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렌딧, 투자 20개월 수익률 분석 데이터 발표

수익성, 안정성, 현금유동성 모두 잡았다 




적금보다 수익률 높고 펀드보다 변동성 적다”

렌딧, P2P투자20개월 수익률 분석해 보니 .. 수익성, 안정성, 유동성 모두 잡았다!


“은행 이자는 너무 낮고, 펀드 수익률도 못 믿겠어요.”

아껴 모은 쌈짓돈을 투자하는직장인에게도, 여윳돈을 투자하고 싶은 중장년층에게도 만족할 만한 투자처를 찾기가 어려운 시기다. 그러나 지난해부터 크게 성장 중인 P2P 투자가 재테크 얼리아답터들의온라인 입소문을 타고 새로운 투자처로 부상하고 있다. 수익성, 안정성, 유동성 등 재테크 3요소를 두루 갖추었다는 것이 가장 큰 인기 요소다. 


렌딧 P2P투자와 은행 정기예금, 그리고 펀드의 지난 20개월 간 수익률 변동을 비교해 보았다.  렌딧이 P2P 투자모집을 처음 시작한 시기는 2015년 7월로 2017년 4월 현재 21개월째로 접어 들고 있다. 




렌딧 P2P투자, 수익변동률 낮고 투자 안정성 높아 


렌딧 P2P 투자 모집을 시작한 지 1개월 후인 2015년 8월의 연평균 수익률은9.9%. 20개월이 지난 2017년 3월에도 8.9%로 큰 변동성이 없는 수익률을 유지하고 있어 높은 투자 안정성을 보여주고 있다. 신용이 우량한 개인 대출자의 채권에 투자가 이루어지는 렌딧 투자의 특성 상 시장 변동성에 큰 영향을 받지 않기때문이다. 예금과 같이 원금보장이 되는 상품은 아니지만 수익변동성이낮아, 높은 안정성을 유지할 수 있다는 점이 중위험 중수익 투자처로 각광 받고 있는 이유다. 

 

이같은높은 투자안정성의 기반에는 렌딧이 자체 개발한 실시간 분산 투자 추천 시스템 ‘포트폴리오 2.0’이 있다. ‘포트폴리오 2.0’은 투자자가 투자 금액을 입력하면 기존 투자 성향을 분석해 예상 연수익률과 손실률에 따라 절세추구형, 균형투자형, 수익추구형의 3가지포트폴리오를 추천해 준다. 각 포트폴리오에는 최소 50건이상의 채권이 포함되어 있어 언제나 쉽고 편리하게 수십 건 이상의 채권에 투자금을 분산할 수 있도록 도와 준다.  이제까지 렌딧 투자자들이 분산한 누적 투자 건수는총 1,703,493건으로, 1인당 평균 157 건의 채권에 분산 투자한 것으로 집계 되었다. 


반면 최근 20개월 간 가장 크게 수익률 변화가 있는 투자처는 코스피200인덱스펀드다. 2015년 8월 -4.6%로최저점을 찍었던 수익률이 최근 코스피 상승에 힘입어 꾸준히 상승해 올 3월에는 19.8%의 수익률을 기록 중이다. 

 

주식형펀드와 채권형펀드역시 변동성이 높다.  2017년 3월 기준 최대수익률을 기록한 주식형펀드의 지난 20개월 간 수익률은최저 -6.6%~최고 3.9%로 수익률은 렌딧 P2P 투자보다 낮은 반면 수익률은 크게 출렁이고 있다는 점을 볼 수 있다. 최대수익률을기록한 채권형 펀드의 수익률 역시 최저 1.0%~최고 10.5%로수익률 변동폭이 상당히 크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시장 변동에 민감하게 매입과 매각 시기를잘 잡았을 경우 고수익을 기대할 수 있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 큰 손실을 볼 수 도 있는 고위험 고수익투자처라 할 수 있다. 

최대판매량을 기록한 펀드의수익률은 2015년 10월0.6%를 기록한 외에 지속적으로 마이너스의 수익률을 보이고 있다. 은행 정기예금은 20개월 간 꾸준히 1.3%의 수익률로 원금 보장이 되는 만큼 수익보다는돈을 차근 차근 모아 두는 용도로 적당하다. 


매월원금과 이자 들어오는 원리금 균등상환 방식으로 현금 유동성도 OK


개인신용 채권의 경우 상환기간이 평균 26개월 정도로, 투자자들이 목돈이 오래 묶여있을 것에 대한 걱정이 많은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렌딧 투자자들의20개월 간 지급원금 평균비율을 살펴 본 결과, 투자 후1년이 경과하면서 이미 투자 원금의 59.8%가 회수되고 있다는 점을 알 수 있었다. 20개월차의 지급원금 평균비율은 80.7%다. 


렌딧김성준 대표는 “재테크를위해 다양한 상품에 분산투자를 생각한다면, 은행 정기예금과 같이 원금이 보장되는 상품과 함께 P2P 투자에 분산하는 것도 좋은 선택이 될 것”이라며, “렌딧 P2P투자를 통해 개인신용대출에 잘게 분산투자하는 것은 은행 정기예금을 넣거나 펀드에 투자하는 것의 중간 정도에해당하는 중위험, 중수익 투자로 생각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렌딧은 서비스 시작 2주년을 맞아 ‘렌딧 2주년 감사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벤트 기간 중 50만원 이상 투자하는 모든 고객에게 렌딧 포인트를 선물하는 이벤트다.  렌딧 포인트는 50만원이상 투자자에게 1만원, 200만원 이상은 2만원, 300만원 이상은 3만원, 500만원 이상은 5만원으로 차등 지급되며, 50만원 이상 투자 시 자동으로 이벤트에 응모된다.  이벤트 기간은 5월 11일까지. 



작가의 이전글 '안젤라'를 소개합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