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클룩 KLOOK Oct 11. 2017

피렌체 여행지식 1.
메디치 가문에 대하여

부자 가문은 마땅히 이래야지요

피렌체를 완전히 달라보이게 한 우피치 미술관 가이드 투어! 똑같은 투어를 두 번이나 들을 정도로 매력적인 투어였죠. 그 중에서 가장 인상깊었던 건 르네상스가 발현되도록, 사실상 가장 큰 역할을 했던 ‘메디치 가문'에 대한 이야기였습니다.



메디치 가문은 출신을 밝힐 것도 없이 초라했던 가문이었지만, 은행업을 하면서 막대한 부와 권력을 갖게 되었죠. 그렇게 갖게 된 부와 권력을 점점 늘려나가는 것보다 예술에 대한 진정한 조예를 갖고 수많은 예술가를 후원하는 데 더 큰 관심을 쏟았어요. 거기다 세 명의 교황을 배출하기까지 했죠. 역사와 예술에 무지한 저이지만 저 세 가지만으로 피렌체를 비롯하여 유럽 전역에 얼마나 큰 영향을 끼친 가문인지 느낄 수 있었어요.



하지만 저에게 무엇보다 인상적이었던 것은,

예술가 후원!

단테, 라파엘로, 레오나르도 다 빈치, 미켈란젤로


지나가던 강아지도 들어봤을 이름들이죠? 이렇게 유명한 예술가들 외에도 많은 사람들을 후원했다고 합니다. 이 투어를 듣기 전에는 '예술가에게 환경이 그리 중요할까... 타고난 재능이 중요하겠지'라는 생각을 했었지만, 로렌초 데 메디치와 미켈란젤로의 일화를 듣고 나니 그 생각이 변하더라구요.


엄청난 조각 작품들을 만들어 낸 예술가 미켈란젤로도 메디치 가문이 없었더라면 역사에 남을 수 없었다고 해요. 그저 돌을 만지며 놀던 미켈란젤로의 재능을 알아본 로렌초 데 메디치가 도나텔로의 작품도 보여주고, 예술 교육도 시켜주고, 조각을 할 수 있는 도구도 주고, 세계 최고의 작품을 만들 수 있도록 후원을 해줬기에 미켈란젤로라는 위대한 예술가가 존재했다는 사실을 알게 된 순간, 꽤나 신선한 충격을 받았어요.


한 가문의 예술에 대한 애정이 서양 예술사에 막대한 영향을 끼쳤을뿐만 아니라, 엄청난 세월이 흐른 뒤에도 전 세계에서 르네상스의 흔적을 느낄 수 있도록 만들었다니... 이런 것들을 볼 때 참 뭉클해요... 사람의 열정과 시간이 하나하나 쌓여 큰 영향력을 만들어 낼 때... 또르르...


르네상스의 초석을 세워 위대한 자라고도 불리는 로렌초 데 메디치의 이야기 또한 굉장히 흥미로우면서 슬펐습니다. 여기에서 다 풀면 아쉬우니, 그 이야기는 직접 투어에 참가해서 자세히 들어보세요!





다음주 수요일에는 우피치 미술관 가이드 투어 때 두번째로 인상깊었던 미친 천재, 미켈란젤로의 이야기를 들고 올게요!

















여행에 애정 가득한 에디터들의 액티비티 플랫폼, 클룩(klook)에서 연재하는 글입니다.

매주 수요일, 띄엄띄엄 44개국 여행기를 보러 오세요!

편하게 보시려면 '구독하기'를 꾸욱.



매거진의 이전글 이탈리아 피렌체에서 일일 투어를 해야 하는 이유 3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