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노아 Oct 26. 2024

유일무이한 사람이 되는 쉬운 방법

다양한 빛으로 반짝일 수 있게



유일무이한 사람이 되는 쉬운 방법이 있다. 이렇게 생각해 볼까.

예쁘고 매력적인 사람은 많다.
학력이 좋은 사람도 많다.
강의를 잘 하는 사람도 많다.
뛰어난 코치도 많다.
논어 공부한 사람도 많다.
실록 공부한 사람도 많다.
나보다 업력도 길고
다양한 경험을 한 사람도 많다.
글 잘 쓰는 사람은 너무 많다.
기획 잘 하는 사람도 많다.

각 분야에서 0.1프로, 아니 1프로가 되기도 쉽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상위 10프로는 어떨까. 이전에 어느 책에서 읽고 기억해 둔 생각법인데, 위에 적힌 여러가지 분야에서 상위 10프로가 되어 보는 것이다. 100명 중에 1명은 그렇게까지 어려운 일은 아니다.

위에 적힌 조건은 총 10가지다. 미모, 학력, 강의와 코칭 능력, 논어와 실록 지식, 업력, 경험치, 글쓰기 역량, 기획력.

10가지 분야에서 상위 10프로인 사람은 0.1의 10제곱인 0.0000000001 의 인재다. 100억명 중의 한 명, 즉 전세계에서 유일한 사람이 되는 것이다. 8가지 분야에서 상위 10프로라 하더라도, 1억명 중의 한 명, 즉 우리나라에서는 유일한 사람이 된다.

이런 방법으로 생각해 보면, 1만명 중의 한 명 있는 소위 특급 인재가 되기 위해서는 4가지 분야에서만 상위 10프로가 되면 된다.

'커리어 포트폴리오'에 대한 강의 의뢰가 많이 들어온다. 이전에는 커리어 패스, 라는 단어를 사용 했는데 이제는 포트폴리오라는 단어로 대체되고 있다. 페이스북 COO인 셰릴 샌드버그(Sheryl Sandberg)가 2012년 Harvard Business School 졸업 축사에서 한 말처럼, 현대 사회에서 경력은 정글짐이다.

유일무이한 사람이 되는 쉬운 방법. 경력의 정글짐을 쉽고 재미있게 올라가는 방법. 그것은 내 안의 다양한 가능성과 잠재력에 귀를 기울이고, 나를 믿으며, 나만의 길을 만들어 가는 것. 더욱더 고유하고 나다운 사람이 되어 가는 것. 다양한 빛으로 반짝일 수 있게 오늘도 내게 열린 기회를 주는 것이다.









(c) 2024. 권노아. BY-NC-ND

매거진의 이전글 언제나 꿈이 이긴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