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호이 Feb 08. 2019

[김호이의 사람들]예인비전 최예인 대표 1부 인터뷰

"열정 있는 꿈이면 누구든지 실천할 수 있어"

아주경제 김호이 기자= Yein vision 예인비전의 최예인 대표는 3일 <김호이의 사람들>과의 인터뷰에서 열정 있는 꿈이면 누구든지 실천할 수 있다고 말했다. 다음은 인터뷰 일문일답이다.

Q. Yein vision은 어떠한 회사인가요?

A. 요즘 청소년 청년들이 꿈을 꾸기 참 힘든 현실인것 같아요. YeinVision은 전세계의 청소년, 청년들이 꿈을 발견하고 실현하도록 돕는 회사 입니다. 학생들에게 도움 될 수 있는 것들을 하나씩 해나가다보니 현재는 14~29세 대상으로 강의, 워크샵, 멘토링 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Q. 대표님께서 매달 드림디자인콘서트라는 걸 개최하고 계신 걸로 알고 있는데 드림디자인콘서트를 시작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A. 생각해보니까 꿈을 나누는 자리는 많지 않더라고요. 꿈에 대해서 이야기 하는 곳은 많지만 정말 '진정한 꿈에 대해서 생각해보고 다른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눌 장소가 많지 않다‘라는 것을 알았어요. 청소년, 청년 친구들이 꿈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싶어도 마땅한 그런 장소가 없기 때문에 '그럼 내가 한번 만들어보자!'라고 생각을 했습니다. 뭔가 완벽하게 갖춰진 상태에서 시작하는 것이 아니라 일단 한번 저지르고(시작을 해보고) 시도해서 ‘최대한 많은 친구들이 꿈을 나눌 수 있는 자리를 만들어보자!’라는 생각을 했고, 그리하여 작년 12월부터 매달 열고 있습니다.



Q. 꿈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된 이유가 있나요?

A. 제가 26살인 2015년까지만 해도 꿈이 없었어요. 그래서 꿈이 없는 상태로 기계제어공학이라는 공부를 했고 졸업할 때가 되고 나서야 꿈에 대해서 고민을 하게 되었고 꿈을 찾게 되었어요. 사실 꿈을 찾기 전에 제 삶은 지극히 평범했고 무미건조 했어요 굉장히 힘들었어요. 행복했던 적이 별로 없었던 것 같아요. 근데 꿈을 찾고 나니까 매일 매일이 가슴 뛰고 행복하더라고요. 그래서 ‘꿈이 중요한 역할을 하는 구나!’라는 걸 직접 느끼고 나서는 꿈이 없었던 저를 돌아보며 '학생들, 청년들에게 빨리 꿈을 찾아주고 싶다!'라는 생각에 꿈에 대해 더욱 관심을 갖게 되었어요.


Q. 최예인 대표는 꿈이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A. 꿈은 누구나 많이 생각을 하죠. 하지만 꿈만 꾸고 실현하지 않아요. 비전에는 꿈의 의미와 더불어 ‘보다’라는 의미가 담겨져 있어요. 막연하게 생각만 하는 것이 아니라 그 것을 실현해 나가는 것이 비전이라고 생각해요. 그래서 ‘꿈’이라는 단어보다 ‘비전’이라는 단어를 더 좋아해요.


Q. 많은 사람들이 꿈을 물으면 직업을 말하곤 하는데, 최예인 대표가 생각하기에 꼭 꿈이 직업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시나요?

A. 저는 웬만해서는 단정적으로 잘 이야기를 안 하는 편인데, 이것은 단정적으로 말을 할 수 있어요. 절대 직업은 꿈이 될 수 없어요. 직업 자체는 꿈을 이루는 하나의 수단에 불과해요. 예를 들면 의사가 되고 싶은 사람은 의사가 되고 싶은 것이 아니라 의사를 통해서 돈을 벌고 싶거나 의사를 통해서 사람들을 만나고 싶거나 의사에 대해서 전문지식을 쌓거나 이런 동사형이 들어가야지 단순히 직업자체로 꿈이 되기는 힘들다는 생각이 들어요. 그래서 꼭 직업이라기보다 자신의 꿈을, 비전을 이루어 나가기 위한 수단이라고 생각해요.


Q. 많은 학생들이 주위 사람들의 반대나 환경으로 인해 꿈을 포기하는 경우가 많은데 대표님께서는 이런 학생들을 보면 어떠한 생각이 들고 어떻게 극복해 나가야 좋다고 생각하시나요?

A. 사실 진짜 꿈을 갖는 게 쉬운 일은 아닌 것 같아요. 꿈에 대한 확신을 갖는 것도 결국은 쉬운 일이 아니에요. 자신이 꿈을 찾았다고 생각을 하면, 사람들을 설득시킬 수 있는 정도의 힘이 생기는 것 같아요. 왜냐하면 꿈을 꾸는 사람들은 철저하고 절실하게 현실을 살아가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에게 현실 속에서 자신을 보여줄 수 있어요. 처음에 주위 사람들이 반대하는 이유가 그 꿈이 헛된 꿈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에요. 가장 대표적인 예로 부모님이 가장 많이 반대를 하죠. 부모님이 반대하는 가장 큰 이유는 두 가지에요. 첫 번째는 우리를 사랑하기 때문에 우리가 편안한 길로 갔으면 하는 마음과 두 번째로는 내가 어떤 마음을 가지고 있는지, 어떤 일을 하려는지에 대해 모르셔서 반대를 해요. 하지만 그 꿈에 대해 구체적으로 조사하고 알려준다면 반대를 했던 사람들의 생각이 바뀔 수 있어요. 자신이 얼마나 철저하고 절실한지 알 수 있거든요. 그 정도의 열정을 가질 수 있는 꿈이라면 충분히 누구든지 실천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을 하고 극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을 해요.



[사진= 김호이 기자 ]


-김호이의 사람들-

인터뷰: 김호이/최윤정 

기사작성/수정: 김호이/최윤정

 영상:김호이

 페이스북 페이지: https://www.facebook.com/김호이의-사람들-157157401429719/

매거진의 이전글 [김호이의 사람들] 박준영 변호사 2부 인터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