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코주 Apr 20. 2023

청년예술가 Be project

2023 전남문화예술지원사업 청년예술가1년차 과정 아카이빙


올해 초, 전남문화재단 홈페이지를 들락거리며 지원사업 공고가 뜨길 기다렸다.

직장찾아 무안에 내려온지 2년차, 회사의 안정감과 별개로 온전한 내 작업에 대한 갈망이 생겨가던 찰나였다.

연주자로서 직장을 가지면 안정적일 것이고, 그 기반을 가지고 더 열정적으로 여타 작업을 해 나가리라 결심했었던 처음의 마음을 떠올렸다. 그 마음으로 소소하게 작업을 해왔으나, 쉽게 미루거나 열정을 덜 쏟는 내가 좀 별로라 느껴질 때도 많았다.

좀 더 기름을 부을 만한 계기를 만들고자 했다.




공고문을 보니 2년차까지 지원 가능한 청년예술가 사업이 눈에 띄었다.

그 이전 선정작들을 보니 결과도 물론 중요하지만 그 과정에서의 청년예술가들이 본인의 전공영역을 더 탐구하고 실험하여 자신의 예술세계를 확장시키기 위한 계획과 그 실현 과정을 중심으로 보는 것 같아 지금 나의 성장에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이 들었다.


그렇게 지원서를 쓰기 시작했고, 나와 15년 넘게 동거동락 해온 가야금을 어떻게 새롭게 풀어낼 수 있을까 고민을 많이 했다. 자의식 과잉처럼 보이지 않고(ㅋㅋ핵중요...), 솔직하면서도 내가 생각하는 방향성을 풀어내는게 어려웠다.


평소 관심있어하고 배워온 미디사운드와 가야금을 결합하는 쪽으로 정리를 했고, 트렌디하게,, 쌓아올린 미디 사운드와 그 안에서 가야금 소리를 여러 변형을 시키면서 얹어 보고, 영상촬영하는것까지 올해 계획으로 넣었다.

그리고 내년에도 지원을 받게된다면 올리게 될 공연에서는 그 현장에서 소리를 어떻게 구현을 시킬지 등등.. 

쓰다보니까 신나기도 했고 오랜만에 구상단계부터 쌓아올리는 작업다운 작업의 느낌이 좋았다.


사실 처음에는 제목을 국악팝니다(Sell Gugak)으로 하려다가 너무 자극적인가 싶어 바꿨는데,,

나는 국악이 더 많이 팔렸으면 좋겠다. 커피숍에서 케이팝 플레이리스트에 자연스럽게 들어있는 국악.


아무튼 오랜만에 신이 났다.







작가의 이전글 나의 엄마에 대하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