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llo, Irvine] 시작하기

미국에서 고군분투하기

by 채박사

현재 미국내 얼바인이라는 곳에 살고 있습니다. 20여년전 얼바인에 대해서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로 왔던 곳이였는데, 너무나도 풍요롭고 좋은 곳이라서 깜짝 놀랐던 경험이 있습니다. 그리고 그렇게 유명한 곳인지도 몰랐었지요.


?url=https%3A%2F%2Fcalifornia-times-brightspot.s3.amazonaws.com%2Fe2%2F88%2F3566abd34fe2905de89d4ba60636%2Fla-me-g-irvine-immigrants-web-map


저희 가족은 한국에 들어갔다가 다시 미국으로 나오게 되었습니다. 미국에 오는 경우는 주재원, 취업, 영주권, 시민권 등등이 가능한데, 저희의 경우에는 영주권이 나와서 오게된 케이스입니다. 영주권을 받게 되는 방법 중, NIW(독립이민비자)를 이용했습니다. NIW를 받기 위해서는 EB-2의 몇가지 요구조건이 부합되어야 합니다.


1. 석/박사 학위

2. 학사 학위 + 5년 이상 경력

3. 다음 중 3가지 이상이 부합되어야함

- 학력

- 경력

- 자격증

- 수입

- 협회 멤버쉽

- 업적상


여기에 NIW 추가요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미국 국가이익에 실질적 기여여부 : 예, 논문, 특허

2. 신청자가 해당 분야 추진 적임자인가 : 추천서, 경력자료, 사업계획서 제출

3. 고용주, 노동허가 면제가 국익에 부합 : STEM 분야면 대환영(요새는 AI 분야)


현 미국정부 정책상 점점 까다로워지는 듯 하지만, 여전히 기회의 문은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 같은 경우는, 학위, 회사경력, 특허, 논문, 상용화 경험 등을 어필해서 된 케이스입니다.


추천서의 경우에는 이민변호사들마다 다양한 시나리오가 있기 때문에 본인과 맞는 변호사를 선임하시거나 홀로 진행하시기를 권합니다. 변호사들마다 저마다의 가격과 전문케이스가 있어서, 여기저기 가능성을 문의하고 진행하셔도 무관합니다. 가격이 너무 싸다고 좋은 것도 아니고, 너무 비싸다고 좋은 것도 아닙니다. 돈은 돈대로 받고, 문서 작업들은 엉망으로 하는 경우도 많으니 잘 따져보시기를 권합니다. 주로 3대 이민 변호사들을 통해서 진행을 하니, 최소 세 곳은 연락해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다음에는 NIW의 개략적인 진행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겠습니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누더기 코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