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해피맘혜랑 Aug 19. 2024

브런치 작가 -2달

글을 읽고 소통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두 달 전, 나는 브런치 작가로 활동을 시작했다


처음에는 매일 글을 쓰는 것이 목표였다. 

어떤 주제든 상관없이, 

꾸준히 글을 발행하는 데 의미를 두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날수록, 

글을 쓰는 행위 자체가 단순한 일과를 넘어 

나를 알아가는 과정이 되었다.


브런치에 글을 올릴 때마다, 나는 나의 생각과 감정을 다시 한번 들여다보게 된다. 머릿속에 흩어져 있던 아이디어들이 글로 정리되면서, 내가 정말로 무엇을 중요하게 여기는지, 어떤 가치관을 가지고 있는지 명확해진다. 글쓰기는 내가 나 자신과 대화하는 방법이 되었고, 이 과정을 통해 나를 조금 더 이해하게 되었다.


또한, 브런치스토리라는 공간에서 다른 사람들의 글을 읽으며 나의 시야는 더 넓어졌다. 나와 다른 삶을 사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접할 때마다, 세상을 바라보는 나의 시각이 조금씩 변화하는 것을 느낀다. 때로는 새로운 사실을 배우고, 때로는 전혀 생각지 못했던 관점을 접하며, 나도 모르게 상식이 늘어나고 성숙해지고 있음을 깨닫는다. 이 모든 경험을 할 수 있는 공간이 있다는 것에 감사한 마음을 느낀다.


현재 나의 구독자는 148명이다. 수치로 보면 그리 많은 숫자는 아니다. 기하급수적으로 구독자가 늘어나는 것도 아니고, 하루아침에 유명해진 것도 아니다. 그러나 나는 이 꾸준함에 감사하고 있다. 매일 한 명씩, 두 명씩 늘어나는 구독자들은 내가 꾸준히 글을 써왔다는 증거이다. 그들은 나의 글을 읽고, 나의 이야기에 공감하며, 함께 성장하고 있는 사람들이기 때문이다. 그 한 명, 한 명이 소중하다.


글을 쓰면서 느낀 것은, 결국 중요한 것은 숫자가 아니라는 것이다. 몇 명이 나를 구독하는지,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내 글을 읽는지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글을 쓰는 과정에서 내가 얻는 성찰과 배움이 더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꾸준함 속에서 나는 조금씩 성장하고 있고, 

나의 글도 함께 성장하고 있다. 

그것만으로도 충분하다.



목차의 내용을 기반으로 에세이 쓰기


1. 첫발을 내딛다: 자영업자의 설렘과 두려움

2.30년 전, 그리고 지금: 자영업의 변화와 본질

3. 사업의 시작, 성공은 준비에서 온다

4.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는 비결

5.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으로 경쟁에서 앞서기

6. 매일의 전투: 자영업 운영의 기술

7. 재고 관리는 돈 관리다

8. 변화의 파도에 올라타라: 시장 트렌드에 대처하는 법

9. 예기치 못한 위기, 자영업자의 대응 전략

10. 디지털 시대의 자영업: 온라인 마케팅의 중요성

11. 작은 팀, 큰 힘: 자영업 리더십의 핵심

12. 직원과 함께 성장하기: 팀워크의 힘

13. 자영업자의 자산 관리: 돈이 아닌 시간

14. 회계 관리, 자영업 성공의 숨은 열쇠

15. 스트레스를 다스리는 방법

16. 슬럼프에서 벗어나기: 자영업자의 멘털 케어



브런치 작가로서의 나의 날들이 이제 막 시작되었을 뿐이다. 앞으로 얼마나 더 많은 글을 쓰게 될지, 또 어떤 글이 나를 기다리고 있을지 모르지만, 나는 이 길을 계속 걸어가고자 한다. 글을 통해 나를 알아가고, 다른 사람들과 소통하며, 조금씩 성장하는 이 과정이 나에게는 소중하다. 

무작정 글쓰기를 넘어 

이제는 목차를 정하고 목차에 맞는 글쓰기를 시작했다. 

이렇게 꾸준히 쓰고 또 쓰면서 

이 꾸준함이 언젠가 더 큰 결실을 맺게 될 것이라 

나는 나의 꾸준함을 믿는다. 

책을 출간할 그날을 기약하며

매거진의 이전글 브런치에 매일 글쓰기 한 달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