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년만의 외출은 화려했다.

(고교 졸업 50주년에)

by 바람마냥

세월은 야속하리만큼 공평했다. 고등학교를 졸업한 지 50년, 벌써라는 말이 가장 잘 어울리는 단어다. 어느 날 고등학교 동기회장으로부터 전화를 받았다. 졸업 50주년 기념행사를 하는데, 여러 가지 행사 중에 전시회에 참여해 달라는 전화였다. 능력도 그렇고 앞장서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 성격이라 고민스러웠지만, 동참하겠다는 약속을 했다. 기념행사 내용은 파격적으로 다양했다. 바둑대회를 비롯한 당구와 등산 그리고 골프를 포함해 다양한 전시회를 구상하고 있었다.


세월을 거침없이 흘렀고, 올 2월이 되면서 전시회 준비를 해야 했다. 전시회를 총괄하는 탁월한 친구가 있어 보조하는 역할이니 부담이 없으려니 했다. 하지만 작품을 출품해야 하고 기획에 참여해야 하는 일이 쉬운 일이 아니었다. 은퇴 후 여유를 즐기는 숨은 인재들의 작품 사진이 모아졌고, 도록작성을 위한 초안이 마련되었다. 수정에 수정을 거듭하면서 도록이 완성되고, 전시장에 플래카드도 내 걸렸다. 동기들의 노력으로 순조롭게 준비되면서 행사날짜가 다가왔다.


바둑을 선두로 등산과 골프대회가 진행되었고, 드디어 전시일이 되었다. 효율적인 전시를 위해 여러 번 전시장을 찾았지만 실물을 접하지 못해 고민이었다. 당일 서둘러 전시장에 도착하자 서서히 작품들이 도착했다. 개막식이 한 시간 반정도밖에 남지 않아 서둘러 작품 전시를 시작했다. 회화를 필두로 서예와 사진 그리고 시화를 전시했고, 찬조작품 순서로 전시를 가까스로 마쳤다.

졸업 50년간 숨겨진 비밀, 다양한 방면에 숨은 인재들이 가득했다. 회화부터 서예 그리고 사진과 시화 등 모든 부분이 대단했다. 동기들 모두가 찬사를 아끼지 않는다. 많은 작품들이 나름대로의 뜻과 의미를 담고 있는 작품들이다. 바쁜 일상에서 또는 은퇴 후의 여유를 즐기며 만들어진 소중한 작품들이다. 많은 동기와 손님들이 찾아 어떻게 이런 작품들이 만들어졌고, 모을 수 있었느냐 한다. 모든 사람마다 찬사를 아끼지 않으니 그간의 어려움은 온데간데없다.


전시회를 기획하면서 작품수에 많은 고민이 있었다. 과연 전시장을 메울 작품이 모아질 수 있을까? 준비위원들이 수소문을 했고 독려를 했다. 모자랄 듯한 전시장의 조화를 위해 아내가 그린 두 점의 수채화 작품과 파도를 그린 작품 등 세작품을 준비했으니 다섯 작품을 전시했다. 여러 공모전에서 입상한 작품들을 전시했지만 나름대로 고민이 있었다. 아내와 내 작품을 동기들은 어떤 반응을 보일까? 작품 수는 넉넉해 천만다행이었고, 다행히 친구들의 과분한 찬사에 몸 둘 바를 몰랐다. 이런 찬사를 받아도 되는 것인가?

졸업 50주년을 축하하는 전시회를 한다는 발상은 기발했고, 결과적으로도 성공적이었다. 다수의 동문들이 찾아와 찬사를 아끼지 않았고, 전시장을 찾은 동기들도 만족스러운 표정이었다. 대부분의 졸업 기념행사는 각종 운동경기 후에 식사자리가 대부분이다. 회화등의 전시회를 병행한 경우는 거의 없다는 것이다. 여러 동문들이 찾아와 격려와 축하를 해주는 이유였다. 같은 날 열린 당구대회와 전시회를 마치고 졸업 50주년을 축하하는 마지막 행사가 남아있다. 전국에서 모인 200여명에 가까운 친구들, 먼 미국땅에서 찾아온 친구들도 있다. 오래 전의 기억과 추억을 되살리는 축하행사는 모두가 설렘을 안고 시작되었다.


오랜만에 만나는 친구들이 얼싸안고 악수를 하며, 세월이 안겨준 사연들을 나눠야 했다. 고교를 졸업한 지 벌써 50년, 누구도 예상하지 못한 세월의 걸음걸이였다. 졸업 50주년을 기념하는 축하자리, 기념행사에서는 여러 행사에서 만들어진 사진을 종합한 동영상이 상영되었다. 다양한 행사 끝에 마무리된 졸업 50주년 기념식도 성황리에 종료되었다. 혈기 왕성하던 고등학교를 졸업한 지 50년 후인 지금, 나는 어떻게 살아가고 있을까? 아직도 잘 사는 법을 알지 못해 망설이고 있는 은퇴 후의 삶이기도 하다.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