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코붱 Mar 23. 2021

느리고 막막해도 끝까지 해볼 것이다

한동안 SNS 활동을 활발하게 해왔었다. 인스타그램, 유튜브, 브런치, 네이버 오디오 클립까지. 현시점에서 개인이 해볼 수 있는 모든 종류의 SNS를 다 시도해봤다고 말해도 과언이 아닐 듯싶다.


하지만 그렇게 왕성히 했던 활동들을 지금은 거의 다 중단했다. 유일하게 이어가고 있는 브런치조차 예전에 비하면 글의 업로드 빈도수가 현저히 줄어들었다.


내가 이렇게 갑자기 거의 모든 SNS 활동을 중단한 건 나 때문이었다. 

나는 나에게 집중하기로 했다. 


나는 글을 쓰고 책을 만드는 사람으로 살고 싶다. 그리고 되도록 오래 그런 사람으로 살기 위해서 지금 내게 필요한 건 여러 종류의 문어발식 SNS 활동이 아니었다. 그것보다는 좋은 책을 찾고, 읽고, 때때로 글을 쓰며 이 모든 활동이 꾸준히 이어지기 위한 알바를 하는 것이었다.


요즘은 일본어 번역 공부도 하고 있다. 이 역시 오래도록 글과 책을 다루기 위한 방법 중 하나다. 수년이 지나도 아내로서 가정을 챙기며 한 명의 직업인으로서 내 일(주로 글을 쓰고 책을 만드는 일)도 놓치지 않을 수 있는 분야로는 번역이 제격이었다.


한국에 있었다면 번역 아카데미 같은 곳에 등록해서 제대로 공부해보고 싶었지만 해외에 사는 이상 꿈도 못 꿀 일이다. 대신 브런치 문우인 모 번역가님의 조언을 토대로 필요한 공부를 찾아 스스로 하는 중이다.


목표는 내년 이맘때쯤 역서를 한 권이라도 출간하는 것인데 너무 원대한 목표라 사실 가능할지는 잘 모르겠다. 꿈은 크게 갖되 오늘의 일을 소홀히 하지 말기. 일단 이것 하나에 집중하면서 오늘도 나는 책을 읽고, 번역(공부)을 하고, 알바를 했다.


원래는 이렇게 주저리주저리 내 근황과 계획에 대해 얘기하는 건 왠지 부끄러워서 밝히고 싶지 않았다. 요즘 들어 말만 앞서고 행동이 뒤따르지 않았던 적이 많아서기도 했다. 


하지만 어제 오랜만에 연락이 닿은 브런치 문우님의 댓글을 읽고, 한 번쯤은 제대로 밝혀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렇게 아무런 소식도 없이 모든 활동을 접는 것은 그동안 나를 응원하고 지지해줬던 문우님들에 대한 예의가 아닌 것 같았다.


아마도 한동안은 이런 생활이 이어질 것 같다. 그래서 그나마 하고 있는 브런치에조차 내 이야기가 아닌, 내가 읽은 책에 대한 감상을 적는 독서노트가 주로 올라올 것 같다. (그것도 매우 간간이.)


어떻게 보면 뱅뱅 돌아가는 느낌도 드는데 나는 오히려 돌고 도는 이 길이 참 좋다. 목표 하나를 점찍어놓고 미친 듯이 달렸던 때와는 또 다른 즐거움이 있다.


그래서 생각보다 더디고 힘들어도 기왕 시작한 것들을 끝까지 해보려고 한다. 느리지만 천천히 또 하나의 길을 만들어 나갈 것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에세이는 억지로 만들어지지 않는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