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안녕 테비 Feb 07. 2024

새해엔 희생하지 말아요

Sacrifice 의미

동물 실험을 하면 최종은 무엇일까. 화장품인 마스카라의 테스트로 토끼를 떠올린다. 멕시코 영화에서 화장품 회사에 출근하는 토끼 모습이 나오는데, 테스트로 눈이 충혈되거나 눈두덩이 망가져가는 전개가 펼쳐진다. 이 영화로 비건 화장품이나 동물실험 하지 않은 화장품이 주목받기도 한다. 화장품이 아닌 약물 실험은 어떨까. 인간에게 바로 테스트할 수 없어 동물에게 먼저 실험한다. 약효가 있는지 없는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


sacrifice 철자는 희생, 희생물, 제물(을 받침)을 의미한다. 단어의 의미에서 알 수 있듯이 동물실험의 마지막은 희생이다. 약물의 효과를 보거나 수술적인 효과를 알려면 조직을 확인해야 한다. 살아서 조직을 뗀다고 생각하면 얼마나 고통스러울까. 고통을 줄이는 정도가 아니라 없애야 한다. 안타깝지만 동물 실험 자체에서 마지막은 동물의 희생이다. 희생 후 조직을 확인하거나 필요한 부위를 다음 단계를 위해 이용해야 한다.


우리도 곧 희생을 앞두고 있다. 계획대로라면 이번 주 중에 희생해야 할 렛이 있다. 실험을 하기 위해 동물사 테이블을 예약하고, 주 실험자의 스케줄도 고려한다. 렛을 많이 다뤄본 적 없는 우리 팀은 동물사에 계시는 담당 선생님께도 도움을 요청했다. 그 외 교수님과도 일정을 조율하고 실험을 준비한다.


교수님께서 다음 주로 미루자고 하신다. 이때부터 궁금증이 폭발이다. 아니, 왜? 무슨 일이지? 의사와 겸직인 교수님이라 수술 일정이 있나? 이 실험의 담당 선생님께 교수님 일정과 왜 미루게 되는지 아느냐고 물어봤다. 선생님도 모른다고 했다. 실험실 연구교수가 교수님과 문자를 주고받다가 희생을 왜 미루냐고 물어봤다. 이번 실험은 한 주 정도 미뤄지는 게 무리는 없지만, 정확히 지켜야 하는 실험도 있기 때문이다.


교수님 문자 답을 우리에게 공유해 준다.

“연휴라서요.”


부연 설명 없는 이 한마디에 우리는 빵 터졌다!!!!


그…. 그렇죠… 교수님….

연휴 앞두고 희생은 무리죠….

감… 감사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그들의 희생을 우리는 헛되이 쓰지 않도록 성심성의껏 실험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