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수말스런 여자 Jan 01. 2021

기탄잘리 92편 外

기탄잘리 92편
            라빈드라나트 타고르

나는 압니다. 언젠가는 이 대지를 보는 나의 시야를 잃을 날이 오리라는 것을. 생명이 침묵 속에 작별을 고하며 내 눈 위에 최후의 장막을  드리우리라는 것을.

하지만 별들은 여전히 밤을 지킬 것이고, 아침은 변함없이 밝을 것이며, 시간은 바다의 파도처럼 굽이치며 기쁨과 고통을 해안에 밀어 올릴 것입니다.

나의 이러한 마지막 순간을 생각하면 시간의 장벽이 모두 무너집니다. 그리고 죽음의 빛에 의지해  나는 봅니다. 소박한 보물들로 가득한 당신의 세계를. 그곳에서는 가장 낮은 자라도 소중하고, 가장 미천한 삶도 귀합니다.

내가 헛되이 갈망했던 것들과 내가 이미 손에 넣은 것들, 그것들을 모두 내려놓게 하소서. 그리고 내가 일찍이 거부하고 무시했던 것들을 진실로  소유하게 하소서.
         

                          산다는 것

나는 모릅니다.
철없는 아이가 되어 놀았던 어제까지만 해도, 친구들 카톡방이 오늘 고인을 추모하는 애도의 물결이 일렁이는 장이 될지를

나는 모릅니다.
오직 죽음만이 탄생만큼이나  기쁨과 화해의 장이 되고, 최고의 축제의 장이 될 수도 있다는 것을.

나는 모릅니다.
우리 친구들이 어딘가를 향하던 바쁜 움직임을 멈추고, 카톡 마당에 하나 둘 나오는 신비스러운 일들을.

나는 생각합니다.
죽음만이 나의 최고의 스승이요 내 삶의 완성임을, 마음속에 아프게 새기면서 한 발을 내딛겠지요.

작가의 이전글 아가, 하나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