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시대를 건너왔다.
나도 건너왔다.
우리 집도 건너왔다.
ㅇㅇ매장도 건너왔다.
ㅇㅇ백화점도 건너왔다.
세상에 또 다른 세상이 하나 더 생겨있다.
모두들 손 안의 세상으로 들어가 세상을 둘러본다.
비 오는데 온몸은 찌뿌둥하고 밥은 하기 싫고 배는 고픈데 무엇을 먹을까? 이런 생각이 드는 순간.
집에서 쉬고 있는데 갑자기 심심해지는데 뭐 하고 놀까? 불현듯 이런 생각이 드는 순간. 무작정 신발을 신고 현관문을 나서는지? 아님 손 안의 정보통에게 물어본 후 장소를 선정하고 문 밖으로 나서는지? 때론 바람 따라 구름 따라 즉흥적으로 나서기도 하지만 요즈음은 그보다는 통합검색을 먼저 하는 경우가 많다. 발품 시대는 끝나고 손품시대에 돌입했다고 한다.
손안에 정보통이 가져다준 변화
나의 변화, 우리의 변화, ㅇㅇ매장의 변화, 세상의 변화 먹거리, 즐길거리, 놀거리, 상품구매 등등 이 모든 것이 손안에 정보통으로부터 시작하는 것이 일반화되었는데 이는 나의 변화를 가속화시켰고 시장의 생태계의 변화를 가속화시켰고 세상의 생태계를 바꿨다."변화는 고통스럽지만, 변화지 않는 것은 더 고통스럽다."-프레드 데브린 의 말처럼 변화지 않는 것은 더 고통스럽다는 것을 알기에 변하고자 한다. 매장으로 찾아든 변화에 가속을 더하기로 결정했다. 늦은 감은 있지만 그래도 그 변화에 편승하기로 하고 네이버스마트플레이스를 활성화하기로 했다.
자, 그럼 우선
네이버스마트플레이스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자.
네이버스마트플레이스는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무료광고판이다. 나 같은 소상공인부터 시작해서 대형 프랜차이즈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업종의 업체들이 자신들의 정보를 등록하고 홍보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네이버스마트플레이스에는 사업자의 가게의 위치, 영업시간, 메뉴, 이벤트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고, 고객은 이를 통해 쉽게 업체를 찾고 필요한 정보를 얻는다." 미래를 예측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그것을 창조하는 것이다." -피터 드르커- 가 말했다. 그의 말처럼 세상은 한 없이 바뀌고 있고 더 더 많은 변화들로 우리를 혼란에 빠트릴지도 모른다. 그 파격적인 변화를 우리는 따라잡아야 한다. 그리고 그 변화를 예측하고 한 발 앞에서 기다려야 한다.
이제 고객은 온라인 검색의 달인이 되었다. 알고 싶은 정보를 일단 검색부터 먼저 한다. 먹고 싶은, 사고 싶은, 찾고 있는 서비스를 온라인상에서 검색을 한다. 내 음식이 제품이 서비스가 온라인상에 일목요연하게 정리되어 있는지, 아닌지에 따라 고객의 유입, 선택, 매출이 달라진다. 이제 온라인은 필수다. 이러한 현상이 우리를 좀 더 부지런하게 만들고 좀 더 세밀하게 만들고 좀 더 많은 학습의 길로 끌어들인다. 안된다 모른다를 넘에 새로운 세상에 대한 탐구로 새로운 즐거움을 가져보는 요즘이다. SNS의 세상이 주는 꿈같은 일상이 온라인 속 텃밭에 물을 주는 법을 알려준다. 주렁주렁 열매가 열릴 그날이 기대된다.
네이버는 국내 최대 포털서비스다. 많은 사용자들이 네이버를 통해 정보를 검색하는 만큼 네이버플레이스에 등록과 동시에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다른 서비스(네이버지도, 네이버예약, 네이버주문, 네이버톡톡, 모두)도 함께 등록하면 유기적으로 연동이 되어 사용하기가 편리하고 네이버 검색 결과 상위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다. 잠재 고객에게 효과적으로 접근할 수 있다.
네이버스마트플레이스에 등록된 업체는 사용자가 신뢰할 수 있는 정보로 간주되는 경향이 있다. 이는 네이버의 브랜드 신뢰도와 맞물려 사용자들이 안심하고 방문할 수 있는 장소로 인식한다.
네이버스마트플레이스를 통해 비즈니스 정보를 쉽게 업데이트하고 관리할 수 있다. 특별한 기술적 지식 없이도 손쉽게 가게의 정보를 최신 상태로 유지할 수 있다.
네이버스마트플레이스는 리뷰 관리, 이벤트 홍보, 예약 시스템 등 다양한 마케팅 도구를 제공하여 업체들이 효율적으로 고객과 소통하고 서비스를 홍보할 수 있도록 돕는다. 스티브 잡스는 '혁신은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는 사람들의 손에 달려 있다."라고 말했다. 이제는 세상과 함께 춤을 추고 세상의 흐름에 따라가는 것을 넘어 세상 속에 풍덩 뛰어들어야 할 때다. 두려워하고 가만히 멈춰있기에는 온라인세상의 위력이 너무도 막강하다. 네이버스마트플레이스를 가입해 활용해야 할 적기다. 옛말에 늦었다고 할 때가 가장 빠르다고 했다. 이제부터 시작이다
네이버스마트플레이스에 가입하는 방법은 비교적 간단하다.
1.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 네이버스마트플레이스를 이용하려면 네이버 아이디가 필요합니다. 네이버 아이디가 없다면 먼저 네이버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을 진행.
2. 네이버스마트플레이스 접속: 네이버 홈페이지에 접속. 네이버 검색창에 "네이버스마트플레이스"를 검색하면 쉽게 찾을 수 있다.
3. 등록하기 클릭: 네이버스마트플레이스 메인 화면에서 "등록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4. 업체 정보 입력: 업체의 기본 정보(상호명, 주소, 전화번호 등)를 입력합니다. 이때 정확한 정보를 입력해야 합니다.
5. 사업자 인증: 입력한 정보가 실제 사업자 정보를 반영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사업자 등록증을 제출해야 합니다. 이는 신뢰성을 높이기 위한 과정입니다.
6. 승인 대기: 모든 정보를 입력하고 제출하면 네이버 측에서 검토 후 승인을 진행합니다. 승인은 보통 2~3일 내외로 완료.
7. 정보 추가 및 관리: 승인이 완료되면 네이버스마트플레이스 관리 페이지에서 메뉴, 사진, 이벤트 등 추가 정보를 입력하여 최적화할 수 있다.
네이버스마트플레이스는 현대 비즈니스 환경에서 필수적인 마케팅 도구 중 하나로 자리 잡고 있다. 높은 노출도와 신뢰성을 제공하며, 다양한 마케팅 도구와 손쉬운 관리 기능을 통해 사업자들이 효율적으로 고객과 소통하고 서비스를 홍보할 수 있도록 돕는다. 실제 무수한 사례들이 네이버플레이스의 효과는 이를 잘 증명해 준다. 앞으로도 많은 사업자들이 네이버플레이스를 통해 성장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참고문헌
전원택 저:3개월 안에 매출 300% 오르는 네이버플레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