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KEEP LOOKING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클룩 KLOOK Nov 24. 2017

해외여행 면세한도? 구매한도? 그것이 궁금하다

해외여행 꿀팁

해외여행을 떠날 땐, 늘 습관처럼하는 쇼핑. 늘 헷갈렸던 구매한도, 면세한도. 도대체 구매한도와 면세한도, 이 둘의 차이점은 무엇이며, 이 금액은 어떻게 계산하는 것인지 헷갈렸던 여행객을 위한 꿀팁! 오늘은 해외여행 면세한도와 구매한도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자.



구매한도? 면세한도?


구매한도

구매한도는 해외를 다녀오며 물품을 구매할 수 있는 총 구매 금액 한도. 즉, 내국인(한국 국적)이 전체 해외여행 기간 동안 국내 면세점과 해외에서 구매할 수 있는 금액의 한도를 뜻한다. 여행자 1명당 구매 가능 최대 금액은 미화 3,000달러다. (토산=국내 브랜드 상품 불포함)



면세한도

면세한도는 입국 시 구매 물품에 대한 세금 면제를 받을 수 있는 총 한도. 대한민국으로 입국하는 , 외국인은 일정한 범위의 면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입국 시, 1명당 세금을 면제받을 수 최대 금액은 미화 600달러다. (국내 브랜드 상품 및 수입품 모두 포함) 

단, 주류· 담배 · 향수 세 가지 항목은 면세 한도가 따로 정해져 있다. (1인당 면세한도인 600달러에 불포함)


출처 : 관세청

술(주류): 1L 이하 + 미화 400불 이하 1병

담배: 궐련 200개비 (통상 담배 1보루) / 엽궐련 50개비 / 기타 담배 250g

향수: 60ml


면세 한도를 초과할 경우

입국 시, 면세초과 범위 물품을 자진 신고할 경우, 납부세액의 30%(15만 원 한도)가 감면된다. 반면 자진 신고 미이행 시납부세액의 40% 또는 60%(반복적 신고 미이행자)가 가산된다.




해외여행 면세 한도 Q&A

Q1. 출국 시 국내 면세점을 통해 $1,000, 해외에서 $1,000을 구매하였습니다. 입국 시 국내에서 구매한 $1,000에 대해서만 세금 신고를 하면 되나요?

A: 아니요. 국내 면세점과 해외에서 구매한 모든 물품의 합산 금액 중 $600에 대해서만 면세를 받으실 수 있으므로, 초과분 $1,400에 대해서는 세금이 부과됩니다.

Q2. 이번 가족 여행을 다녀오며 $2,000를 주고 명품백을 샀어요. 저흰 4인 가족이니까 가족 면세 한도를 모두 합쳐 $2,400으로 계산할 수 있나요?
A: 아니요. 가족 단위라 할지라도 개별적으로 면세 혜택이 적용되므로 합산하실 수 없습니다.


Q2. $1,000짜리 1L 양주 한 병을 샀는데, 주류는 1L 이하 및 $400 이하 1병이 면세가 가능하니, $600에 대해서만 세금 신고를 하면 되는 건가요?
A: 아니요. 주류(술)의 경우 정해진 면세 범위(인당 1L 이하 및 $400 이하 1병)를 초과할 경우, 기존 면세 범위와는 상관없이 면세 혜택을 전혀 받으실 수 없습니다. 즉, 가격이나 용량을 초과한술 1병은 전액에 대해 세금을 부과합니다. 만약 $1,000에 해당하는 1L 양주를 한 병 구매했다면, 전체 금액 $1,000에 대한 세금이 부과됩니다.

[클룩 꿀팁] 와인 약 68%, 위스키·양주 약 155%, 맥주 약 177%의 세금이 부과된다. 면세 범위를 초과한 주류는 구매 가격보다 더 큰 세금을 내는, 배보다 배꼽이 더 큰 상황을 초래할 수 있으니 되도록이면 주류는 면세 범위에 맞춰 구매하는 것을 추천!

Q4. 면세 범위를 초과한 술 또는 물품은 어떻게 되나요?
A: 세금을 내고 통관 후 직접 가져가거나, 유치기간 1개월 이내 해외로 재 반출하셔야 합니다. 만약 기간 내 찾아가지 않은 물품은 추후 세관 공매를 실시합니다. 

[클룩 꿀팁] 세관 공매란? 수입 통관 시 압류된 물건 중 일정 기간이 지나도 주인이 찾아가지 않는 것을 법률에 따라 공매 처분하는 것을 뜻한다.

Q5. 국내 인터넷 면세점에서 구매 시 면세 한도 적용 금액은 어떻게 계산해야 하나요?
A: 인터넷 면세점 구매 시, 누구나 받을 수 있는 할인이라면 할인 후 가격으로, 적립금이나 쿠폰처럼 개별로 적용되는 것은 할인 적용 전 가격으로 계산됩니다. 요즘은 인터넷 면세점에서 결제 시, 면세 한도 적용 금액을 직접 확인할 수 있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돼요!


Q6. 미성년자도 면세 혜택을 받을 수 있나요?
A: 네. 미성년자도 개별 면세 혜택이 적용되지만, 술과 담배는 구입하실 수 없습니다.

Q7. 면세 초과 범위 물품의 예상 세액은 어떻게 알 수 있나요?
A: 관세청 사이트의 여행자 휴대품 예상 세액 조회 시스템을 통해 확인해보세요.



정직한 세관신고를 통해
소중한 여행을 즐겁게 마무리하세요.



여행을 더 여행답게!
여행을 좋아하고 사랑하는 사람들이 함께하는 글로벌 여행 액티비티 예약 플랫폼,
클룩(Klook)에서 연재하는 글입니다.
매주 수요일과 금요일 KEEP LOOKING! 클룩과 함께 세계 여행을 떠나보세요.
클룩 공식 홈페이지 바로가기(클릭)
매거진의 이전글 나만 알고 싶은 타이페이의 숨겨진 카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