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일상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Kleis Aug 22. 2023

Bon Appetit!

“Bon Appetit!” 서빙을 마친 직원이 이렇게 말하고 간다. 실제로는 처음 들어보는 인삿말이다.


우리는 프랑스에 간 것이 아니다. 우리는 오클랜드 시내에 있는 프랑스 식당에 갔다.


프랑스 음식점 Le Chef.

딸은 프랑스 음식뿐 아니라 여러나라의 음식에 관심이 많다. 특히 고급스러운 음식들.. 먹는 것에 별 관심이 없는 부모와는 또 다르다. 딸은 약한 식이장애를 겪은 터라, 음식을 조금밖에 먹지 않았던 시기가 있었고 그 시기에 자신은 음식을 적은 양을 최대한 질 좋은 것으로 섭취해야한다는 생각을 발전시켰다. 덕분에 우리 부부도 그런 미식의 세계를 살짝 엿볼 수 있었는데 이 프랑스 식당에 방문하는 건 두번째이다.


우리가 주문한 메뉴는


1. 달팽이 요리 (에스까르고)

- 비오면 마당에 속출하는 그 달팽이와 아주 비슷했다.

먹을 만한 속살이 너무 적었다. 달팽이 껍질은 엄청 크고 동그랬는데 전용 포크로 찍어서 나온 건 너무 조그마했다. 쫄깃하지도 않고, 특별한 향도 없고, 같이 나온 소스와 빵을 곁들이니 그나마 먹을만했다. 딸은 아주 좋아했다.


2. 연어 그라브락스

- 날것을 간간하게 소금에 재운 것 같은 네모난 연어 필레위에 알수없는 허브가 잔디깎아놓은 것마냥 잘게 뿌려져있었는데 그 맛은 김이나 파래같은 어떤 해조류를 연상시켰다. 배불러서 남겼다.


3. 어니언 수프

- 환상의 맛이었다. 감칠맛이 폭발하는 게 뭔지 알것 같았다. 갈비찜 맛이 살짝 나는 건 기분탓이겠지. 양파가 많이 들어가서 그런가보다. 신기하게 고기맛도 나고, 바게트 빵같은 것이 두 조각쯤 그 안에 빠져있었고 그 위에는 녹은 치즈. 가장 만족감을 준 요리였다.


4. 스테이크와 칩스

- 그날의 런치 메뉴였다. 달팽이도, 연어도, 어니언 수프도 불필요하게 높은 가격도 싫어하는 남편의 호응 최고. 남편은 거의 이것만 먹었다. 그럴 줄 알고 내가 시켰지.


같이 주문한 음료는 그냥 평범했다. 토마토 쥬스, 진저비어, 커피.


“Everything’s fine? Miss and Madame?”

직원분이 지나다 친절하게 물어봐준다.


난 Miss 밖에 못 들었는데 딸아이가 뭐라고 대답을 한다.

나는 그냥 웃어보였다. (못 알아들어도 일단 웃는 게 버릇이 되었다)


Madame이라 불리기는 처음인 것 같네. mam, darling, love까진 들어봤어도. 이런말을 들을때면 그에 맞게 행동하고 싶어진다.


우리는 예약을 하지 않아서 남는 자리에 앉았는데 바로 문 옆이었다. 사람들이 오고 갈때마다 바람이 들어와 추웠다. 두꺼운 나무문이 잘 닫히지 않아서 사람들이 당황하는 모습을 지켜보았다. 가끔 손수 문을 닫는 수고를 해야했지만 전반적으로 맘에 드는 경험이었다.

매거진의 이전글 어느 졸린 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