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어떤 숨 Apr 05. 2024

<고잉 홈>

2024.4.4

문지혁 선생님의 <고잉 홈>을 읽었다. 사두고선 곧바로 시작하지 못하고 이미 보던 다른 책을 끝내느라 어제 저녁부터 읽기 시작했는데, 한 번 시작하니 쉴 수가 없었다. 오늘은 큰 아이 학교 학부모 상담 시간을 기다리는 시간 교실 앞 복도에 서서 읽으면서까지 몰아쳐 읽으며 끝냈다. 뭔가 빨리 다 읽어내야 할 것 같았다. 소설은 단편집이라 호흡이 긴 것도 아니고, 한 편이 끝나면 잠시 숨을 돌릴 수도 있었는데. 얼른 끝내고 책장을 덮어야 할 것 같았다. 몰입해 보면서도 “끝내야 하는” 으로 표현하는 게 이상하지만. 읽는 내내 이전의 유학 시절이 닿아오는 기분이었다.


요즘은 짧게라도 외국에 나간 경험이 많이들 있으니 꼭 유학을 다녀오지 않았더라도 이 소설 속의 “에어” 공간의 느낌을 많이 공감하지 않을까 싶다. 이쪽 저쪽의 소속도 아닌, 공중에 붕 떠 있는 듯한 상태의 불안감, 외로움, 초조, 우울.


최근 일 때문에 뉴욕대 행정실이랑 몇 번 이메일을 주고받을 일이 있었는데, 내가 뭘 잘못한 것도 아니고 당당히 요청해야 할 일임에도 쭈뼛쭈뼛하며 이메일을 보냈던 게 떠오른다. 결국 마지막은 “I am going to investigate this and get back to you.”로 끝나고 며칠이 지났지만, 내가 다시 연락하기까지 아무 소식도 없을 거다. 늘 그렇듯. 며칠이나 있다 연락해야 할까, 나 까먹은 거 아니지? 다 알아봤니? 귀찮게 하려는 건 아닌데 (귀찮아도 해야 할 일이면 해야지), 어떻게 됐니? 라며 또 이메일을 보낼 생각에 머리가 지끈거린다.


틀린 것도 아닌데, 그리고 틀린다고 큰 일 나는 것도 아닌데, 틀릴까봐. 혹은 뭔가 빼먹어서 서류상/행정상 문제가 생길까봐. 내 나라가 아닌 곳에서 남의 나라 말로 “어설프게” 있는 상태는 뭔지 모를 불안함을 간직한 채 살게 한다. 따지고 보면 뭐 대단한 게 있는 것도 아닌데. 왜 그리 이메일 하나가, 전화 한 통이 심장을 콩닥거리게 하는지.


좋았던 일도 많았고 즐거운 기억도 가득하지만, 머리털 한 올 한 올까지 긴장 상태로 무장하고 지내던 기억이 남아 있는 그 몇 년. 아마 문선생님의 글이 그때 내가 살면서 느끼던 불안감을 살살 건드리다 나를 온통 덮어버릴까봐. 얼른 글에서 뛰쳐나오고 싶었는지도 모르겠다.



작가의 이전글 커피, 뜨아 그리고 스페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