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매입처 신용평가를 왜 해?

매입처 때문에 회사가 휘청인다.


안녕하세요, 원탑 경영지도사 김경중 입니다~


사업하시는 모든 분들이 열심히 일하고 고군분투하고 계십니다.

그런데 나는 이렇게 열심히 하는데 거래처 때문에 회사가 휘청일 수 있다는 사실 아시나요?

맞습니다.

거래처의 리스크 때문에 돈은 돈대로 신용은 신용대로 잃게 될 수 있습니다.


사례를 살펴볼까요,


용산에서 컴퓨터 조립업을 하는 A회사는 최근 급증하는 주문량에 대비하여 매입거래처를 늘리고 있었는데, 최근 한군데 매입처에서 대금 일부 선입금을 조건으로 관련 물품을 싸게 공급해 주겠다고 하여 선입금 하였다. 그런데 그 업체는 며칠이 지나지 않아 부도가 났고, A사는 주문에 대응할 물량을 맞추지 못해, 주요 고객에게도 신뢰를 잃 어버렸고 선입금액도 받지 못하고 있다.
(출처:신용보증기금)


이런 경우 주위에서 많이 보시지 않았나요?

저는 컨설팅 하는 업체에서 거래처 때문에 고생하는 경우를 꽤 봤습니다.


관련해서 쭈~~욱 공부해보고 어떻게 하면 예방 할 수 있는지 까지 살펴보겠습니다.

제 시간에 납품하지 않거나 낮은 품질의 제품을 제공하는 신뢰할 수 없는 공급업체와 거래하는 데 지치신 사장님들, 공급업체에 대한 신용 평가를 수행하면 이러한 위험을 완화하고 비즈니스의 성공을 보장할 수 있으니까 끝까지 봐주세요.



신용 평가란 무엇입니까?

신용 평가는 잠재적 공급업체의 재무 안정성, 지불 내역 및 전반적인 신용도를 평가하는 프로세스입니다. 이 정보는 협력할 공급업체에 대해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내리고 잠재적인 재정적 손실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신용 평가 수행의 이점

1.개선된 현금 흐름 관리: 공급업체의 신용도를 평가하여 제때 지불할 가능성이 더 높은 공급업체를 우선적으로 처리하여 현금 흐름을 더 잘 관리할 수 있습니다.


2.불이행 위험 감소: 강력한 신용 기록을 가진 공급업체와 협력하여 불이행 위험을 줄이고 지불 지연 또는 누락이 비즈니스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3.더 나은 품질의 제품 및 서비스: 좋은 신용 기록을 가진 공급업체는 고품질 제품 및 서비스를 제공할 가능성이 높으므로 비즈니스 평판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4.협상력 향상: 공급업체의 재무 안정성에 대한 정보를 보유하면 가격 및 지불 조건과 관련하여 더 많은 협상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실제 사례

다음은 공급업체에 대한 신용 평가를 실시하여 혜택을 받은 기업의 몇 가지 예입니다.


-의류 소매업체는 공급업체의 신용도를 평가한 후 공급업체로부터 더 나은 결제 조건과 가격을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한 식품 및 음료 회사는 연체 이력이 있는 공급업체와 협력하지 않고 현금 흐름 관리를 개선할 수 있었습니다.


-제조업체는 주요 문제가 되기 전에 공급업체의 재무 안정성에 대한 잠재적인 문제를 식별할 수 있었고, 이를 통해 새로운 공급업체를 적시에 찾아 비즈니스 중단을 방지할 수 있었습니다.


#기업신용정보 제공회사

매입처에 대한 신용정보는 현재 신용정보를 제공하는 사업자의 서비스를 이용하여, 그간 거래 처의 사업내용, 금융권 연체 여부 등 확인이 가능



#활용방안

신규매입처 계약 전 cretop 서비스 등을 통하여 상대 기업의 경영현황을 파악
금융거래 연체 중이거나 적자시현 기업일 경우 사업의 지속성에 문제가 있을 수 있으므로, 선급 금 지급조건 형태 등의 거래를 삼가
재무제표 중 손익계산서, 제조원가명세서 등을 통해 거래기업의 원가구조를 파악하여 구매가격 협상 시 활용
자체가공능력을 파악하여 안정적인 제품 공급처인지를 판단

▷ 외주가공비가 높은 기업의 경우, 외주가공처에 대한 통제능력을 상실할 경우 제품공급에 차질이 생 길 가능성 높음

거래처의 주요 공급처, 판매처 현황을 파악하여 연쇄부실위험을 판단



#결론

결론적으로 공급업체에 대한 신용 평가를 수행하는 것은 비즈니스의 성공과 안정성을 보장하는 중요한 단계입니다. 공급업체의 재무 안정성, 지불 내역 및 전반적인 신용도를 평가하여 협력할 공급업체에 대해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내리고 잠재적인 재정적 손실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매입처 신용평가가 무엇인지, 왜 중요한지 알아봤습니다.

매출 때문에 사전에 이런 조사 없이 거래처랑 일하셨다면 앞으로는 거래 사이즈가 크거나 의심스러운 부분이 있었을 때는 꼭 매입처 신용평가를 해보시길 바랍니다.


어려운 것도 아니고 충분히 많은 정보를 통해서 리스크를 줄일 수 있으니까요~


작가의 이전글 '넛지'를 알면 비지니스가 보인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