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인문학 도슨트 Apr 17. 2020

영화, 당신의 삶을 바꿔 놓을 이야기들

영화로 만나는 인생수업


"당신은 어떤 느낌이 들었어?"

단순히 재미로만 보던 영화가 어느 날 제게 다르게 다가온 사건이 있었다. 나는 몇 년 전 1년 휴직을 한 적이 있었다. 오랜 사회생활에 지쳐 있던 나에게 딸아이를 재우고 아내와 영화를 보며 마시는 맥주는 나에게 지금까지 누려보지 못한 호화로운 여행이었다 어느 날 영화가 끝나는 순간 아내가 나에게 질문을 했다. 

"당신은 어떤 느낌이 들었어?"

질문을 받는 순간 잠시 멍했다. 그동안 영화를 보면 '재밌다', '재미없다' 두 가지로 평을 나누었다. 그랬던 나에게 영화에 대한 느낌을 묻고 아내는 영화를 본 후 자신이 받은 느낌을 나에게 전해주었다. 한 번도 영화를 보고 영화에 대한 느낌을 스스로 정리한 적도 없고 남들과 나눈 적도 없었다. 재밌는 영화를 봤을 경우 지인들에게 '그 영화 재밌어요'라고 추천했을 뿐이었다. 단지 오락으로만 영화를 마주했던 것이다. 아내의 질문 이후 우리는 영화 감상 후 자연스럽게 영화에서 받은 느낌을 서로 나누는 수다를 시작했다.


당신의 인생 영화는 무엇입니까?

나의 휴직기간 중 멘토님께 영화 '이터널 선샤인' 추천해 주었다. 그리고 부부가 함께 꼭 보라는 당부도 해주었다. 뮤직비디오 감독 출신의 독특한 이력을 갖고 있는 미셸 공드리 감독의 '이터널 선샤인'은  꽤나 흥행한 영화였지만 우리 부부는 영화를 보지 않았다. 멘토님의 추천으로 나는 아내에게 영화를 함께 보자고 제안을 했고 우리 부부는 그렇게 '이터널 선샤인'과 첫 만남을 갖게 되었다. 특별한 목적으로 영화를 보게 되자 나에게는 놀라운 경험이 생기게 되었다. 영화 속 조엘이 마치 나 자신처럼 느껴졌다. 나의 깊은 내면에 자아는 무엇인지 그리고 지금 나와 함께 살고 있는 아내를 어떤 시선을 바라고 있는지..  많은 생각들이 혼란스럽게 다가왔으며 그 혼란은 금세 정리되지 않았다. 하지만 분명한 건 그 사건 이후로 영화를 통해 바라보는 세상이 달라졌다. 우리 부부는 영화를 보며 서로의 생각과 느낌을 나누었다. 같은 영화를 보고 서로 다른 느낌을 갖는 것이 신기해 가며 하은 늦은 새벽까지 우리 부부는 수다를 이어갔다. 나에게 인생 영화를 묻는다면 '이터널 선샤인'이라고 말할 것이다. 그 날의 특별한 첫 경험을 절대 잊을 수 없기 때문이다.


당신의 삶을 바꿔 놓을 이야기들

새로운 시선으로 영화와 마주한 이후 영화를 볼 때 감독이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생각하면서 영화를 감상하기 시작했다. 특별한 장면과 대사에 시선이 멈춰 오래도록 잔상으로 남는 경우가 있다. 영화의 매력에 빠지면서 영화를 인문학적으로 해석하기 위해 좀 더 공부하고 모임을 통해 사람들과 서로 느낀 점을 사유하고 있다. 얼마 전 올겨울 가장 핫한 영화 겨울왕국2로 강연에서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누었다. 영화를 주제로 생각을 나누다 보면 사람마다 서로 다른 장면과 대사에서 감동을 받거나 재밌게 느끼는 부분이 다양함을 알 수 있다. 사람들을 통해 새로운 시선으로 영화와 마주하는 순간이다.


영화는 감독의 손을 떠나는 순간 관객의 것이다

영화 속 다양한 이야기를 통해 우리는 진짜 나와 마주하게 된다. 그리고 영화는 우리에게 질문한다. 그 질문을 통해 내 안의 답과 만날 수 있다. 영화 속 이야기가 나의 삶의 이야기이자 우리와 사회의 이야기가 되기를 바란다.

당신의 삶을 바꿔 놓을 이야기들, 영화는 인생수업이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