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그믐 Mar 16. 2020

부고 일지 3일 차

2020년 3월 13일 금요일

그저 살아보는 수밖에 없는 삶처럼, 결단코 퇴고하지 않겠습니다.



연애를 시작할 때 매일같이 연락을 하는 사람들이 아닌 이상

굳이 나의 연애 status가 달라졌음을 공지하지는 않는다.

그러나 연애가 이어지는 동안 서서히 그 사실을 아는 사람들은 점점 늘어난다.

굳이 문자를 보내지는 않았던 친구를 오랜만에 만나게 된다거나,

혹은 매일 연락을 하던 친구를 통해 매일 연락을 하지 않는 친구가 알게 된다거나.


그런데 꼭 그 연애가 끝나버리게 되면.

마치 의무처럼, 나는 나의 변경된 status를 공지해야 할 것만 같다는 기분이 든다.

정말 친하지 않은 사람들을 제하고는

내가 헤어졌음을 공표한다.

그들의 인식을 정정해주어야 할 것 같다는 마음이 이상하게 의무처럼 느껴진다.

아마도, 그렇게라도 위로받고 싶은 마음이겠지.


아버지의 부고.

나의 인간관계 중, 이 사실을 아는 사람이 몇 명이나 있었을까.

애매한 사람을 제외하고, 인식에 정정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나는 하나같이 똑같은 문자를 보낸다.

- 아버지가 죽었데.


내게 아버지는 돌아가셨다고 표현해주고 싶지 않은 사람이다.

그들은 똑같이 내게 답장한다.

- 어?

- 너 괜찮니?


15명도 되지 않는 사람들이었던 것 같다.

그중에 단 두 명이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빌어준다.

나는 그게 참 고마웠다.

지금의 내가 고인에게 할 수 없는 일이다.


서류를 받은 날 저녁, 나는 팀장에게 곧장 이 사실을 말한다.

회사에는 그 간의 사연을 어렴풋이 알고 있는 사람이 딱 두 명이 있다.

팀장은 조의금이라도 꼭 받으라고 한다.


주택공사에 그의 사망을 재확인하고 다음으로 한 일은

회사 경영지원팀에 나의 상황을 알리는 것이다.

자세한 설명은 하기 어려웠기에 그간의 사정이 있어서 그의 부고를 이제야 접했다고 말한다.

그의 사망이 접수된 날은 1월 22일이라고 한다.


경영지원팀은 조의금 지급을 위해 사망진단서를 가져오라는 단 한 줄의 답장만을 보내온다.

몇 차례 메일을 하면서 사망한 직후 장례가 있는 경우가 아니면

회사에서 별도로 제공하는 휴가는 없다고 한다.


아무도 분주하지 않은 죽음이다.

아마도 나에게는 처리해야 하는 어렵고 복잡한 문서와 절차들이 있을지도 모를 테지만.

그 누구의 삶에도 이동이 없다.

어딘가로 향하거나 모이지 않으며

일상으로부터 탈출할 법한 일로 인정받을 수 없다.


아무도 슬퍼해주지 않은 죽음이다.

아마도 내가 슬퍼 보이지 않으니, 누구도 슬퍼해주지 않는 것 같다.

나는 아직 슬퍼할 자신이 없으니

누구라도 슬퍼해주길 바라고 싶다.


내가 마주하지 못하는 슬픔들이 자꾸만 내 안에 쌓인다.

잠을 푹 자지 못한다.

밥을 잘 먹지 못한다.

숨을 잘 쉬지 않는다.

그럼에도 나는 출근을 하고 일을 한다.


나의 삶은 나의 이야기를 모르는 사람들 사이에서

무엇 하나 다를 것 없이 흘러간다.

나조차도 나의 슬픔을 모른다.

슬퍼 보이지 않는 나는, 내가 슬플 수도 있다는 것을 모르는 사람들 사이에서

아무렇지 않아 보이는 시간들을 보낸다.


원래도 없던 아버지가

아예 없다.


매거진의 이전글 부고 일지 2일 차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