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해피맘혜랑 Jul 11. 2024

자영업의 사전적 의미

나에게 자영업이란?


자영업(自營業)은 사전적인 의미

회사 등의 법인을 설립하지 않고

"스스로 자신의 사업을 운영하는 일"을 뜻한다.

독립적으로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공,

사업의 모든 측면을 직접 관리하고

사업의 모든 측면을 직접 운영하는 형태의

사업주다. 

직장에 고용되지 않고 

개인이나 가족 단위로 사업체를 운영하는 

자영업은 소규모 가게, 음식점, 온라인 쇼핑몰, 프리랜서 등의 형태로 나타난다.

자영업자는 사업 아이디어의 발굴, 자금 조달, 마케팅, 판매, 고객 관리, 재무 관리 등 사업 운영의 모든 부분을 직접 책임지고 관리해야 한다. 이러한 사업을 하는 자를 자영업자(自營業者) 또는 개인사업자(個人事業者)라고 한다. 자영업은 도전과 기회가 공존하는 분야이다.



어쩌다 자영업자의 길에 들어서 50 대중반인 나는 지금까지 자영업 진행 중이다. 자영업 30년 차 오랜 기간 동안 여러 형태의 자영업을 경험하며 성공과 실패를 모두 겪었다. 자영업은 겉보기에는 자신의 시간과 업무를 자율적으로 조절할 수 있고, 자신의 열정과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으며, 성공 시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다는 점에서 많은 사람들에게 매력적으로 보인다. 그러나 현실은 결코 만만치 않다.


자영업의

첫 번째 큰 도전은 초기 자본의 부담이다. 사업을 시작하기 위해서는 장소 임대, 인테리어, 장비 구비, 초기 재고 확보 등 많은 초기 비용이 필요하다. 이 초기 비용을 어떻게 마련하고 효율적으로 사용할 것인지가 중요한 관건이다. 초보 운영자의 경우 운영도중 현금 유동성 확보하지 못해 낭패를 보는 경우가 허다하다. 이를 대비하여 자본의 흐름에 대한 계획을 철저히 준비해야 한다.


두 번째 도전은 안정적인 수익의 불확실성이다. 자영업은 직장처럼 정확한 날짜에 정확한 금액을 지급하지 않는다 비가 오는 날을 비가 와서 눈 오는 날은 눈이 와서 더운 날은 더워서 금리가 오르면 금리가 올라서 금리가 내리면 금리가 내려서 등등 경제 상황, 계절적 요인, 시장 변화 등에 크게 영향을 받는다. 안정적인 수익을 보장받기 어려운 상황에서, 자영업자는 끊임없이 시장을 모니터링하고, 고객의 요구에 민감하게 대응하며, 새로운 마케팅 전략을 도입해야 한다. 이 과정에서 실수가 생기면 큰 손실을 입을 수 있다.


세 번째 도전은 업무의 과중함이다. 자영업자는 사업의 모든 부분을 책임지고 관리해야 한다. 때론 사장으로 때론 점원으로 때론 바리스타로 때론 서빙 직원으로 일인 다역은 물론이고 급작스런 직원 결근 시 직원이 없거나 소수의 인원만으로 운영하는 경우가 많아, 사업주는 모든 업무를 직접 처리해야 한다. 이는 체력적, 정신적으로 큰 부담이 될 수 있다. 하루 24시간이 모자랄 정도로 바쁜 일정을 소화하면서도, 사업의 성공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야 한다.


자영업을 성공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철저한 준비와 계획이 필수적이다. 사업 아이디어를 구체화하고, 시장 조사를 통해 타깃 고객을 명확히 설정하며, 구체적인 사업 계획서를 작성해야 한다. 자금 조달 계획도 철저히 세워야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인 자기 계발이 필요하다. 자영업자는 다양한 역할을 수행해야 하므로, 경영, 마케팅, 재무 관리 등의 지식을 꾸준히 학습하고, 최신 트렌드를 따라가야 한다. 다양한 변수들로 넘쳐나는 현장에서 살아남는 법은 순발력 넘치는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르기 위해 다양한 경험을 쌓는 것도 중요하다. 그럼에도 망하고 또 망한다.


그뿐인가, 시장과 고객에 대한 깊은 이해도 필요하다. 자영업자는 고객의 요구와 시장의 변화를 민감하게 파악해야 한다. 그리고 정기적으로 고객의 피드백을 수집하고, 이를 바탕으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선해야 한다. 경쟁 업체의 동향을 모니터링은 물론이고 자신만의 차별화된 전략이다. 이 보다 더 중요한 것은 사업이 아니라 사업을 하는 사람이라는 믿음이다-마이클거버-


이렇게 단단히 준비를 하고도

실패를 하는 까닭은 무엇일까?

왜?

왜? 도대체 왜?

왜 그렇게도 많은 사람들이 창업하고 실패를 반복할까?

그 사람들이 뭘 몰랐던 걸까?

인터넷과 SNS가 사업을 성공으로 이끄는 방법에 대한 정보가 도처에 널려 있는데.

 왜?


실패의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 경험자의 조언과 사례를 참고하는 것이 중요하다. 나 역시 여러 번의 실패를 통해 많은 교훈을 얻었고, 이를 바탕으로 다시 일어설 수 있었다. 실패는 피할 수 없는 과정일 수 있지만, 이를 통해 배우고 성장할 수 있는 기회로 삼는다면, 성공에 한 발짝 더 다가설 수 있다.


