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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해피맘혜랑 Jul 10. 2024

떡볶이 가게 사장
페이스북 마케팅

광고 초보의 성장기


온라인 광고 초보!

30년 차 자영업자 페이스북 마케팅 도전기 

광고의 시작 시화전으로 했다.

시화전을 열었다. 

뜬금없이 떡볶이 매장에서 시화전을 열었다. 

말도 안 되게 떡볶이 매장에서 시화전을 열었다. 

그냥 맥 놓고 고사되어 갈 수만은 없어 

발버둥을 쳤다. 

그래서 난 시화전을 열었다. 


1회 차 처음은 언제나 갓생이다.

그랬다. 어색하다기보다는 유니크함에 사람들은 시화전을 이구동성으로 즐겼다. 시집을 읽고 시인을 알아가고 시화를 읽기 시작했다. 손님들의 반응은 대 만족. 차츰 좋아지는 매출도 행사 진행도 거기까지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딱 2회까지만 했다. ㅇㅇ백화점의 반대가 너무 거셌다. 온라인마케팅에 대한 생각의 차이가 더 이상 접점을 찾지 못했다. 그럼에도 페이스북 광고를 멈출 수가 없었다.


백화점 영업팀은 시화전을 언제까지 하냐는 둥, 본점 팀장은 매출만 일어나면 시화전도 상관없다고 하더니만 어느샌가 말을 바꿔 떡볶이 매장의 본질을 흐린다며 시화전을 허용할 수 없다고 했다. 그래서 딱 2회까지밖에 할 수 없었다. 아쉬웠다. 그러나 그로 인해 난 배운 것이 많다. 새로운 방법으로 광고를 시도했고 시화전을 페이스북 페이지 광고를 했고, 광고를 통해 사람들의 반응도를 알아가는 계기가 되었다. 40-60대를 대상으로 타깃 광고를 했고, 시인을 대상으로 한 타깃 광고도 시도했다. 다양한 그룹의 페친들과 교류를 시작했고, 그룹 광고를 배웠다. 그리고 나의 계정은 커지기 시작했다. 8,600 팔로워 1만 팔로워를 향해 나아가는 중이다.




급격한 매출 하락을 마주하는 자영업자라면 누구나 광고를 해야겠다고 생각하지만, 대부분은 그대로 방치하거나 광고 방법을 배우지 못한다. 떼돈을 벌고 싶지만 큰 변화나 결과를 알 수 없는 경험을 피하고 현재 상태를 유지하려는 것이 일반적인 사람들의 본성 중 하나기에 한숨만 수기를 반복했을 것이다. 나도 그랬다. 분명 광고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면서도 행동하지 않았던 이유는 현상 유지를 하겠다는 마음이 컸기 때문이다. 시대에 역행하는 것이 이긴다는 사실을 알지만 실행하지 않았다.




100세 시대, 인생 이대로 괜찮을까? 심각하게 고민했고, 어떤 방법으로 현 상황을 탈피하고 매출을 정상화시킬 수 있을까 고민했고, 그리고 실천했다. 이제 광고 고민은 끝이다. 이제는 컴맹을 넘어서기로 결심했다. 결심을 넘어 결단을 했다. 그래서 한다. 페이스북 광고를. 페이스북 광고를 하는 방법을 차분히 알아가 보자. 왕초보를 탈출하고 초보가 될 때까지. 이제 시작이다.




페이스북 광고를 해야 하는 이유


1. **광범위한 사용자 기반**: 페이스북은 전 세계적으로 수십억 명의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어. 이 중에는 당신의 잠재 고객이 포함되어 있을 가능성이 커. 예를 들어, 서울에서 작은 카페를 운영하는 김 사장님이 페이스북 광고를 통해 지역 주민들에게 카페를 홍보할 수 있어. 결과적으로 김 사장님의 카페는 더 많은 고객을 유치하게 됐다.


2. **정확한 타기팅**: 페이스북 광고는 연령, 성별, 위치, 관심사 등 다양한 기준으로 잠재 고객을 정확하게 타기팅 할 수 있어. 이는 광고 비용 대비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데 도움이 돼. 예를 들어, 여성 패션 매장을 운영하는 이 사장님은 페이스북 광고를 통해 20대에서 30대 여성들만을 대상으로 광고를 집행할 수 있어, 그 결과 매출이 크게 상승했다.


