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초보 글쟁이 Aug 28. 2021

아들의 한마디에 나는 오늘도 졌다.

이제 이길 수는 없는 건가?

자식이라곤 하나가 있는데 그놈(?)이 벌써 17살이 되었다.  어릴 땐 너무나 예쁘고(물론 내 눈에만 그렇겠지만..), 엄마 말이라면 그 어떤 말을 해도 다 사실인 줄 알고 있던, 세상에서 제 엄마가 제일 똑똑한 줄 알던 아들이 이제는 나의 말에 따박따박 한마디도 지지 않는 고등학생이 되어버렸다.

저렇게 말을 잘했나? 싶을 때가 있다.


태어나서 말문이 늦게 터진 아이였다. 오죽하면 친정엄마가 '혹시 바보를 낳은 거 아닌가?'라고 걱정했을 정도였단다.

그런데 지금 생각해보니 과묵한 아이였다.

어렸을 때도 엄마들의 혼을 빼놓는다는 일명

"엄마 저건 뭐야?"

"엄마 저건 왜 그래?"

"왜?"

이런 질문들을 잘하지 않았다. 간혹 묻기는 했으나, 내 혼을 빼놓을 정도 까진 아니었다.

그래서 과묵한 아이인 줄 알았다.

그러다 초등학교 3학년 때 학교에 상담을 갔었는데, 선생님께서

"어머니, ㅇㅇ이가 TV를 많이 보나 봐요?"

"TV요? 아니요 잘 안 봐요 제 아빠나 스포츠를 보고 저나 ㅇㅇ이는 TV 잘 안 봐요"


정말 그랬다. 내가 TV를 안보다 보니 아들도 잘 안 보지 않는 편이었다.


"그런데 ㅇㅇ이가 말을 너무 잘해요 그래서 저는 TV를 자주 보나 했어요. 어머니랑 대화를 많이 하나 봐요"


딱히 그런 것도 아닌데,,,,

아들~, 학교에서 어떻게 지내는 거니?


그러다 작년부터 코로나로 인해 아들과 집에 있는 시간이 많아지다 보니 아들과의 대화도 전보다 많아졌는데 내가 아들놈의 말을 가끔 이길수도 반박할 수도 없을 때가 있다.

생각나는 몇 가지를 적어보자면,


어느 날, 핸드폰 게임에 몰두하고 있는 아들에게 문득, 장난을 치고 싶어서  

게임을 하는 아들 옆 다가가

"아들~ 엄마 꿍꼬또 기싱 꿍꼬또

엄마 무셔오" 라며,

아들 얼굴 앞에서 한껏 귀여운 척하며

두 주먹을 양볼에 붙이고 두 눈을 열심히 깜빡이고 있는 나에게 아들이 한마디 했다.

"귀신이 들렸는데?"


"......."


또,  어느 날 아들과 같이 있다 주방에 가려고 일어나는데 그만 방귀가 나오고 말았다. 아무 말도 하지 않는데  괜히 무안한 마음에

"일부러 뀐 거 아니야 이 나이 되면 괄약근에 힘이 없어서 그런단 말이야"

아들이 날 쳐다보며 말했다.

"나 아무 말도 안 했어
그런데, 엄마 엉덩이 조금 있으면
말도 하겠더라"


"........"

방귀소리가 사람 말소리와 비슷했단다.


나이가 들다 보니 예전엔 안 그랬는데 자꾸 말이 헛나왔다. 머리로는 그 단어를 말한다고 하는데 입으로는 다른 말이 튀어나오곤 한다.

얼마 전 "아들~ 엄마 콜레라 백신 접종 예약하는 거 잊을 수도 있으니까 안 까먹게 달력에 적어줘"

"콜레라? 코로나겠지"

"맞다. 코로나! 엄마가 항상 말했지? 개떡같이 말해도 찰떡같이 알아들으라고~"

"엄마, 그건 그냥 개떡이 아닐까?"


"........."


최근엔, TV를 보던 아들이 도베르만을 키우고 싶다고 말했다.

"안돼! 지금 키우고 있는 것(네 얘기하는 거다)도 갖다 버리고 싶단 말이야!"


"에이~ 엄마를 갖다 버리면 쓰나?"


".........."

나 이 집에서 키워지고 있던 거뉘?


어느 날, 문득 내가 아들에게 말했다.

"나중에 엄마 치매 오고 그러면 요양병원에 보내 요즘엔 다 그렇게 하더라"

"그래도 엄마를 병원에 어떻게 보내? 내가 데리고 있어야지"

'올~ 그래도 아들 노릇하려나 보네'


"병원에 보내 어차피 기억도 못할 거고 아저씨 누구세요? 그럴 텐데 너만 힘들어져 "


"알았어.  그럼 아빠랑 한 병실에 입원시켜 줄게"


그때, 우리의 대화를 듣던 제 아빠가

"아빤 다른 병원으로 보내줘. 거기서까지 엄마랑 있고 싶지 않아"


"다 두 사람을 위해서야~
어차피 엄마랑 아빠 서로 부부인지
기억도 못할 거야
그런데 서로 기억은 안 나는데,
서로 얼굴 보면 짜증이 나고
화가 막 날 거야
그냥 거기서 무기력하게
지내는 거보다 서로 싸우면서
지내는 게 더 좋지 않겠어?
활력도 생기고~"


"............."


그때, 우리 부부는 다짐했다. 지금부터 이라도 열심히 헤아리면서 치매는 걸리지 말자고.... 한 병실에 입원하는 일은 절대 없어야 한다고....


조그맣던 아이가 벌써 내 키를 훌쩍 넘어 커버렸고, 얼마 전 건강검진 수면내시경 때 바쁜 제 아빠를 대신해 내 보호자가 되어줄 정도로 든든한 아들이 되었다.


요즘 아들에게 잔소리를 할 수가 없다.

소리라도 지를라치면 내 다리를 걸어 방바닥에 눕히고  이불을 덮어주며

"엄마 이제 자야 될 시간이야"라며

문을 닫고 나가버린다.

일어나기도 귀찮아 누워있다 보면 어느새 화도 풀리는 경우도 많고, 그대로 정말 잠든 적도 있었.


아무래도 아들이 나를 키우고 있는 것 같다.





작가의 이전글 하룻밤 호캉스의 대가는 컸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