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동신 Jul 07. 2024

나의 감정상태

혼란과 무기력 그리고 방황....

1. 변화와 적응

3월부터 정신없이 달려와 이제 방학을 앞두고 있다.

이런 나의 감정 상태는 아마도 적응의 과정인 듯싶다.

큰 목표를 달성하고 나면,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는 과정에서 마음이 헛헛하다고 느낄 수 있어요. 공부할 때와는 다른 스트레스와 책임감이 있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2. 목표 상실감

합격을 위해서 3년간 달려왔는데 이제 목표를 잃고 무기력해진 느낌이다. 그런데 흔한 감정이겠지… 그냥 새로운 나의 꿈은 이젠 동사형으로 만들어야 할 것 같다.

 오랫동안 공부에 몰두하며 목표를 향해 달려왔기 때문에, 그 목표가 이루어진 후에는 일시적인 공허함을 느낄 수 있어요. 이는 흔한 감정입니다.


3. 새로운 도전

이제 나는 또 어떤 목표를 향해서 나아가야 할까… 지금 현실을 즐기자. 그리고 현실에서 또 다른 미래를 향해 또 나아가 보자.

합격 후 새로운 직무에서의 도전과 과제가 많기 때문에, 마음이 긴장될 수 있습니다. 익숙하지 않은 업무나 환경에서 오는 불안감일 수도 있습니다.


4. 내적 갈등

공부를 안 해서 행복하지만 지금의 불만이 너무 아쉬움으로 작용하기도 한다. 경기도에서의 생활은 서울에서의 삶과는 많이 다르긴 하다.

공부하던 시절의 습관이나 생활 패턴에서 벗어나면서 생기는 갈등일 수 있어요. 공부를 안 해서 다행이라고 생각하는 부분과 여전히 공부를 하던 때를 그리워하는 마음이 충돌할 수 있습니다.


이런 감정은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스럽게 해결될 가능성이 높은 감정이리라 생각한다.

새로운 역할에 적응하고, 일상에 익숙해지면 마음도 안정되어 가겠지….

그동안에는 자기 돌봄을 잊지 말고, 주변 사람들과 감정을 나누며 지내보려고 한다.  

또 필요하다면 나도 전문상담교사로서 스스로도 상담을 받아보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겠다 싶다.

작가의 이전글 상담교사도 상담을 받는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