3. **비용 효율성**: 다른 광고 매체에 비해 비교적 낮은 비용으로 광고를 집행할 수 있으며, 예산에 맞게 광고 비용을 조절할 수 있어. 예를 들어,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은 온라인 쇼핑몰은 초기 광고 예산이 적지만, 페이스북을 통해 효율적인 광고를 집행해 단기간에 많은 고객을 확보했다.


4. **실시간 성과 분석**: 페이스북 광고는 실시간으로 광고 성과를 분석하고 조정할 수 있는 도구를 제공해. 이를 통해 광고 캠페인을 지속적으로 개선할 수 있어. 예를 들어, 광고를 시작한 후 몇 주 동안 반응이 좋지 않다면, 실시간 데이터를 보고 타기팅이나 광고 내용을 조정할 수 있다.


5. **다양한 광고 형식**: 이미지, 동영상, 슬라이드쇼 등 다양한 형식의 광고를 제작하여 고객의 관심을 끌 수 있어. 예를 들어, 제품 사용 방법을 보여주는 동영상 광고는 텍스트 광고보다 훨씬 높은 참여율을 보일 수 있다.


페이스북 광고 방법


1. **페이스북 페이지 생성**: 사업에 맞는 페이스북 페이지를 생성하고, 프로필 사진과 커버 사진을 설정하여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한다.


2. **광고 계정 설정**: 페이스북 광고 계정을 생성하고, 결제 정보를 등록한다.


3. **타기팅 설정**: 잠재 고객의 연령, 성별, 위치, 관심사 등을 설정하여 타기팅 한다.


4. **광고 형식 선택**: 이미지, 동영상, 슬라이드쇼 등 적절한 광고 형식을 선택한다.


5. **광고 예산 설정**: 일일 예산 또는 총예산을 설정하여 광고 비용을 관리한다.


6. **광고 성과 분석**: 페이스북 인사이트 도구를 활용하여 광고의 성과를 분석하고, 필요한 경우 광고 내용을 수정한다.


페이스북 광고의 장단점


**장점: **


1. **정확한 타기팅**: 잠재 고객을 정확히 타기팅 할 수 있어 광고 비용 대비 높은 효율성을 기대할 수 있다.


2. **실시간 성과 분석**: 실시간으로 광고 성과를 분석하고 조정할 수 있어 지속적인 캠페인 개선이 가능한다.


3. **다양한 광고 형식**: 다양한 형식의 광고를 통해 고객의 관심을 끌 수 있다.


4. **비용 효율성**: 비교적 낮은 비용으로 광고를 집행할 수 있다.


**단점: **


1. **초기 학습 곡선**: 페이스북 광고의 다양한 기능과 설정을 익히는 데 시간이 걸릴 수 있다.


2. **광고 경쟁**: 많은 사업체가 페이스북 광고를 사용하고 있어 경쟁이 치열할 수 있다.


3. **정기적인 관리 필요**: 효과적인 광고 운영을 위해 정기적인 성과 분석과 조정이 필요하다.



페이스북 광고는 자영업자가 온라인 마케팅을 통해 매출을 회복하고 성장할 수 있는 강력한 도구다. 왕초보도 쉽게 시작할 수 있도록 단계별로 가이드를 제공하고 있다. 인생은 경험의 연속이다. 그 경험을 통해서 우리는 성장하고 발전한다. 처음 페이스북 계정을 만들 때만 해도 막망대해에 떠 있는 한 대의 표류한 배처럼 아무것도 알지 못했다. 꾸준한 실습과 실천을 통해 초보 단계를 넘어설 수 있었다. 이제는 광고를 만드는 방법을 넘어 정확한 타기팅, 비용 효율성, 실시간 성과 분석을 한다. 그리고 장점을 활용하여 페이스북 광고를 하고 매출을 정상화시키고 더 나아가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잡는다. 컴맹 자영업자 나도 했다. 이제 더 이상 광고 때문에 고민하고 속상해하지 않기를 할 수 있다는 맘으로 도전하자. 페이스북 광고로 성공적인 자영업자의 길에 서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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