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Chloe Kwak Aug 11. 2023

Design Process


시작하며

디자인 혁신 프로세스 모델은 비제이 쿠마의 <혁신 모델의 탄생>이라는 책에 소개된 프로세스 모델이다.

이 책에서 소개된 디자인 혁신 프로세스는 서비스 및 제품을 기획하고 디자인할 때 개념적으로 제한하지 않되, 체계적인 프로세스를 전달해 준다. 이러한 이유로, 서비스 기획 중 갈피를 잡지 못할 때 지침서가 되어 주었다. 현 위치를 제대로 파악하고 나아갈 방향을 더 펼치게 해 주는 모델이었다.

아직 서비스 기획이나 디자인 프로세스에 익숙하지 않은 분이라면 이 책에 나오는 모델을 꼭 접해보길 바란다.

(비제이 쿠마는 일리노이 공과대학교 디자인대학원과 디자인 연구소의 교수이며, 전략 디자인 기획과 디자인 방법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분이다.)






디자인 혁신 프로세스 모델이란?

디자인 혁신 프로세스 모델은  현실과 추상, 이해와 실행이라는 양극단을 오가며 행동 방식과 디자인을 정의한다. 

4분면 지도를 통해서 전체 개념을 시각화하여 나타낼 수 있다. 총 7가지 방식으로 정의되어 있는데, 조사, 분석, 종합, 실현이라는 4개의 영역 내 속해 있다.


모드 1. 목적을 탐지하라.

모드 요약 : 프로젝트를 시작하기 위해서는 목적을 탐색하는 단계부터 시작된다. 이 단계에서는 비즈니스, 기술, 사회, 문화, 정책 등 모든 변화를 관찰하는 단계이다. 이 모드에서 목표는 빠른 시간 내에 조사와 탐구를 위한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다.

모드 실행 방식 : 최신 자료 모으기, 전체 이미지 그리기, 트렌드 파악하기, 문제 재해석하기

보통 실무에서는 프로젝트 목적이 정해져 있는 경우가 많은데, 목적에 대한 최신 자료, 기술, 트렌드를 파악하고 특이점을 한 줄로 작성해 보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개인 사이드 프로젝트를 할 때 주제를 정하는 단계가 정말 어려웠다. 이때는 최신 뉴스들, SNS(인스타그램), 뉴스레터 등을 보면서 최근 사회 이슈나 서비스를 통해서 혁신하고 싶은 주제들을 한 줄로 쓰고 각 주제에 대한 다양한 내용들을 모아보았다. 이후에 내부 우선순위에 따라 프로젝트를 실행하였다.



모드 2. 맥락을 파악하라.

모드 요약 : 목적 탐지 단계와 차별화되는 지점은, 혁신 결과물(제품이나 서비스)을 둘러싼 환경에 영향을 주는 총체적 ‘맥락’을 조사하는 것이다.

모드 실행 방식 : 맥락을 총체적으로 파악하기 위해서는 프레임워크가 필요하다. CSMX의 원칙에 따라 멘탈 모델에 일치하면서 논리적 체계를 가진 프레임워크를 제작하여 맥락을 파악하면 도움이 된다.

(Framework : 외부에 실재하는 것을 이해하는 데 사용되는 기본적인 생각이나 원칙들의 집합)




모드 3. 사람을 이해하라.

모드 요약 : 사용자 이해를 통해 가장 가치 있는 통찰을 이끌어내는 것이다.

사용자 이해’라는 것은 경청, 관찰, 상호작용, 분석을 통해 사람들의 생각과 감정, 욕구를 공감하고 받아들이는 것이다. 그리고 ‘통찰’은 사람들의 실제 행동을 분석할 때 드러나는 흥미로운 관련성이나 학습을 의미한다.






모드 4. 통찰을 구조화하라.

모드 요약 : 앞서 맥락을 파악하고, 사람을 이해하는 단계에서 얻은 자료를 추출하고 분류하고 정리한다. 이를 통해 확실한 관점을 가지게 된다. 일정 수준의 명확성을 확보하게 되었을 때 혁신을 위한 새로운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단계에 이른다.

이제는 조사라는 현실 세계를 떠나, 통찰과 원칙/체계/아이디어라는 추상 세계로 들어간다. 이번 모드에서는 여태까지 현실 세계에서 배웠던 모든 것을 이해하고, 모호한 데이터 더미에서 핵심 통찰을 추출하게 된다. 제이 도블린은 이 과정이 ‘안개 속에서 큐브 자르기’와 같다고 말한다.



모드 5. 콘셉트를 탐험하라.

모드 요약 : 통찰을 이용해서 가설을 세우고, 콘셉트를 잡아 나가는 단계이다. 개방적 사고, 모험의식, 창의성이 필요한데, 경로를 이탈하지 않기 위해서는 집중력과 방향성도 유지해야 한다.

모드 실행 방식 : 가정에 도전하기, 미래 관점에서 바라보기, 주변부에서 콘셉트 탐험하기, 명백한 부가가치 찾기





모드 6. 솔루션을 구성하라.

모드 요약 : 콘셉트를 평가하고, 결합하고, 왜 이 콘셉트를 추구해야 하는지에 관한 논리와 이야기를 만드는 것이다.(솔루션을 구성하는 단계는 예시나 방법론과 설명하면 더욱 효과적이므로 다음 글에서 적을 예정이다)



모드 7. 결과물을 실현하라.

모드 요약 : 디자인 솔루션이 어떻게 작동하는지를 이해하기 위해 프로토타입을 만드는 것과, 사용자가 솔루션을 어떻게 경험하는지 알기 위해 테스트하는 것이다.






디자인 혁신 프로세스 모델의 특징

디자인 혁신 프로세스 모델은 비선형적이고, 반복된다는 특징을 가진다.

1번부터 7번까지 선형적으로 모드가 진행되는 것이 아니라, 프로젝트 별로 가장 적합한 방식으로 진행된다. 학부 시절 때 절대적인 프로세스 방법이 없다는 것 자체가 부담이 되었다. � 어떤 프로젝트에, 어느 전략으로 진행하는지는 개인의 판단에 달려있다고 생각되어서.

이는 회사에서 몇 가지 프로젝트를 하며 경험이 많아질수록 두려움이 서서히 깨졌다. 일정에 따라, 프로젝트 내용에 따라, 목적에 따라 달라질 수밖에 없다는 것을 깨달은 것이다.⭐️


디자인 에이전시에서 일하다 보니, 프로젝트 출시 이후 관리까지 담당하는 케이스는 많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래서 가설을 가지고 출시하고, 피드백을 받고 개선하는 반복 루프를 쭉 계속 경험해 보기는 어렵다. 그러나 전자, 후자를 각각 다른 프로젝트를 통해 경험하고 있다.

서비스를 디벨롭시키는 과정은 기획, 개발, 디자인의 협의/수정이 필요하다. 자잘한 수정부터 프로세스 자체를 새로 수정하는 것까지 다양한 종류의 개선을 하는 것은 서비스에 필수적이다.




디자인 혁신 프로세스 적용

개념적으로 프로세스를 설명하는 글이었다. 다음 글에서는, 여러 가지 프로젝트들에서 어떻게 해당 프로세스를 적용시켰는지에 대한 사례와 함께 전개할 예정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Side Project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