자!

지금부터 자영업 성공으로 가는 나만의 관점을 만들어가자.

사업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사람이 일을 하도록 만들어야 하고

해야 할 일을 완벽하게 이해하는 동시에

기준을 삼을 만한 관점이 있어야 한다.

그런 관점이 내가 생각하는 방식이고

내가 매장을 운영하는 방식이다.

내 매장을 나의 거울로 만들어라.

그리고 표본이 되자.



내가 자영업을 선택한 이유는 다양하다. 나 역시 여러 가지 이유로 자영업의 길을 걸어왔다. 이를 통해 얻은 독립성과 자율성, 창의성 발휘, 경제적 독립, 개인적 성장, 가족과의 시간, 지역 사회에 기여, 그리고 유연한 일과 삶의 균형 등 여러 측면에서 자영업의 장점을 느낄 수 있었다.


가장 큰 이유는 독립성과 자율성이다. 최초로 내가 자영업을 시작했던 그때 자영업을 통해 나는 스스로의 결정권을 가지게 되었다. 회사의 상사나 조직의 방침에 구속되지 않고, 나만의 사업 아이디어와 비전을 실현할 수 있었다. 이는 내가 세 아이를 양육하면서 일을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었고 그 후 사립유치원을 차릴 수 있는 근거화 바탕을 만들어 주었다. 내가 직접 결정하고 실행할 수 있다는 점은 큰 매력이다. 이런 자유는 자영업의 가장 큰 장점이다. 그래서 나는 지금까지도 자영업을 한다.


자영업은 나의 창의성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나의 사업을 통해 고객들에게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고, 시장에서 독창적인 위치를 차지하기 위해 다양한 아이디어를 시도할 수 있다. 내가 운영하는 음식점에서는 새로운 이벤트로 시화전을 개최하였고, 책이 있는 독특한 콘셉트와 인테리어 친절한 서비스를 통해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하고자 노력한다. 이러한 창의적인 시도는 나에게 큰 보람과 만족감을 주었다.


자영업을 통해 경제적 독립을 이루고자 하는 욕망도 큰 이유 중 하나이다. 안정적인 월급을 받는 직장 생활과 달리, 자영업에서는 내가 얼마나 노력하는가에 따라 수익이 달라진다. 초기에는 어려움이 많았지만, 꾸준한 노력과 성장을 통해 수익이 증가하면서 경제적 독립을 이룰 수 있었다. 이는 나에게 큰 자부심과 성취감을 안겨주었다.


자영업을 통해 나는 개인적으로도 크게 성장할 수 있었다. 사업을 운영하면서 다양한 문제와 도전에 직면하게 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끊임없이 배우고 발전해야 했다. 처음 사업을 시작할 때는 마케팅과 재무 관리에 대해 거의 알지 못했지만, 현재는 전문가 수준의 지식을 쌓을 수 있었다. 또한, 다양한 사람들과의 만남과 협업을 통해 인간관계의 중요성과 소통의 기술을 배우게 되었다. 이러한 경험들은 나의 인생 전반에 걸쳐 큰 도움이 되었다.


자영업을 통해 가족과의 시간을 더 많이 가질 수 있다는 점도 큰 이유 중 하나이다. 직장 생활을 할 때는 탄력적이지 못한 근무시간과 일정하게 주어진 근무시간이 세 자녀를 양육하는데 커다란 걸림돌이 되었지만 자영업을 시작하면서 가족과의 시간을 자유자재로 만들 수 있었고 그 일정을 더 유연하게 조정할 수 있어 가족과의 소중한 시간을 더 많이 보낼 수 있게 되었다. 이는 나에게 자영업을 해야만 하는 가장 큰 이유가 되었다.



또한, 자영업을 통해 지역 사회에 기여할 수 있다는 점도 중요한 이유이다. 내가 운영하는 사업체가 지역 경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수 있다는 점과 지역에 도움의 손길을 줄 수 있는 위치에 선다는 것은 큰 보람이었다. 예를 들어, 내가 운영하는 가게에서 지역 주민들을 고용하고, 지역 농산물을 사용함으로써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고 지역 청소년의 집에 봉사를 하는 등 일조할 수 있었다. 이는 나에게 큰 자부심이자 자영업을 하는 이유이기도 했다.


마지막으로, 자영업은 유연한 일과로 삶의 균형을 유지할 수 있게 해 준다. 물론 초기에는 배워야 할 것도 많고 할 것도 많아 바쁘고 힘들었지만, 점차 안정된 후에는 내가 원하는 시간에 일을 조절할 수 있게 되었다. 이는 나에게 더 나은 삶의 질을 제공하였다. 예를 들어, 가족과의 여행이나 개인적인 휴식을 위한 시간을 더 쉽게 가질 수 있게 되었다.



이처럼 나는 다양한 이유로 자영업을 선택했고, 그 과정에서 많은 도전과 성취를 경험했다. 자영업은 분명 쉽지 않은 길이지만, 나에게는 많은 기회를 제공하고, 개인적, 경제적, 사회적으로 큰 보람을 안겨주는 일이었다. 앞으로도 나는 자영업을 통해 더 많은 성장 할 것이고, 새로운 도전을 이어나갈 것이다.

이전 13화 떡볶이 가게 사장 페이스북 마케팅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