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이든 물어보세룩 12화
“신분증 좀 보여주세요.” 하는 말에 꺼내게 되는 신분증은 세 가지 중 하나다.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그리고 여권.
그중에서도 여권은 우리나라뿐 아니라 지구상이라면 그 어디에서나 나의 신분을 증명해주는 다재다능한 신분증이다. 그 이유 때문인지는 몰라도 다른 신분증에 비해 들고 다니기가 꽤 까다롭다. 지갑에 들어가는 사이즈도 아니고, 여행을 가면 늘 금고에 넣어 놓고 혹여 잃어버릴까 노심초사하게 되는 애물단지다. 만드는 절차 역시 은근히 까다롭다.
단수 여권이며 복수여권이며 하는 옵션은 그렇다 치고, 사진에 대한 조항이 참 엄격하다. 평소 들고 있을 법한 명함 사진은 배경이 말끔한 흰색이 아니라서 안 되고, 발급 신청일 전 6개월 이내 사진이어야 하니 대부분 새로 찍는 경우가 많다. 당연히? 포토샵은 금지. 사진 규격도 일반 명함판과는 차이가 있어서 여권 사진용 사이즈로 찍어야 하고, 머리카락이나 장신구로 얼굴을 가려서도 안 된다. 안경을 써도 안 된다. 눈동자가 빨갛게 나오는 적목 현상이 있는 사진도 안 된다. 측면사진도 허용 불가. 심지어 웃어서도 안 된다니!
아무튼 이렇게 공들여 찍은 사진을 부착해 애써 만든 여권을, 잃어버렸을 땐 더 난감하다. 사진을 다시 찍어야 하는 귀찮음은 일단 제쳐둔다고 하더라도, 먼저 불편한 점은 여권번호가 바뀐다는 점이다. 출입국 신고서 등의 상황을 대비해 여권번호를 외워놓는 사람들은 애써 외운 여권번호를 기억에서 삭제시키고 다시 외워야 하는 귀찮음이 발생해 버린다. 비행기 표를 예약할 때도 자칫 잘못하면 이전 번호를 입력하는 성가신 일이 발생할지 모르는 일이고.
귀찮음이야 우리가 이겨낼 수 있는 부분이지만, 그것보다 더 중요한 사항이 있다. 여권을 자주 분실 하는 사람에겐 짧게 제한된 유효기간이 적용된단 거다. 5년 이내에 2회 분실 시엔 유효기간이 5년, 5년 이내에 3회 이상 분실 시엔 2년으로 제한 적용된다. 1년 이내에 2회 이상 분실 시 역시 유효기간이 2년으로 제한된다. 우려하는 것처럼 은행 신용도완 전혀 상관이 없지만, 2년마다 한 번씩 여권을 만들어야 하는 번거로움을 선사받게 되니 여권분실을 늘 유의해야 한다.
애초에 신용등급이 낮아도 여권을 만들 수 있는지에 대한 질문도 빈번한 편인데, 정답부터 얘기하자면 전혀 문제가 없다. 물론 여권신청을 하면 외교통상부에서는 경찰청에 신원조회를 하는 절차가 있다. 이때 심각한 범법자나 기소 중인 자들에 한해서는 여권 발급이 제한이 된다. 하지만 일반적인 신용불량자와 같은 사람은 관계없으니 안심해도 된다.
만약 여행 도중 여권을 분실했다면, 신용카드와 마찬가지로 분실신고를 하고 빠르게 재발급을 받아야 한다. 가까운 대사관이나 총영사관을 방문해서 분실사항을 알리면, 긴급여권이나 여행 증명서를 발급해 준다. 여행을 떠나기 직전 공항에서 여권을 분실했을 때도 마찬가지다. 공항에 있는 민원센터에 가서 긴급여권 신청사유서를 제출하면 2시간 이내에 긴급 여권이 발급된다. 혹여 공항에서 여권을 분실했을 시 알아둬야 할 유용한 정보다.
혹자는 비행기 좌석처럼 여권에도 등급이 있느냐는 질문을 한다. 보통은 없지만, 그 쓰임새에 따라 종류가 나뉘긴 한다. 일반인이 쓰는 일반여권과 외교관 등이 쓰는 관용여권, 이주용 거주 여권 등이 있다. 이들은 모양이 조금씩 다른데, 일반여권과 이주용 여권은 짙은 녹색이고 관용여권은 짙은 벽돌색이다.
아! 국가별 여권 등급은 있다. 전문용어로는 여권지수라고 하는데, 이 등급은 여권을 갖고 비자 없이 여행할 수 있는 나라가 몇 개국이냐에 따라 결정된다. 한마디로 해당 여권의 발급 국가 자체로 신분이 보장된다는 얘기. 자랑스럽게도, 대한민국의 여권 등급은 매우 높다. 세계적인 이민 컨설팅업체인 ‘헨리 앤 파트너스가’ 발표한 세계 여권지수(Henley Passport Index) 순위에 따르면, 한국은 싱가포르와 공동 2위를 기록했다. 이는 총 189개국을 비자 없이 여행할 수 있는 수준이다. 그래서 한국 여권은 암시장에서 높은 가격에 거래된다고 하니 절대로 잃어버리면 안 될 것 같다.
연애만 한 여행이 있으리.
연애 & 여행 칼럼니스트 김정훈
tvN 드라마 <미생>,
OCN <동네의 영웅> 보조작가,
tvN 드라마 <아는와이프> 보조작가,
책 <요즘 남자, 요즘 연애>,
<연애전과>의 저자,
TV조선 <연애의 맛> 출연
색다른 해외여행 준비할 때도 글로벌 액티비티 예약 플랫폼, 클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