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Chloe Kwak Aug 11. 2023

'Gamification' 에 관하여

시작하며

먼저, 이 글은 게이미피케이션에 대해서 설명하는 'Gamification by Design' 책을 요약한 아티클을 2차 요약/가공하였다.




Gamification 정의

<게이미피케이션(Gamification by Design)>의 저자는 gabe zichermann & christopher cunningham이다. 이 책에서는 웹과 앱 내에서 게임 매커니즘이 어떻게 구현되는지에 대해 기술하였다.

저자는 게이미피케이션을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게임적인 사고와 기법을 활용해 사용자를 몰입시키고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

풀어쓰면, 게임의 중요 효과인 “몰입과 문제 해결”을 서비스에도 적용하기 위해 몰입을 만들어가는 게임의 플로우와, 구조, 요소를 적용하는 것이다.



게임은 어떤 속성을 가지고 있는가? 

게임은 도전, 성취, 보상의 요소들을 통해 플레이어의 몰입을 이끌어낸다. 

1.플레이어는 도전할 내용, 목표를 통해 도전 동기를 가질 수 있다.

경쟁 요소를 제공하여 타인과 상호작용 사이에서 플레이어의 목표를 세울 수 있게 하는 방법도 있다.

2.플레이어는 목표를 이루었다는 것을 인지함을 통해 성취감을 가질 수 있다.

3.플레이어는 보상이 주어질 때 성취에 즐거움을 느끼고 지속적으로 도전할 수 있다.



게임의 속성을 서비스에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

게임적 사고를 목표 / 수행 / 성취 / 보상이라는 네가지 키워드로 정리해볼 수 있겠다. 

아래는 게이미피케이션을 적용하고자 할 때 생각해볼 수 있는 질문이다. 더 많은 질문이 있겠지만 키워드 기준으로 가장 기본적인 것만 나열하였다.  


 사용자에게 어떤 목표에 도전하게 할 것인가? (타인과의 경쟁을 통한 목표인가? -> 어떤 경쟁 목표? 어떤 방식으로 경쟁하게 할 것인가?)  

 사용자에게 어떤 성취 지표를 제공할 것인가? 어떻게 나타낼 것인가?   

 사용자에게 어떤 보상을 제공할 것인가? 어떻게 나타낼 것인가? (여기서 배지, 스티커, 포인트 .. 등 흔히 얘기하는 요소들이 나올 수 있겠다.)  



Gamification을 알고싶었던 배경

서비스에 게이미피케이션을 적용하자는 의견이 있었다. 게이미피케이션 적용의 이유와, 어떤 단계에서, 어떤 종류의 게이미피케이션을 적용하자는 것인지 인지하기 어려웠다. 단순히 서비스를 돋보이게 하는 이유라면 근거가 부족하다고 생각이 들었다. 그런데, 이번 게이미피케이션에 대한 설명들과 원리에 관한 아티클들을 보며 게이미피케이션에 대해서 모호하게 알고 있을 때 나타날 수 있는 상황이었구나. 라고 이해하게 되었다.


게임에 빠지면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집중하게 된다. 계속해서 사용자에게 다양하고 재미있는 자극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서비스에서 긍정적인 경험을 임팩트있게 전달하는 데에는 게임의 요소가 큰 영향을 준다.

게이미피케이션의 단편만 고려하지 않고 종합적으로 서비스에 적용할 방법을 고민하는 것도 좋은 서비스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될 것 같다.




Reference : 

https://yozm.wishket.com/magazine/detail/1937/?utm_source=stibee&utm_medium=email&utm_campaign=newsletter_yozm&utm_content=contents

https://www.harbingergroup.com/blogs/how-to-build-a-gamification-strategy-an-expert-view/

매거진의 이전글 Design Process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