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알프레드 Mar 14. 2018

RC탱크 만들기 5

전원부 회로 만들기

생각보다 전원문제가 쉽지 않았어요.

먼저 공간이 충분하지 않다 보니 제한적이고

모터는 워낙 전류를 많이 소모하다 보니 아두이노에서 뽑아 쓰기에는 턱도 없고

이리저리 고민하다가 1.5V AA * 2개 = 3V를 사용해서 모터에 전원을 공급하고 승압 회로를 구성하여  아두이노에 5V를 공급하는 방식으로 진행하였습니다.

승압 회로는 다음 글을 참조하였습니다.

http://blog.daum.net/leewonil/8075413

저는 직접 자작 아두이노를 기판에 승압 회로와 모터 드라이버 2개를 함께 구성하여 공간을 절약했습니다. 굳이 그럴 필요까지는 없지만 연습 삼아서 욕심을 부려 보았습니다.

블루투스는 헤더 핀을 이용해서 떼었다 붙였다 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모터 연결 부분도 그렇게 했고요.

블루투스 모듈이 하나뿐이라 탱크에서 쓰지 않을 때는 다른 곳에 사용하려고요 ^^



앞쪽은 그럴싸 하지만...


뒤쪽은 이 전쟁터를 방불합니다. 납땜 연습이 많이 부족하네요.


아! 그리고 마지막으로 전원 스위치 달기까지 시도했습니다.

마침 탱크 바닥에 구멍이 하나 나와 있어서 스위치를 비닐테이프로 달아 두었습니다. 


  

이제 아두이노에 올릴 스케치를 작성할 차례입니다. 다음 글에서 스케치 소스도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RC탱크 만들기 4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