는지에 대한 내용을 작성했었습니다.

오늘은 그 Codex CLI를 이용해서 간단한 코딩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카메라를 이용해서 사진을 찍고, 여러 필터를 적용후 저장하는 프로그램을 만들어줘. 그리고 그 내용은 HTML로 작성해서 웹브라우저에서 작동할 수 있도록 해줘."


터미널을 실행시키고(저는 맥북에서 실행하기에 터미널입니다. 윈도우나 리눅스는 다른 앱에서 실행하셔야 합니다), 아래 선택에서 1번으로(스스로 실행할 수 있도록 함) 고릅니다.

Screenshot 2025-09-29 at 1.13.46 PM.png

그리고 위에서 작성한 개발하고 싶은 내용을 그대로 붙여놓고 실행시킵니다.

Screenshot 2025-09-29 at 1.14.09 PM.png

그러면 Codex가 알아서 코딩을 시작합니다.

Screenshot 2025-09-29 at 1.17.37 PM.png

개발이 끝나면 위와 같이 알려줍니다. 지금 구현된 파일을 찾아서 실행하면 다음과 같이 나옵니다.

Screenshot 2025-09-29 at 1.19.09 PM.png

필터는 아래와 같이 여러가지를 기본으로 만들어졌습니다.

Screenshot 2025-09-29 at 1.21.47 PM.png

테스트를 해보면 다음과 같이 나옵니다.

tempImageyVNAR3.heic
tempImageiNCqnH.heic
tempImageNcMhsj.heic

짧은 시간에 이렇게 개발을 할 수 있는 것을 보면 매우 놀랍습니다. 요새 Codex CLI가 많이 회자되고 있는 것처럼, 성능이 많이 좋아지고 있어서 이를 잘 쓰면 개발하는게 더 쉬위지지 않을까 생각이 됩니다.


Windows나 OSX같은 GUI에 익숙하다면 터미널 같이 텍스트 기반으로 작성을 하는게 어색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IDE(GUI를 제공해주는 툴)에 Codex CLI를 추가해서 사용하는 방법도, OpenAI측에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흔히 사용하는 VS(Visual Studio)나 Cursor에 적용해서 사용하는 가이드도 있으니 한 번 보시기를 권해드립니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H1B 비자 신청 수수료 인상과 빅테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