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해피맘혜랑 Jul 13. 2024

끝과 시작의 교차로에서

폐업 정리와 창업

끝도 없다.

시작도 없다.

그냥 빙글빙글 돌며 산다.

끝이라기에 끝이고 시작이라기에 시작인 것이다.

그냥 빙글빙글 돌며 산다기에 

그냥 빙글빙글 돌며 사는 것이다.  

내가 있는 이곳에서 

지금 최선을 다하는 그것이 "정답이다!" 

나는 생각한다.

이 또한 단지 나의 생각일 뿐이다.


몫을 최선을 다하는 것

정답이다. 아니다.

그래서 난 서둘러 집 앞 H땡땡커피숍으로 달려간다. 

아니 자석에 의해 끌려간다. 



소상공인희망리턴패키지 담당자와 약속이 있다. 이른 아침, 나는 이른 시간부터 분주하게 움직였다. 집안일을 마치고, 사랑하는 가족에게 아침 식사를 챙겨 준 뒤, 9시경 그를 만나기 위해 커피숍으로 향했다. 어제 만난 그곳에서 오늘도 만날 약속을 잡았기 때문이다. 노트북을 켜고, 느긋하게 커피를 한잔 마시며 그를 기다렸다. 단정한 정장을 입고 깔끔한 외모로 커피숍 문을 열고 들어오는 그를 보며, 오늘의 만남이 얼마나 중요한지 다시 한번 실감했다.


그는 매우 꼼꼼한 사람이다. 지난번에 나눈 ㅇㅇ백화점에 대한 이야기를 기억하고 있었다. 오늘은 공정거래위원회에서 상권 분석하는 법을 알려준다고 했다. 그는 ㅇ ㅇ백화점 식품 매장 일식 코너의 상권 분석을 구체적으로 설명해 주었다. 반경 3km 이내의 일식 도시락 집 세 곳, 월 매출 약 4천만 원에 달하며 또한 인구 분포와 연령대, 성별 비율까지 꼼꼼하게 분석해 주었다. 이를 통해 상권 분석의 아우트라인이 조금씩 그려졌다.


시작이 반이다.-그리스 속담- 

벌써 나는 반을 준비하고 시작을 한다.

이미 나는 준비가 완료된 상태인지도 모른다.

그럼에도 준비를 위한 

돌다리를 다시 두드린다.


 창업을 준비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그중 상권을 분석하고, 프랜차이즈 가맹을 위해 정보공개서를 확인한다. 정보공개서를 꼼꼼하게 살피지 않으면 낭패를 당할 수 있다고 그는 경고했다. 지난 상담사와의 이야기를 바탕으로 프랜차이즈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짚어주며, 유행이 지난 업체를 구별하는 법과 선택해서는 안 되는 프랜차이즈에 대한 이야기도 차분히 알려 주었다.


정보공개서를 통해 프랜차이즈를 분석하는 법도 배웠다. 최근 3년 이내의 매출 상승 여부, 가맹점 증가 추이, 매장 매출 등의 기본 정보를 확인하지 않고 매장을 계약하면 큰 낭패를 볼 수 있다. 프랜차이즈도 유행을 타기 때문에, 무조건 권리금이 싸거나 가맹비가 저렴한 것을 찾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 최신 트렌드를 확인하고, 유행하는 매장들에 대한 정보를 제공받았다. 음식점에도 유행이 있음을 강조했다. 이제부터 시작이다." 모든 위대한 업적은 작은 출발에서 사작된다."-라오쯔- 자영업 시장을 다시 알아간다..



스티브 잡스의 전기를 읽는다. 버려진 인생이라는 트라우마 지금의 그를 만들었다고 말하는 그 

그럼에도 자신을 입양해 친아들로 키워주신 부모님이 스티븐 잡스에게는 세상에 하나뿐이 부모님이라고 말했다. 버렸졌다는 그 굴레에서 벗어나기 위해 자신을 더 강인하게 만든 그를 보면서 다시 나를 돌아본다. 버림받은 고통을 이겨낸 그에 비할바는 아니지만 그의 그 위대한 업적의 발치에도 가지 못하는 나이지만 부단히 자신의 마음을 관리하며 끝끝내 성공의 자리에 올라선 그를 따라가 보려 한다. 그래서 난 그에게서 배우려 한다.


