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병섭 Apr 25. 2022

내가 얼마나 간절한지 보여주기

언니 합격이야. 이 말을 보는 순간, 눈물을 흘리게 되었다.

나는 내가 이루고자 하는 꿈이 있다. 그 꿈을 이루기 위해선 생각과 열정만 있어선 안 된다. 또 필요한 것이 뭐냐면 노력이다. 들어봤을 것이다. 노력 없인 아무 것도 못 한다 라는 말과 노력 할수록 꿈에 한 발짝 가까이 간다는 말. 그런데 나는 노력을 해서 무언가를 해도 노력한 만큼 결과물이 나오지 않아 많이 힘들었다. 여러 생각이 많이 들었다.      


나는 왜 노력했는데 그 만큼에 성과가 나오지 않지?? 다시 생각을 해봤다. 그 결과 내가 열심히 노력했다 하지만, 그것에 대한 간절함이 없었다. 그만큼 노력하지 않았다는 증거이다. 나는 늘 하는 도중에 포기하곤 했다. 예를 들어 종이접기, 그림 그리기 등등     


그렇지만 나에겐 헤어 디자이너라는 꿈이 있다. 그래서 헤어 디자이너가 되기 위한 국가 자격증 시험을 준비했다 그 시험에는 평소에 하는 노력과는 달리 이 악물고 열심히 연습했다. 종일 연습했다. 잠이 많았던 내가 11시면 잠들어서 6시에 일어나는데 12시에 잠들어서 3시 정도에 깼었고 자격증 시험 과제 중 와인딩 연습 중에 시간이 나오지 않거나 모양이 나오지 않으면 나올 때까지 연습했다. 그렇게 하루하루를 연습하던 중 시험 전날은 컨디션 조절로 연습하지 않았다. 그래서 쉬고 있는데..      


눈물이 나왔다. 내가 이렇게까지 연습했는데 떨어지면 어쩌지 라는 조바심이 컸다. 그렇지만 난 나를 믿었기 때문에 그냥 평소보다 빨리 자버렸다 잠을 좀 설치긴 했다. 그리고 시험 당일 갈 때 엄마가 데려다주셔서 같이 가는데 엄마랑 얘기하다가 또 눈물을 흘려버렸다. 엄마가 떨지 말라고 원래 하던 대로 하고 라고 그러셨다. 그러고 시험장에 도착했다.      


너무너무 떨려서 심장이 멎을 거 같았다. 시험장 안은 긴장감이 가득한 공기로만 차 있던 것 같다. 그래서 그런지 그 분위기는 잊지 못할 것 같다. 진짜 평소 연습하던 거처럼 하고 오자라는 다짐과 여기서 내가 제일 잘함 이란 생각을 가지고 시험을 치렀다. 1과제는 커트, 2과제는 드라이, 3과제 샴푸. 15분 동안 재 커트, 4과제 와인딩, 5과제 염색이었다. 근데 제 커트 도중 손을 자르는 실수를 하였다. 그래서 계산해 보니 감점이 8점 정도 됐었다. 그래서 드는 생각이 난 아무래도 떨어지겠다고 생각하고 허탈한 상태였었다. 그렇지만 손을 다쳐 연습을 못 하는 상황이었다. 시험 결과는 1주일 뒤에 나온다고 했다.     





1주일 뒤 목요일이었다. 날짜는 4월 7일 9시. 나는 너무 떨려서 내 점수를 다른 친구가 보게 했고 그 친구가 점수를 보았다. 8시 58분. 대기하고 있었다. 9시가 돼서 그 친구 점수를 보니...    

 

합격이었다. 친구가 너 합격했다고, 축하한다고 했다. 그리고 그 친구도 언니 합격이라고 축하한다고 해줬다. 언니 합격이야. 이 말을 보는 순간, 눈물을 흘리게 되었다. 시험 볼 때 난 너무 간절했었다. 그리고 내 노력이 합격을 이끌었다는 생각이 들었고 내가 어떻게 노력했는지 모든 날이 머릿속을 스쳐 지나가서 더 눈물이 나왔던 것 같다.     


그래서 내가 하고 싶은 말은, 내가 하고자 하는 일에는 자신 있게 해야 한다는 것. 내가 생각하는 이상으로 더 노력을 해야 한다는 것. 내가 얼마나 간절한지 얼마나 절박한지를 보여주어야 한다는 것. 그러면 이뤄질 수밖에 없다는 거. 포기하지 말고, 끝까지 해보라고 말해주고 싶다. 

매거진의 이전글 나를 믿고 앞으로 나아가는 거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