폐업은 누구에게나 고통스러운 결정이다. 사업을 시작할 때의 열정과 희망이 물거품이 되는 순간이다. 그러나, 폐업은 끝이 아닌 새로운 시작의 출발점이 될 수 있다. 소상공인희망리턴패키지 담당자와의 만남은 이 새로운 시작을 준비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다. 그는 폐업 절차와 그 후 재창업 시 필요한 사항들을 꼼꼼하게 설명해 주었다. 꼼꼼히 기록하고 꼼꼼히 기억했다. 그리고 지금 다시 기록한다.


폐업 절차는 복잡하고 많은 서류 작업이 필요하다. 우선, 임대 계약을 해지하고, 잔여 물품을 정리하며, 채권자와의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세금 문제도 중요하다. 사업자 등록을 폐지하고, 미납 세금을 정리해야 한다. 이러한 절차를 하나하나 짚어주며, 필요한 서류와 절차를 꼼꼼히 안내해 주었다. 덕분에 나는 폐업 절차를 보다 체계적으로 준비할 수 있었다.


폐업 후에는 재창업을 위한 준비가 필요하다. 재창업은 단순히 다시 시작하는 것이 아니라, 이전의 실패를 반면교사 삼아 더 나은 결과를 만들기 위한 과정이다. 이를 위해 그는 상권 분석과 프랜차이즈 가맹 시 주의해야 할 점을 상세히 설명해 주었다. 이전의 실패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 나는 그의 조언을 귀담아들었다.




창업은 무척이나 흥미진진한 일이지만, 동시에 많은 위험을 동반한다. 성공적인 창업을 위해서는 철저한 준비와 분석이 필요하다. 그는 상권 분석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구체적인 방법을 설명해 주었다. 반경 3km 이내의 경쟁 업체와 그들의 매출, 인구 분포와 성별 비율, 연령대 분석 등, 모든 요소를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이러한 분석을 통해 목표 고객층을 명확히 설정하고, 그들에게 맞는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프랜차이즈 가맹 시 공정거래위원회 정보공개서를 꼼꼼히 확인하는 것도 중요하다. 정보공개서에는 가맹본부의 재무 상태, 가맹점 수, 가맹계약 조건, 지원 사항 등이 포함되어 있다. 이를 통해 가맹본부의 신뢰성과 안정성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최근 3년 이내의 매출 상승 여부, 가맹점 증가 추이, 매장 매출 등을 분석하여, 해당 프랜차이즈가 성장 가능성이 있는지 판단할 수 있다.


프랜차이즈 선택 시 유의해야 할 점도 배웠다. 무조건 권리금이 싸거나 가맹비가 저렴한 것을 선택해서는 안 된다. 최신 트렌드를 확인하고, 현재 유행하는 매장들에 대한 정보를 수집해야 한다. 프랜차이즈도 유행을 타기 때문에, 트렌드를 반영한 선택이 중요하다. 그는 이러한 정보를 꼼꼼하게 알려 주며,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프랜차이즈를 선택하라고 조언했다.


성공적인 창업을 위해서는 사장의 마인드셋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그는 긍정적이고 도전적인 태도를 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실패를 배움의 기회로 삼아 끊임없이 도전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또한, 명확한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를 향해 꾸준히 나아가는 자세를 유지해야 한다.



그의 설명을 통해 폐업과 재창업에 대한 명확한 이해를 얻을 수 있었다. 폐업은 끝이 아니라 새로운 시작의 출발점이다. 철저한 준비와 분석을 통해 성공적인 창업을 이룰 수 있다. 그는 나에게 필요한 모든 정보를 꼼꼼히 알려주며, 새로운 시작을 준비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다. 그의 조언을 바탕으로 나는 새로운 출발선에 서서, 성공적인 창업을 위해 다시 한번 도전할 준비가 되었다.


오늘의 만남은 나에게 큰 교훈을 주었다. 폐업의 아픔을 딛고, 새로운 시작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다. 철저한 준비와 분석, 긍정적이고 도전적인 태도, 고객 중심 사고, 지속적인 학습과 혁신, 윤리적인 경영과 사회적 책임 등, 성공적인 창업을 위한 필수 요소들을 배울 수 있었다.


나는 새로운 출발선에 서 있다.

이전 14화 자영업의 사전적 의미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